타오바오와 T몰의 618 쇼핑 페스티벌, 브랜드들의 중국 저개발 지역 공략 지원

150만개 신제품과 특별 할인 행사로 신흥 소비자 노려

뉴스 제공
Alibaba Group Holding Limited 홍콩증권거래소 9988
2019-06-03 17:57
항저우, 중국--(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 NYSE: BABA)이 타오바오(Taobao)와 T몰(Tmall)에서 올해의 “618 쇼핑 페스티벌(618 Mid-year Shopping Festival)”을 개시하며 브랜드들과 상인들이 150만개 신제품과 다양한 프로모션 행사로 중국 저개발 지역을 공략하도록 지원한다.

올해 페스티벌은 중국의 신흥 도시, 마을, 지방의 고객을 끌어들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타오바오와 T몰은 홍보 자원을 강화하며 브랜드들이 이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 도달하는 것을 돕고 쇼핑 열기를 달아오르게 만들고 있다. 총 20만 브랜드가 이번 쇼핑 행사에 참가한다.

타오바오와 T몰의 618 쇼핑 페스티벌은 6월 1일부터 18일까지 개최된다. 개최 이후 첫 1시간인 자정부터 새벽 1시까지의 총상품판매규모(GMV)는 지난해의 첫 10시간 동안 기록한 GMV를 넘어섰다. 그리고 페스티벌 개시 12시간도 되지 않은 오전 11시 23분에 총 GMV가 지난해의 첫날 GMV를 초과했다.

브랜드 제품은 놀라운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애플(Apple), 샤오미(Xiomi), 하이얼(Haier), AUX, 메이디(Midea), 로레알(L ‘Oreal), 랑콤(Langcome), 나이키(Nike), 아디다스(Adidas) 등 유명 브랜드는 각각 행사 개시 1시간만에 1억위안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특히 애플은 2분 45초만에 1억위안어치 물건을 팔아치우는 기염을 토했다. 메이디와 나이키는 4분이 걸렸다.

중국 저개발 지역의 잠재력 키워

타오바오와 T몰의 사장을 맡고 있는 장판(Jiang Fan)은 “중국 저개발 지역의 소비자들은 재량 지출이 늘고 있을 뿐 아니라 생활 수준 향상을 꾀하는 가장 세련된 고객들이다. 이들의 향상된 소비 잠재력은 우리 영업에 긍정적인 전망을 형성한다. 이 지역 소비자들은 대도시와 같은 물리적 쇼핑 시설에 접근하기 어렵다. 우리는 협력업체와 함께 이 소비자들의 수요를 채우고 그들에게 혁신적이고 재미 있는 프로그램으로 가득한 우리 플랫폼 상에서 대형 쇼핑센터와 동일한 고품질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중국 시장조사 업체 애널리시스(Analysys)에 따르면 중국에서 작은 도시와 시골 지역의 거주자 수는 전체 인구의 70%를 차지한다. 이 소비자들은 가격보다 품질을 우선시하는 1등급, 2등급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T몰의 통계는 명품 부문 매출의 절반 이상이 중국의 1등급, 2등급 도시 외곽에 사는 소비자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같은 트렌드 속에서 타오바오와 T몰은 알리바바 그룹의 생태계 및 기술과 혁신적인 마케팅 채널 및 도구를 통해 6월 초부터 618 쇼핑 페스티벌을 주도하며 영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빠르게 성장 중인 시장에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핵심 사업은 다음과 같다.

T몰 신제품 공세. 페스티벌 기간 동안 150만개의 신제품이 T몰에서 고객을 위한 대폭 할인가로 공개될 예정이다. 이 제품 대다수는 T몰이 제시한 소비자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생산 일정을 앞당겨서 만들어졌다. 150만개 신제품 할인뿐 아니라 브랜드들은 기타 수백만 제품에 대해서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중국 전역의 소비자가 모든 제품을 구입할 수 있지만, 브랜드들은 특히 저개발 중국 도시 소비자의 수요와 요구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짝 세일. 알리바바의 반짝 세일 채널인 쥐화수안(Juhuasuan)은 브랜드들이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의 새로운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대규모 할인을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쥐화수안은 각 브랜드가 추천한 필수 구매 제품을 중심으로 618을 테마로 한 공동구매 캠페인 수십 개를 조직할 계획이다. 통계에 따르면 쥐화수안은 신규 고객을 유치에 효과적인 검증된 채널이다. 2018년 이후 쥐화수안을 통해 판매된 브랜드 제품 80%는 신규 고객 거래였고 그 중 거의 절반은 저개발 도시에서 이뤄졌다.

타오바오 라이브 스트리밍. 브랜드들이 618 제품을 저개발 지역의 잠재적 소비자에게 추천하고 소개할 때 라이브 스트리밍만큼 알맞은 마케팅 도구는 드물다. 2018년 타오바오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발생한 매출은 1조위안을 넘어섰다. 올해엔 LVMH 럭셔리 벤처스(LVMH Luxury Ventures)가 투자한 스트리트웨어 및 스니커 재판매 매장 스태디엄 굿즈(Stadium Goods) 등 미국 브랜드와 라네즈, 이니스프리 등 한국 뷰티 브랜드, 시세이도(Shiseido) 등 일본 화장품 브랜드가 618 라이브 스트리밍을 주최한다.

일일 특가. 타오바오 앱에서 이용 가능한 이 채널은 제조사가 직접 제공하는 특별 가격을 선보이며, 중국 저개발 국가 소비자들에게 매우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소비자의 선호도와 행동으로부터 획득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제조사들은 생산 공정을 실시간으로 조정해 소비자의 수요에 맞출 수 있다. 이 제조업체들은 618 기간 동안 10만개의 행사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알리바바 생태계는 중국 내 6억5400만 적극적 소비자 층에 도달하는 범위, 강력한 기술 지원, 깊이 있는 시장 정보 등을 통해 브랜드들에게 강력한 성장 잠재력을 제공한다. 알리바바 플랫폼은 또한 중국 저개발 도시 소비자들이 고품질 제품을 쉽게 손에 넣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알리바바 그룹의 2019년 연간 실적은 저개발 도시 소비자들의 성장 잠재력을 반영하고 있다. 3월 31일 마감된 회계연도를 기준으로 신규 유입된 1억 사용자 가운데 70%는 저개발 도시에서 나왔다.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 개요

‘세계 어디에서든 비즈니스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알리바바의 사명이며 회사는 102년에 걸쳐 지속적인 성장을 한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2019년 3월 31일 마감된 회계연도에 회사의 매출은 560억달러였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60200510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alibabagroup.com/en/global/ho...

연락처

알리바바 그룹( Alibaba Group)
클레어 자오(Claire Zhao)
+852 97278923
yanan.z@alibaba-inc.com
샤오이 샤오(Xiaoyi Shao)
+86 18658170996
shaoxiaoyi.sxy@alibaba-in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