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ÜV SÜD, 전 세계 두 번째 MDR 공인 인증기관으로 지정

출처: 티유브이슈드코리아
2019-05-30 15:50
MDR에 대한 설명과 MDD의 차이점을 담은 TÜV SÜD의 인포그래픽
서울--(뉴스와이어) 2019년 05월 30일 -- TÜV SÜD가 전 세계 두 번째로 유럽 의약품 및 의료기기 관련 정부 보건당국(ZLG)으로부터 MDR 공인 인증기관으로 지정받았다. 유럽의회는 의료기기에 대한 EU 승인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MDR을 시행했다. MDR은 2017년 5월에 발효됐으며 2020년 5월 말 계도기간이 끝난다.

유럽 연합의 새로운 의료기기 규정 MDR(EU 2017/745)은 의료기기 지침 93/42/EEC(MDD) 및 능동 이식 의료기기에 대한 지침 90/385/EEC(AIMD)를 대체하는 규정이다.

TÜV SÜD Product Service의 보건 및 의료기기 서비스(MHS) 총괄 로이스 본 한(Royth von Hahn)은 “MDR은 EU 시장에 제품을 출시하고자 하는 모든 의료기기 제조사에 적용된다”며 “이는 의료기기 제조사 및 인증기관에 대해 자체선언 1등급 의료기기 이외의 의료기기의 적합성 평가에 적용해야 하는 엄격한 요구사항을 담고 있다. TÜV SÜD가 MDR의 엄격한 요건을 충족하고, 새로운 규정에 따라 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권한이 있는 세계 최초의 인증기관 중 하나가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전 세계 58개 MDD인증기관 중 39개 인증기관만이 MDR 인정을 신청했다. 이 중 23개 기관이 감사를 받았으며, TÜV SÜD는 현재 두 번째 인증기관으로 지정됐다.

MDR의 주요 변경사항으로는 MDD와 달리 먼저 국가 규정으로 전환할 필요 없이 바로 적용되기 때문에 개별 EU 회원국에서 상이하게 해석할 위험을 감소시킨다.

MDR의 목적은 EU 시장 내 유통되는 의료기기의 품질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의료기기 제조사의 품질관리 시스템에 대한 기술 문서 내용과 범위 △임상평가 및 임상조사, 특히 임상데이터의 유형, 범위 및 품질 △제품 평가에 지속적으로 포함되는 사후 시장 감시(post-market surveillance) 등 모든 이해 관계자, 특히 의료기기 제조사가 충족해야 할 요구사항이 보다 구체적이고 엄격해졌다.

또한 사후 시장 감시 계획/보고서, 시판 후 임상 후속 보고서, 정기 안전성 업데이트 보고서, 안전성 및 임상 성과 요약과 같이 규제당국 및 인증기관 역시 문서화 및 보고에 관한 더 많은 의무가 부여된다. 의료기기의 명확한 등록, 식별 및 추적에 관한 요건도 강화된다. 이미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이라도 신제품과 동일하게 MDR 요건을 충족시키고 적합성 평가 프로세스를 통과해야 한다.

TÜV SÜD Product Service의 의료기기사업부 총괄이사 바실 아크라(Bassil Akra) 박사는 “의료기기 제조사는 MDR의 요구사항 및 마감일에 대해 신속하게 숙지할 것을 권장한다”며 “이미 승인된 제조사의 경우 인증기관에 연락하여 MDR 요건에 따른 적합성 평가를 계획할 것을 권고한다. 서비스 가능한 인증기관의 수가 향후 제한될 것이기 때문에 이는 매우 중요한 단계다. 성공적으로 새로운 규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으로 준비하고 조기에 측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EU 규정에 따른 인증기관(NB)의 역할은 기본적으로 의료기기가 법적 요건을 준수하도록 하는 것이다. 고위험 등급 의료기기의 경우 제조사는 인증기관을 승인 프로세스에 참여시켜야 한다. 인증기관은 국가 감독 당국에 의해 지정되고 EU 집행위원회에 의해 인정받아야 한다. 인증기관은 규제 당국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사후 심사를 받으며 정기적으로 재인정을 받는 시스템을 통해 독립성이 보장된다.

TÜV SÜD는 선도적인 글로벌 의료기기 시험인증기관이다. 전 세계 30개 이상의 지역에서 750명 이상의 의료기기 전문가가 활동하고 있다. 기술, 과학 및 임상 전문지식과 NRTL(미국), INMETRO(브라질) 및 의료기기 단일감사 프로그램(MDSAP) 등 광범위한 글로벌 시험인증 솔루션을 제공한다.

티유브이슈드코리아 개요

독일 뮌헨에 본사를 둔 TÜV SÜD는 150년 이상 전통의 글로벌 기술 서비스 기업으로 사람, 환경, 재산의 안전 보호를 위해 시험, 인증, 검사, 교육 등 종합적인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안전 및 품질의 대명사로 독립성, 중립성,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 전 세계 1000개 이상의 사업장과 2만40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TÜV SÜD는 전기전자 제품, 보건 및 의료기기, 통신 및 IT, 산업 설비 및 기계, 자동차 및 교통, 발전 및 에너지, 철도, 정유·가스·석유 화학, 건축물 및 인프라 등 다양한 산업에 원 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TÜV SÜD Korea는 여의도 투아이에프씨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부산 사무소와 서울 구로 및 수원에 시험소를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tuv-sud.kr
언론연락처: TÜV SÜD Korea   마케팅   안선영 팀장   02-3215-1114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 이 보도자료를 공유하세요
  • TÜV SÜD, 전 세계 두 번째 MDR 공인 인증기관으로 지정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