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2019 순천시 젠더 전문가 양성기본과정 교육 실시

“시민과 함께 이루어가는 성평등 사회를 꿈꾼다”

2019-05-16 14:03
서울--(뉴스와이어)--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원장 나윤경, 이하 양평원)은 순천시와 함께 5월 16일(목)부터 젠더 전문가 양성기본과정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젠더 전문가란 성인지적 관점을 토대로 정책에서 여성과 남성의 특성 및 사회·경제적인 격차 등의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분석 및 평가하여 실질적 양성평등 실현에 기여하는 성인지정책 전문가를 말한다.

앞서 양평원은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순천시(‘16년 여가부 지정)와 함께 성평등한 민·관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해, 전라권역 최초로 젠더 전문가 양성을 위한 협력에 뜻을 모은 바 있다. 이에 ‘민·관이 함께 만드는 정책을 통한 순천시 성평등사회 구현’이라는 취지에 적극 동참하고자, 성인지정책 역량강화를 위한 본 교육과정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 순천시 젠더 전문가 양성기본과정은 5월 16일~17일, 6월13일~14일, 6월 20일~21일 총 6회(30시간)에 걸쳐 교육이 진행된다. 또한 시민주도형 정책으로의 변화 흐름에 따라 자치분권 주체인 시민리더가 성인지정책 제도 운영·개선을 위해 직접 심의·조정에 참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

◇주요 교육 프로그램

성인지정책 심의·조정을 위한 성인지 감수성 향상
성별영향평가, 성인지예결산·통계, 여성친화도시 등 성인지정책·제도의 이해
성별영향평가 및 여성친화도시 정책의 성별 관련성 분석 및 현장탐방
성인지정책 실행력 강화(모니터링, 정책간담회) 등

양평원은 이번 교육을 통해 자리매김할 지역사회 젠더 전문가가 민·관이 함께 만드는 성평등 정책환경 조성 및 순천시민의 정책 체감도 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양평원은 순천시를 시작으로 향후 많은 지자체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젠더 전문가들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개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여성발전기본법에 근거하여 양성평등 교육과 진흥의 국가적 책무를 수행하기 위해 2003년 설립된 여성가족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여성과 남성이 평등한 선진국을 목표로 양성평등 교육과 진흥을 위한 공무원 교육 및 일반인 대상의 전문강사 양성, 대국민 의식확산 사업에 힘쓰고 있다. 또한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다양한 교류로 세계적 수준의 양성평등 교육진흥 전문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gepe.or.kr

연락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경영본부 기획조정부
이영찬 선임
02-3156-6134
이메일 보내기

교육 문의
공공교육부
전준영
031-936-5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