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랩, 업무 효율성을 위한 자동화와 간편화 방법을 다룬 ‘업무의 잔머리’ 출간
단순 반복 작업은 줄이고 업무 속도는 높이는 19가지 방법
북랩은 대기업 직원 이주석 씨가 자신의 업무 혁신 경험을 바탕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S Office) 프로그램과 매크로를 이용해 단순 반복 작업은 줄이고 업무 속도는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담은 실무 지침서 ‘업무의 잔머리’를 펴냈다고 밝혔다.
이 책은 크게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매크로 작성’, ‘Auto hot key 프로그램 활용’이라는 다섯 개의 챕터(장)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1~4장인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매크로 작성에서는 MS Office와 관련된 내용으로 각각의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더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메뉴와 단축키를 편집하는 방법부터 각각의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매크로를 작성하는 법까지 다루고 있다. 5장에서는 윈도우 운영체제 전반에서 매크로를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인 ‘Auto hot key’의 설치 및 활용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저자는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기능을 확인하고, 단순 반복 작업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고 말하며 자신이 발견한 19가지 노하우를 책에 담았다. 이 19가지 노하우는 매크로와 단축키 활용, 서식 지정 등이 중심이며 이러한 내용을 MS Office 세 가지 프로그램인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에 적용하고 그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책 번호 맞추기, 양식 통일하기 등 단순 반복 작업이지만 결코 가볍게 넘길 수 없는 일들을 자동화하거나 간편화함으로써 업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그 방법을 공유하고자 이 책을 썼다고 밝혔다.
저자 이주석은 2006년에 LG 화학에 입사해 근무 중이며, 사내에서 ‘About 시리즈’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를 진행해 사원들 스스로가 근무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공유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북랩 개요
2004년에 설립된 ㈜북랩은 지금까지 2700종이 넘는 도서를 출간하며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에 맞춰 새로운 출판 패러다임을 추구하고 있다. 출판포털과 주문형 출판장비(POD)를 보유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유익한 콘텐츠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책을 출간할 수 있고 원하는 독자층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퍼블리싱 서포터스(Publishing Supporters) 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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