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자립지원단, 경계선지능아동지도사 인력 양성 확대

2019-05-02 08:00
충북--(뉴스와이어)--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원장 허선) 아동자립지원단(이하, 아동자립지원단)은 4월 29일부터 5월 1일까지 2박 3일간 한국자활연수원에서 아동복지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제1차 경계선지능아동지도사 양성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양성교육은 올해 보건복지부에서 신규 사업으로 시행하는 ‘경계선지능아동 자립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아동복지시설에서 보호 중인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이하 경계선지능아동)의 인지능력과 사회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지원을 위해 사업담당자의 역량 증진과 서비스 질 제고를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4월부터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350여명을 대상으로 5차례에 걸쳐 실시하며, 교육을 이수한 사업담당자는 향후 경계선지능아동의 인지학습, 사회성, 자립 영역에 대한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행할 예정이다.

경계선지능아동이라 함은 DSM-Ⅳ(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orth edition) 진단기준에 의해 지적장애는 아니지만 인지수준과 사회적응 수준이 낮아 서비스 지원이 부재한 경우 지적장애로의 전환을 초래할 수 있으며, 시설 보호아동이라는 측면에서도 보호 종료 후 자립이 어려울 수 있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아동자립지원단은 아동복지시설 및 가정위탁 보호아동의 자립준비를 돕고, 보호종료아동의 안정적인 사회정착을 위해 주거, 교육, 취업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개요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국가 보건복지 인재양성의 허브기관으로 보건복지 분야 공무원을 비롯하여 사회복지, 보건의료, 자활 등 보건복지 분야 종사자의 역량 개발과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설립된 정부출연기관으로 보건복지 관련 인력 연간 약 110만명을 교육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kohi.or.kr

연락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경영기획부
신수진
043-710-912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