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고효율 열교환기 시스템 설계 및 해석’ 강좌 개최

부산--(뉴스와이어)--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열교환기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도록 관련 실무자를 대상으로 ‘고효율 열교환기 시스템 설계 및 해석’ 강좌를 5월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진행한다. 14~15일은 이론, 16~17일은 해석 강좌가 열리며 선택적 수강이 가능하다.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에너지공단, 부산광역시가 후원한다.

열교환은 냉장고, 에어컨, 보일러 등 다양한 열교환장치가 우리 가까이에 있으며 열병합발전기, 빌딩 환기 시스템 등 대규모 장치도 많이 이용되어 우리 생활과 산업 등 전반적으로 없어서는 안 되는 시스템이다. 고온에서 저온으로, 저온에서 고온으로 등 필요한 환경에 맞게 열을 교환시켜 주는 장치이다.

건물에서 냉난방에 이용하는 에너지가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냉난방시 열교환이 고효율로 이루어진다면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열교환기 설계 프로그램인 HTRI를 이용하여 강사가 프로그램을 돌리는 모의실습을 통해 열교환기 설계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특히 현장 경험이 많은 현직 실무자의 강의가 준비되어 있어 업계 관계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강좌내용은 이론과정은 열교환기 개요 및 설계 기초이론, 응용, 열교환기 종류에 따른 설계방법, 열교환기 Baffle과 Fouling 영향성 분석이 있고 해석과정은 HTRI 설계 프로그램을 이용한 열교환기 설계기법 및 최적설계 모의실습, 문제점 사례 및 열전달 촉진기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가비는 무료(대기업은 일부 유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홈페이지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개요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의 공동훈련센터로, 기업체 맞춤식 수요조사에 의거한 에너지와 환경 분야 강좌를 개설하여 무료로 교육하는 곳으로, 기업체 재직자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산업체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곳이다.

웹사이트: http://peet.pusan.ac.kr

연락처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
구본철 연구교수/공학박사
010-5532-1266
이메일 보내기

강좌 문의
051-510-3694, 3055, 3144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