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출시 자동차 2000만대에 아마존 알렉사나 구글 어시스턴트 탑재 전망

뉴스 제공
ABI Research
2019-04-10 11:55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가정용 음성인식 비서의 인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아마존 알렉사(Amazon Alexa),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 애플 시리(Apple Siri)를 차량에서도 사용하고 싶어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런 수요에 따라 많은 OEM 업체가 브랜드와 데이터 손실을 감수하면서도 핸드세트 없이 사용 가능한 차량용 알렉사나 구글 어시스턴트를 받아들이고 있다. 주목할 만한 혁신 기술에 대한 전략적 가이드를 제공하는 시장조사업체 ABI리서치(ABI Research)에 따르면 2023년 판매되는 차량 2000만대에 소비자가 핸드세트 없이 사용 가능한 음성인식 비서가 한 종류 이상 탑재될 전망이다.

ABI리서치 스마트 모빌리티 및 자동차 부문 애널리스트 시브 파텔(Shiv Patel)은 “OEM 업체는 차량 안에서 스마트홈 기기를 조작하고 애플, 아마존, 구글 생태계를 이동 중에도 사용하기를 원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며 “그와 동시에 이 같은 IT 기업은 자동차 시장을 자사 브랜드를 확장하고 귀중한 소비자 데이터를 확보하는 새로운 사업의 장으로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OEM 업체는 내장형 음성인식 기기에 접근하면서 핵심 음성인식 기술 업체 뉘앙스(Nuance)와 협력해 아마존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 기타 IT 업계의 비서와 경쟁할 수 있는 자사 브랜드의 음성인식 비서를 개발해왔다. BMW나 아우디 같은 OEM은 자사 브랜드 비서가 아마존 알렉사나 구글 어시스턴트와 함께 운용될 수 있는 다중 비서 시스템 개발을 택했다. BMW 오픈 모빌리티 클라우드(BMW Open Mobility Cloud)는 아마존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와 호환된다. 핵심 1단계 공급업체인 하만(HARMAN)도 자사 클라우드 플랫폼 하만 이그나이트(HARMAN Ignite)를 통해 OEM이 두 비서를 동시에 사용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방식으로 OEM은 자동차 바깥 생태계에 접근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면서도 데이터와 브랜드에 대한 통제권을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다른 OEM 업체는 음성인식 비서를 포기하거나 구글이 개발한 비서 하나만을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과 구글은 핸드세트 없이 사용 가능한 차량용 음성인식 비서 개발을 위해 핵심 협력업체를 선정해 발표했다. 구글은 볼보, 르노닛산과 협력관계를 맺고 구글 지도, 구글 플레이 스토어, 구글 오토, 차량용 구글 어시스턴트 등을 개발한다. 한편 아마존은 아우디와 협력관계를 맺고 음성비서 아마존 알렉사가 2019년 생산되는 아우디 차량에서 아우디 어시스턴트(Audi Assistant)와 함께 작동하도록 지원한다.

이 같은 내장형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아마존과 구글은 자사 브랜드를 자동차로 확장하고 귀중한 차량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아마존은 차량에서 얻은 기회를 전자상거래 사업에 활용할 수 있고 구글은 차량 데이터를 새로운 위치 기반 광고 사업에 이용할 수 있다.

파텔은 “이런 협력관계는 아마존과 구글이 종국에는 OEM의 차량용 비서를 완전히 대체하고 차량에 음성인식 비서를 하나만 설치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한 걸음이다. 이렇게 해서 아마존과 구글은 브랜드를 확장하고 차량 데이터를 손에 넣을 수 있다”며 “뉘앙스 같은 차량용 음성인식 비서 개발업체와 OEM의 대응 방식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최소한 단기, 중기적으로는 OEM 비서가 탑재됐더라도 아마존 알렉사나 구글 어시스턴트가 같이 내장된 차량이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분석은 ABI리서치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Next-Generation Infotainment) 기술 분석 보고서에 담겨 있다. 이 보고서는 ABI 리서치가 실시한 스마트 모빌리티와 자동차(Smart Mobility & Automotive) 연구 서비스의 일환이다. 이 서비스는 연구, 데이터, 애널리스트 인사이트를 포함한다. 기술 분석(Technology Analysis) 보고서는 광범위한 인터뷰를 바탕으로 특정 기술의 주요 시장 트렌드와 요소에 대한 심층분석을 제공한다.

ABI리서치(ABI Research) 개요

ABI리서치는 가장 주목할 만한 변형 기술의 시장을 미리 예측하려는 ‘비저너리(visionaries)’를 위해 전략적 지침을 제시한다. 변형 기술은 직장의 풍경을 바꾸고 시장의 허점을 규명하며 새로운 사업 모델과 매출원을 창출하는 기술을 말한다. ABI리서치가 보유한 리서치 비저너리들은 변형 기술에 대해 전향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타 시장조사업체들보다 몇 년은 앞선 혁신적인 연구 결과를 여러 차례 발표했다. ABI리서치의 애널리스트들은 결론과 추천을 쉽고 빠르게 포맷화해 적절한 맥락으로 구성한다. 또한 비저너리들이 지금 당장 행동을 취하도록 전략적 지침을 제시하고,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영감을 부여한다. ABI리서치의 인더스트리얼 및 커스텀 솔루션(Industrial and Custom Solutions), 리서치 서비스(Research Services)를 구독하고 싶은 비저너리는 미주(+1.516.624.2500), 유럽(+44.203.326.0140), 아시아태평양(+65.6592.0290)에 문의하거나 웹사이트(www.abiresearch.com)를 방문하면 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40900517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abiresearch.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ABI 리서치(ABI Research)
글로벌
데보라 페트라라(Deborah Petrara)
+1.516.624.2558
pr@abiresearch.com
크리스토퍼 리어리(Christopher Leary)
+1.516.624.2544
pr@abiresear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