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I 설문조사 “프로젝트 성공하려면 기술지수 높여야”

PMI의 연례 설문조사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 2019, 낮은 프로젝트 투자수익률 해결할 실마리 제공

2019-03-20 16:00
필라델피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연구소(PMI)가 지난해 기업들이 낮은 성과로 인해 프로젝트 투자액의 12%에 가까운 금액을 낭비했다는 내용이 담긴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Pulse of the Profession®) 보고서를 18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수치는 지난 5년 간 거의 변화가 없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MI는 전 세계 프로젝트 리더들이 프로젝트 관리 기술지수(Project Management Technology Quotient, PMTQ)를 평가 및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PMI는 탄탄한 프로젝트 관리 문화에 전념하면서 지식과 디지털 역량 습득에 중점을 두는 혁신 기업들로부터 이끌어낸 통찰을 바탕으로 PMTQ의 기본 원리들을 개발했다.
PMTQ는 프로젝트 관리에 기술지수(TQ)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TQ는 프로젝트나 조직에 필요한 기술에 적응하고, 이 기술을 관리하고, 또 콘텐트 발달을 기술과 결합할 수 있는 개인의 역량을 의미한다.

무랏 비샤크(Murat Bicak) PMI 전략부문 수석부사장은 “미래의 직업에서 프로젝트 팀은 기술을 조력자나 팀원으로 받아들이고 갈수록 더 크게 의존하게 될 것”이라며 “강력한 PMTQ를 보유하고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은 전략을 실제로 실현하는 사람 누구에게나 필수적인 역량이 된다”고 말했다.

PMI의 연례 글로벌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 대상 설문조사인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 보고서의 2019년도 데이터는 프로젝트 관리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의 발달을 우선시하는 조직인 PMTQ 혁신가(Innovators)와 그 반대인 느림보(Laggards)를 가려내는 데 사용됐다.

PMTQ의 핵심 요소

· 지속적인 호기심: PMTQ가 높은 프로젝트 관리자들은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새로운 프로젝트 전개 접근법, 아이디어, 관점 및 기술을 시도한다. 펄스 데이터는 PMTQ 혁신가가 일을 처리하는 방식을 바꾸는 데 뛰어난 역량을 보여준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실제로 혁신가 조직 60%가 하이브리드식 프로젝트 관리 방식을 채택한 반면 PMTQ 느림보 조직에서 그 비중은 29%에 그쳤다.

· 포용적 리더십: PMTQ가 높은 사람은 인력 뿐만이 아니라 기술과 그 기술을 관리하는 인력까지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펄스 데이터에 따르면 PMTQ 혁신가 78%가 인력관리 등 프로젝트 관리 사업 역량을 개발하는 데 우선순위를 뒀다. 이와 달리 PMTQ 느림보 가운데 이에 해당하는 조직은 5%에 그쳤다.

· 미래에 대비한 인재 자원: PMTQ 혁신가는 디지털 업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프로젝트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한다. 또 트렌드를 빠르게 읽고 자신의 역량을 그에 맞춰 개발하는 직원을 식별한다. 펄스 데이터에 따르면 PMTQ 혁신가 82%(PMTQ 느림보 9%)가 프로젝트 관리 기술적 역량을 개발하는 데 우선순위를 뒀으며 혁신가 81%(느림보 34%)는 지속적인 프로젝트 관리자 교육을 실시했다.

높은 PMTQ를 획득 및 관리하려면 조직 내 모든 계층의 지원을 받아야 한다. 경영진은 종종 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직원을 더 많이 고용하고 싶다는 욕구를 드러내지만 이 목표를 달성할 방법은 명확하지 않다. 실제로 액센츄어(Accentre)에 따르면 2017년에 경영자 60%가 인공지능(AI) 투자를 늘렸지만 그중 오직 3%만이 2020년까지 직원 교육 및 재훈련 프로그램에 거액을 투자하겠다고 응답했다. 조직 지도자가 조직 전반에서 디지털 능숙도를 높이는 일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프로젝트 관리자도 지시 받은 일을 잘 수행할 수 있다.

펄스 데이터에 따르면 PMTQ 혁신가 조직은 경영자가 PMTQ를 높이려는 프로젝트 관리자에 주목하고 그를 지원할 때 남들보다 앞선 성과를 낸다. 그럴 경우 프로젝트가 계획했던 목적을 정해진 예산 내에 달성할 확률이 높아지며 완전히 실패할 가능성은 작아진다.

이는 PMTQ혁신가가 비용을 절약하고 주주의 만족도를 높일뿐만 아니라 프로젝트가 실패할 경우에도 PMTQ 느림보에 비해 예산 손실액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펄스 데이터에 따르면 프로젝트 실패 시 PMTQ 혁신가가 8.5% 손실을 보는 반면 PMTQ 느림보는 16.3% 손실을 기록했다.

PMTQ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www.PMI.org/Pulse 에서 최신판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 설문조사인 일의 미래: PMTQ로 앞서나가기(The Future of Work: Leading the Way With PMTQ)를 참조하면 된다.

PMI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 개요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 설문조사는 2018년 11월에서 12월 사이에 온라인으로 실시됐다. 이 보고서는 전 세계에서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 3133명, 프로젝트 관리사무소(PMO) 소장 441명, IT, 금융서비스, 제조, 정부, 에너지, 의료, 건설, 통신 등 다양한 산업에 종사하는 임원급 인사 368명이 제공한 피드백과 통찰을 담고 있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협회(Project Management Institute) 개요

PMI는 프로젝트, 프로그램 및 포트폴리오 관리직을 위한 비영리 회원제 협회이다. 1969년에 설립된 PMI는 전세계 거의 모든 국가에 있는 300만명 이상의 전문직들에게 전 세계적인 지지, 협동, 교육 및 연구를 통해 가치를 전달한다. PMI는 전세계적으로 인정되는 협회 표준, 인증제도, 자원, 도구, 학계연구, 출판물, 전문직 개발 코스, 네트워킹 기회 등을 통해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조직의 성공을 개선시키며 프로젝트 관리직이라는 전문직종을 더욱 성숙시킨다. PMI 산하의 ProjectManagement.com은 더 많은 자원, 더 나은 도구, 더 큰 네트워크, 더 넓은 관점을 가질 수 있는 글로벌 온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PMI.org 또는 www.projectmanagement.com), 페이스북(www.facebook.com/PMInstitute) 및 트위터(@PMInstitute)에서 확인할 수 있다.

i Reworking the Revolution, Accenture (2018)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31800546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pmi.org/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인스티튜트(Project Management Institute)
메리 오르테가(Mary Ortega)
홍보담당
14 Campus Blvd.
Newtown Square, PA 19073
전화: +1 610 356 4600(내선 7030)
mary.ortega@pmi.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