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플원, 후지쯔 일렉트로닉스와 마이닝 ASIC ‘카미카제’ 독점판매 계약 체결

뉴스 제공
TRIPLE-1, Inc.
2019-03-19 16:55
후쿠오카,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트리플원(TRIPLE-1, Inc.)(대표이사: 야마구치 타쿠야(Takuya Yamaguchi))가 후지쯔 일렉트로닉스(Fujitsu Electronics Inc.)(대표이사: 오기하라 준지(Junji Ogihara))와 ‘카미카제(KAMIKAZE)’ 독점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카미카제는 최신 7nm 공정 기술을 적용한 마이닝 ASIC(application specific IC)이다.

배경

마이닝 IC는 높은 연산능력과 전력효율을 요구한다. 마이닝 IC의 개발 시장에서 첨단 공정을 도입한 것이 긍정적인 시도로 평가받은 이유이다. 이는 스마트폰용 IC 개발 시장과 크게 다르지 않다. 스마트폰용 IC의 개발 원동력은 반도체 산업의 공정 소형화에 있기 때문이다. 2019년 현재 소수의 중국 제조업체들이 독점해 온 주류 16nm 공정에서 탈피해 최첨단 7nm로 이동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과거에도 일본 기업들을 비롯한 상당수 기업들이 7nm 공정 개발에 뛰어들었지만 현재까지 ASIC 상용화에 성공한 기업은 소수에 불과하다.

목적과 전망

2016년 11월에 설립된 트리플원은 첨단 공정 기술을 전문으로 반도체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트리플원은 2017년 2월 카미카제 개발에 착수했다. 카미카제는 최첨단 7nm 공정을 적용한 비트코인 마이닝 ASIC이다.

트리플원은 1년이 지난 2018년 2월 세계 최초로 7nm 공정 개발을 완료했고 세계최대 반도체 파운드리 TSMC(대만)에 생산을 위탁했다.

트리플원은 현재 일본에서는 유일하게 7nm 공정 기술을 적용한 ASIC를 제조하는 업체이다. 첨단 공정 개발 시장에서 전 세계를 무대로 경쟁을 벌이는 유일한 일본 기업이기도 하다.

후지쯔 일렉트로닉스는 일본 안팎에 구축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십분 활용해 세계 전역의 다양한 브랜드와 제조업체들의 의뢰를 받아 광범위한 제품을 개발한다. 그 중심에는 전세계에서 오랫동안 신뢰를 쌓아 온 ‘후지쯔 일렉트로닉스 브랜드’가 있다.

트리플원은 이번 독점판매 계약이 후지쯔 일렉트로닉스의 글로벌 개발 잠재력과 트리플원의 첨단 공정 개발 역량은 물론 ‘일본 제조업’의 진정한 가치를 전 세계에 전파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트리플원은 마이닝 ASIC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와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첨단 제품을 개발하고 배치할 수 있도록 후지쯔 일렉트로닉스와 견고한 장기 파트너십을 구축할 계획이다.

카미카제의 주요 특징

1. 전 세계에서 가장 진보한 7nm 공정 기술 적용
카미카제는 TSMC의 7nm 공정 기술을 활용한 세계 첫 비트코인 마이닝용 1세대 ASIC이다. 52J/TH(2018년 9월 26일 측정 기준)의 높은 전력효율을 자랑한다.

2. 에너지 소비량 줄여 에너지 자원 보존에 기여
초저전압(0.3V 이하)에서 구동할 뿐만 아니라 소비전력이 낮다. 따라서 마이닝에 필요한 막대한 전력을 줄여 에너지 자원을 보존하는 동시에 높은 성능을 유지한다.

3. 높은 냉각효율
트리플원은 냉각효율을 높이고자 패키지에 노출된 실리콘 칩의 후면을 익스포즈드 다이(exposed die)-FCBGA 구조로 만들었다. 칩 사이즈는 7mm×7mm로 캡슐화했다.

트리플원 개요

회사명: 트리플원(TRIPLE-1, Inc.)
본사 주소:
7F IT Bldg.Ⅱ,1-14-20 Hakataeki-Higashi, Hakata-ku Fukuoka-shi, Fukuoka, Japan
대표: 야마구치 타쿠야(Takuya Yamaguchi) 대표이사 겸 최고경영자
자본금: 36억6289만5398엔(자본준비금 포함)

후지쯔 일렉트로닉스의 강점

‘전자기기 종합상사(Electronics General Trading Company)’를 표방한 후지쯔 일렉트로닉스는 자체 브랜드의 광범위한 제품 라인업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사업 발전에 기여한다. 후지쯔 일렉트로닉스만이 가진 독점적 첨단 기술력을 응집한 대규모집적회로(LSI)와 판매, 기술, 솔루션 서비스, 물류 서비스 등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지원 덕분이다. 후지쯔 일렉트로닉스는 일본 13개 지역, 해외 20개 지역을 잇는 글로벌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다양한 솔루션을 제안하고, 제품 조달부터 개발 및 양산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요청에 시기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

후지쯔 일렉트로닉스 개요

회사명: 후지쯔 일렉트로닉스(Fujitsu Electronics Inc.)
본사 주소:
2-100-45, Shin-Yokohama, Kohoku-Ku, Yokohama-shi, Kanagawa, Japan)
대표: 오기하라 준지(Junji Ogihara) 대표이사 겸 사장
자본금: 48억7768만3581엔
웹사이트: http://www.fujitsu.com/jp/fei/en/

상표 개요

상기 언급한 제품명 등의 고유 명사는 각 소유권자의 상표 또는 등록 상표이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31800503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triple-1.com/en/

연락처

보도자료 관련 문의
트리플원(TRIPLE-1, Inc.)
홍보실
마츠시마 가쿠(GAKU MATSUSHIMA)
info@triple-1.com

판매 및 제품 관련 문의
후지쯔 일렉트로닉스(Fujitsu Electronics Inc.)
fei-triple1@dl.jp.fujits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