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엇, ISS의 엘리엇 추천 현대차·모비스 사외이사 후보 지지 환영

글로벌 의결자문기관, 엘리엇이 제안한 현대모비스 사외이사 후보 2명과 현대자동차에 제안된 사외이사 후보 3명 중 2명에 찬성표 권유

현대차·모비스의 자본관리 및 지배구조 개선 필요성 인정

2019-03-12 10:05
홍콩--(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엘리엇 계열 펀드의 투자 자문사인 엘리엇 어드바이저 홍콩(Elliott Advisors (HK) Limited, 이하 “엘리엇”)이 11일 현대모비스(012330:KS, 이하 “모비스”) 및 현대자동차(005380:KS, 이하 “현대차”)와 관련하여 글로벌 의결권 자문기관인 ISS (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가 발행한 자문 보고서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자문보고서를 통해 ISS는 엘리엇이 제안한 현대모비스 사외이사 후보 2명(Robert “Bob” Kruse Jr.와 Rudolph “Rudi” William C. von Meister)과 현대차 제안한 사외이사 후보 3명 중 2명(Dr. John Liu와 Randall “Randy” MacEwen)에 찬성표를 행사할 것을 권고했다. 양사는 2019년 3월 22일 정기주주총회가 예정되어 있다.

ISS는 높은 자격요건을 갖춘 이들 후보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평하였다.

· “Robert Allen Kruse는 전기차와 배터리 기술 등 관련업계 경력과 리더십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그는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역임하는 등 다양한 기업에서 고위 경영진 및 이사진 경험을 쌓아왔다. 또한 여러 전기차 스타트업에서 이사로 활동한 그의 배경은 회사에 새로운 관점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Rudolph von Meister는 일류 자동차부품회사(ZF Friedrichshafen과 Delphi)에서의 경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험 및 업계 경험을 공유할 것이 기대되며, 사업개발과 고위경영진으로 활동한 이력도 보유하고 있다. 또한 Navistar 와 Delphi에서 각각 중국지역 회장 혹은 대표로서 쌓은 중국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이사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John Y. Liu는 구글의 부사장이자 기술 기업의 최고운영책임자(COO)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ICT업계 경험을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그는 관련 글로벌 상장기업에서 이사로 활동한 경력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 “[Randall] MacEwen는 태양에너지를 비롯한 친환경 기술기업에서 CEO 및 이사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 경영인이자 이사로서 기업혁신에 필요한 경험을 더할 것이다. 또한 그는 중대형차 및 이동발전장비용 연료전지와 이동식 전지 개발생산 업체인 Ballard Power Systems의 대표이사, CEO 겸 이사로 활동한 이력이 있는데, 이와 같은 배경을 토대로 현재 현대차에서 추구하고 있는 연료전지기술과 관련하여 전문적인 업계 경험을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ISS는 이사회가 제안한 사외이사 후보 세 명중 두 명(Eugene M. Ohr 후보, 이상승 후보)에 대하여 반대표를 행사할 것을 주주들에게 권유하였다. 그러면서 ISS는 “이 두 후보자는 이사회 경험이나 배경의 다양성 측면에서 볼 때 큰 가치를 더해주지 않는다”고 설명하였다.

ISS는 또한 더 많은 사외이사를 선임할 수 있도록 현대모비스 이사회를 9명에서 11명으로 확장하는 안과, 현대차·모비스에 투명경영위원회와 이사보수위원회를 설치하는 안 등 엘리엇이 제안한 지배구조 안건과 관련하여 주주들이 찬성표를 행사할 것을 권유하였다.

한편 ISS는 현대차와 모비스의 자본관리와 관련해서는 “회사의 과거 자본관리 실적은 불안한 측면이 있다”며 “이사회가 재구성됨으로써 향후 실제 자금수요와 주주환원 정책을 보다 적절히 평가하고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엘리엇은 ISS의 자문보고서를 환영하면서도 3월 22일 정기주주총회에서 현대자동차·현대모비스의 배당금 지급 안건 및 우수한 자격요건을 갖춘 3명의 현대차 사외이사 선임안 등 모든 주주제안 안건에 대하여 현대차·모비스 주주들이 찬성표를 행사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보다 자세한 주주제안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acceleratehyundai.com

엘리엇에 개요

엘리엇 매니지먼트(Elliott Management Corporation)는 두 개의 다중 투자전략 펀드를 통해 약 미화 340억달러 이상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엘리엇의 대표 펀드인 엘리엇 어쏘시어츠 엘.피.(Elliott Associates, L.P.)는 1977년도에 설립되었으며 동종 펀드 중 동일한 경영진이 관리해 온 역사가 가장 오래된 펀드 중 하나이다. 세계 각국의 퇴직연금, 국부펀드, 공공기금, 투자재단, 투자운용사 펀드 및 회사 임직원 등이 엘리엇을 통해 투자하고 있다. 엘리엇 어드바이저스 홍콩(Elliott Advisors (HK) Limited)은 엘리엇 매니지먼트의 계열사이다. 엘리엇은 한국 시장과 기업 구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에서 주주가치를 향상시키는 성과를 이루어 왔다.

웹사이트: https://www.elliottmgmt.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뉴욕
Stephen Spruiell
엘리엇 매니지먼트
+1 (212) 478-2017
sspruiell@elliottmgmt.com

서울
김기훈 대표(Kyle Kim)
코콤포터노벨리(주)
02-6925-1507
kihoon@korc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