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케다, 새로운 면역-항암제 포트폴리오 개발 위해 세포요법 연구 협업을 다수 추진한다고 발표

새로운 협업 통해 혈액암과 고형 종양 치료 위한 새로운 세포 요법 접근방식을 개발

뉴스 제공
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도쿄증권거래소 4502
2019-01-04 17:05
케임브리지, 매사추세츠/오사카,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이하 ‘다케다’)(도쿄증권거래소: 4502)이 자사의 핵심 전략 부문인 면역 항암제(I-O) 개발을 위해 새로운 연구 협업을 추진한다고 3일 발표했다. 다케다는 이러한 협업을 통해 난치성 암 환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세포 요법 접근방식을 포함한 차세대 면역 항암제의 발굴을 촉진하겠다는 방침이다.

필 롤런즈(Phil Rowlands) 다케다 항암치료제 부문 총괄은 “늘어나고 있는 파트너십 네트워크를 통한 항암제 연구 및 개발(R&D), 특히 세포 기반 치료제의 치유적 잠재성과 관련한 연구에 최근 탄력이 붙어서 매우 기쁘다”며 “암을 치료하려는 우리의 열망을 이룰 수 있게 하는 암-면역성 주기에서 새로운 작용기전의 개발을 목표로 하는 치료제 연구와 발굴에 도움을 주는 일부 주요 선도 업체와 계속 협업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다케다는 다발성골수종, 급성 골수성 백혈병 및 기타 고형 종양 적응증의 치료를 위한 새로운 키메라 항원 수용체 T세포(CAR-T) 치료제를 발굴, 개발하기 위해 메모리얼 슬로언 케터링 암센터(Memorial Sloan Kettering Cancer Center, MSK)와 협업할 예정이다. 이 광범위하고 다각적인 협업은 MSK 암센터 세포공학 센터(Center for Cell Engineering) 소장 겸 주노 테라퓨틱스(Juno Therapeutics) 과학부문 설립자이며 CAR-T치료제 분야 개척자인 미셸 사델레인(Michel Sadelain) 박사와 공동 주도로 추진한다.

· 다케다는 2017년 9월에 시작된 노일-이뮨 바이오텍(Noile-Immune Biotech Inc., 이하 ‘노일’)과의 연구 협업 과정에서 선택권을 행사했다. 협업이 성공함에 따라 다케다는 NIB-102와 NIB-103을 각종 고형 종양 적응증 치료제로 독점적 라이센싱하고 노일이 개발한 ‘Prime(proliferation inducing and migration enhancing, 확산 유도 및 이동 증진)’ CAR-T플랫폼을 활용하여 이들 CAR-T세포 치료제를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회사는 NIB-102의 인체 실험에 대해 올해 말까지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을 계획이다.

· 다케다는 크리센도 바이오로직스(Crescendo Biologics)로부터 표적 항암제 ‘휴마바디(Humabody®)’에 대한 독점적 라이선스를 얻기 위한 선택권을 행사함에 따라 새로운 CAR-T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이들 ‘휴마바디’ VH를 추가로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고유의 단자구(single-domain) 종양 표적 결합체를 기존의 재조합 미니항체(single-chain variable fragment, scFv) 기반 접근방식을 대체하여 사용하게 된다.

다케다는 혈액암, 폐암, 면역 항암 등 항암제 분야의 세가지 전략적 기본 기술을 기반으로 차세대 세포 치료제 개발을 다양화하고 있다. 회사는 외부 파트너들과의 협업과 자체 내에 새로 구성한 중개 세포 치료제 엔진을 통해 향후 수년 내에 다수의 초기 단계 파이프라인을 개발할 계획이다.

다케다는 생명 공학, 화학, 제조 및 제어(CMC), 임상 및 중개 전문 기술을 바탕으로 자체 내 새로운 중개 세포 치료제 엔진을 구성했다. 이 그룹은 세포 치료제 부문의 제약 과학 및 중개 엔진(Pharmaceutical Sciences and Translational Engine) 담당 총괄인 스테판 빌트(Stefan Wildt) 박사를 중심으로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세포 치료제 개념을 임상 치료로 신속하게 중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테판 빌트 박사는 “유망한 외부의 혁신 기술과 회사의 목적에 적합한(fit-for-purpose) 중개 세포 치료제 엔진을 결합하면 진정으로 새로운 세포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는 굉장한 기회가 열릴 것”이라며 “우리는 세포 치료제 개발에 깊이 있고 적절한 경험이 있어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게 할 수 있는 매우 유능한 팀을 구성했다”고 말했다.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개요

다케다제약(도쿄증권거래소: 4502)은 과학을 삶에 변화를 주는 의약품으로 구현하여 환자에게 보다 나은 건강과 더 밝은 미래를 가져다 주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는 연구개발 기반의 글로벌 제약회사이다. 다케다는 종양학, 위장병학, 중추신경계 치료분야 및 백신 분야에 연구 개발 노력을 쏟고 있다. 다케다는 사내 및 파트너들과의 연구개발을 통해 혁신의 선두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신규 혁신 제품은 신흥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특히 종양학과 위장병학에서도 다케다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약 3만명의 다케다 직원들이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으며 70여 국가에서 헬스케어 파트너들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다케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s://www.takeda.com/newsroom/ 에서 얻을 수 있다.

다케다의 미래예측 진술

이 보도자료에는 ‘미래예측 진술’이 담겨 있다. 미래예측 진술에는 계획, 전략 및 미래에 대한 예상 등 역사적 사실 이외에 대한 진술과, 개발 전략 및 프로그램과 관련한 것을 포함한 회사의 현재 믿음 및 예상에 관한 모든 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미래 시제로 표현되고 ‘예상하다’, ‘예측하다’, ‘추정하다’, ‘계속하다’, ‘믿는다’, ‘계획하다’, ‘추산하다’, ‘견적하다’, ‘의도하다’, ‘잠재적’, ‘목표로 하다’, ‘전망하다’, ‘지침’, ‘전망’, ‘추구하다', ‘가정하다’, ‘~할 것이다’, ’~될 수 있다’, ‘~해야 한다’ 및 그와 유사한 표현들은 미래예측 진술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미래예측 진술은 본질적으로 불확실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것이지만 경영진이 합리적이라고 믿고 내린 추산과 추정치를 바탕으로 기술한 것이다. 투자자와 주식 보유자들은 이러한 미래예측 진술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

미래예측 진술은 실제 결과가 이 진술에서 표현 또는 암시한 상황과 실질적으로 달라질 수 있는 위험성과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미래예측 진술에는 다음과 같은 진술이 포함되지만 거기에 국한되지 않는다: 즉, 미래 의약품 개발 계획과 전임상 및 임상 시험의 개시 및 종료 예상 시점에 관한 진술; 진행중인 전임상 또는 임상시험의 잠재적 결과와 후보 약물의 효능; 후보 약물의 잠재적 시장 기회와 가치; 미래 제품 개발 및 특정 적응증 관련 사항을 포함한 규제 전략과 관련한 기타 진술; 역사적 사실에 대한 기술이 아닌 기타 진술 등이다.

이 보도자료에 담긴 미래예측 진술 내용은 이 보도자료를 작성한 날 현재의 것을 말하는 것이므로 파트너나 다케다는 이 미래예측 진술을 발표한 날 이후에 발생할 새로운 정보나 사건 또는 상황을 반영하여 내용을 수정 또는 업데이트할 의무를 지지 않는다. 만일 이들 진술 중 한 개 이상이 업데이트되거나 수정된다 해도 투자자와 다른 사람들은 추가적인 업데이트나 수정이 있을 것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010300508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takeda.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일본 외 지역 미디어 문의
데이비드 웹스터(David Webster)
+1-617-551-7929
david.webster@takeda.com
일본 내 미디어 문의
카노 다츠히로(Tatsuhiro Kanoo)
+81-3-3278-3634
tatsuhiro.kanoo@taked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