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N 얼라이언스, 새로운 이사회 구성원 발표

아키텍처 백서 발간하고 리눅스 재단과 오픈 소스 협업 발표

뉴스 제공
O-RAN Alliance e.V.
2018-12-12 16:40
알프터, 독일--(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가 릴라이언스 지오(Reliance Jio)와 TIM(Telecom Italia Mobile) 및 버라이즌(Verizon)이 O-RAN 이사회에 합류했다고 11일 발표했다.

AT&T연구소의 사장 겸 최고기술책임자(CTO)이자 O-RAN 얼라이언스 회장인 안드레 푸에치(Andre Fuetsch)는 “3명의 이사진을 맞아들임으로써 O-RAN 얼라이언스가 출발 기반을 확고히 하고 성장 탄력을 받게 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무선통신 업계가 글로벌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개방형 네트워킹과 소프트웨어 및 가상화를 위한 O-RAN의 목표를 추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힘을 합치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릴라이언스 지오 매튜 오멘(Mathew Oommen) 사장은 “이는 네트워크와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이 RAN 인프라 및 플랫폼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적절한 시기와 본연의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무선통신 업계에 엄청난 기회를 제공한다”며 “5G와 5G를 넘어서는 기본 토대를 파격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개방형 지능 RAN 아키텍처가 채택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O-RAN 얼라이언스와 긴밀히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O-RAN 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모든 얼라이언스 파트너와 협력해 세계적인 미래 네트워크 기반을 다질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TIM의 엘리자베타 로마노(Elisabetta Romano) 최고기술책임자(CTO)는 “O-RAN이 개방형 솔루션의 강점을 모바일 업계로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TIM은 협업 커뮤니티 및 표준을 강력히 지지하고 있으며, 개방형 RAN은 앞으로 다가올 5G 대전환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 우리는 유럽 최초 중 하나인 토리노의 밀리미터파 시험 연구소(mmWave Testing Lab)를 통해 O-RAN의 연구활동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버라이즌 수석부사장 겸 CTO인 에드 챈(Ed Chan)은 “무선 업계의 개방형 무선 네트워크 규격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우리는 xRAN의 성공적 기반을 활용해 O-RAN의 작업을 가속화시키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버라이즌은 O-RAN이 네트워크 구성요소의 상호운용성을 세계적 차원에서 성공적으로 실현하는데 기여함으로써 융통성 있는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가 창출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O-RAN은 개방형 RAN 아키텍처 및 인터페이스의 특별한 측면에 초점을 맞춘 일련의 실무 그룹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전체 작업 프로그램을 조율하는 기술 조정위원회(TSC)를 운영하고 있다.

스탠포드 대학 교수이자 O-RAN 얼라이언스 TSC 공동 위원장인 사친 캐티(Sachin Katti) 박사는 “C-RAN 얼라이언스와 xRAN 포럼에 기여했던 기업들이 모두 O-RAN 얼라이언스 실무 그룹으로 순조롭게 전환되어 매우 기쁘고 우리는 모든 면에서 진전을 보이고 있다”며 “새로운 기여자와 아이디어가 합쳐져 O-RAN 얼라이언스 규격과 참조 설계의 다음 단계 진행 과정에서 우리의 발전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O-RAN은 ‘O-RAN: 개방형 스마트 RAN을 향해(O-RAN: Towards an Open and Smart RAN)’라는 창립 기념 백서를 발표했는데 O-RAN 웹 사이트에서 입수할 수 있다. 이 백서에서는 차세대 5G와 5G를 넘어서는 네트워크에 적용될 비용 효율적이고 지능적인 개방형 상호운용 인터페이스를 갖춘 RAN을 추구하는 O-RAN 아키텍처를 설명하고 있다.

차이나 모바일(China Mobile)의 수석과학자이자 TSC 공동위원장인 치린 이(Chih-Lin I)는 “O-RAN은 C-RAN과 xRAN 커뮤니티의 성과를 기반으로 하는 역동적인 도약의 발판이다”며 “이 백서는 O-RAN 얼라이언스의 7개 실무 그룹과 12 명 이사진이 공동으로 노력한 결실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 백서는 인공지능으로 구현되는 RAN 인텔리전트 컨트롤러(RAN Intelligent Controller), RAN 가상화, 개방형 인터페이스, 화이트박스(Whitebox) 하드웨어 및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가장 중점을 둬야 할 분야라고 지목하고 있다”며 “이 아키텍처와 로드맵은 업계에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변화를 촉진하는 추진력을 얻는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O-RAN 얼라이언스는 일련의 기술 회의와 심포지엄을 개최했고 80개 기업에서 200여 명이 참가했다. 심포지엄에는 메이저급 통신사업자와 업계의 공급업체에서 연사들이 나와 강연을 했다.

또한 O-RAN은 오픈 소스 RAN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 리눅스 재단(Linux Foundation)과 협업 계약을 체결했다. 리눅스 재단과의 협업을 통해 O-RAN 아키텍처 및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창출할 수 있게 된다.

리눅스 재단 네트워킹 부문 책임자인 아르핏 조시푸라(Arpit Joshipura)는 “이렇게 역동적인 기술 분야에서 일치를 이루는 것을 보게 돼 매우 기쁘다”며 “우리의 공동 노력으로 RAN의 오픈 소스 창출과 통합 및 보급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O-RAN 얼라이언스(O-RAN Alliance) 개요

O-RAN 얼라이언스(Open Radio Access Network Alliance)는 차세대 무선 시스템의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에서 새로운 차원의 개방성을 추진하기 위해 통신사업자들이 이끌어가고 있는 세계적 차원의 노력활동이다. 미래의 RAN은 지능과 개방성이라는 O-RAN의 핵심 원칙을 완전히 포용하는 가상화 네트워크 요소, 화이트박스 하드웨어 및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토대로 구축된다. 혁신적인 신제품 생태계가 이미 생겨나고 있으며 이는 과거에 많은 사람들이 구상한 바 있는 멀티 벤더의 상호운용 가능한 자율적 RAN의 토대를 마련하게 되지만 현재로서는 O-RAN 얼라이언스 구성원과 기여자들의 업계 전체를 아우르는 글로벌 비전과 책임 및 리더십을 통해서만 가능해진다. O-RAN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o-ran.org) 참조.

리눅스 재단(Linux Foundation) 개요

리눅스 재단(Linux Foundation)은 개방형 기술 개발 및 업계 채택을 가속화할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개발자 및 기업이 선택한 조직이다. 범 세계적 오픈 소스 커뮤니티와 함께 역사상 가장 큰 공유 기술 투자를 이루어내 가장 어려운 기술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2000년에 설립된 리눅스 재단은 오늘날 하나의 특정 회사가 달성 할 수 없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다주면서 모든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확장할 수 있는 툴과 교육 및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linuxfoundation.org)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121100524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o-ran.org

연락처

O-RAN
홍보부
로드Rod 스툴멀러(Stuhlmuller)
pr@o-ra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