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YO네트워크, 스페이스X팰컨9 통한 블록체인 위성 발사 계약 체결… 우주 공간 진출

스페이스플라이트와 계약 체결… 첫 번째 블록체인 위성 ‘이더X’를 스페이스X팰컨9 통해 발사

뉴스 제공
XYO Network
2018-12-12 16:25
샌디에이고--(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현실세계에 블록체인을 접목시키고 있는 기술 기업 XYO네트워크(XYO Network)가 항공우주 산업계 선도 기업 스페이스플라이트(Spaceflight)와 제휴하여 블록체인 업계에 신기원을 세웠다고 11일 발표했다.

전례 없는 파트너십 계약에 뒤이어 XYO네트워크의 우주선 ‘이더X(EtherX)’를 지구 궤도로 쏘아 올림으로써 미국 공군이 보유하고 있는 집중화된 위성위치확인 시스템(GPS)을 중심으로 회전하고 있는 세계 위치 확인 인프라를 분산화하겠다는 임무 달성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이것을 발표하게 된 배경과 회사의 2단계 사업 계획은 아래와 같다.

XYO네트워크는 최근 열린 제1회 공간혁신 서밋(Spatial Summit)에서 700여명의 참관자들이 지켜 보는 가운데 드론을 사용해 지리공간적 블록체인 스마트 계약을 실행하여 관련 업계의 긍정적 관심을 끌었다. 회사는 이 행사에서 세계 최초의 실행 가능한 지리공간적 블록체인 플랫폼인 ‘윈터넷(WinterNet)’이라는 XYO메인넷(XYO MainNet)을 발표했다. 이 네트워크는 현재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있다. 전세계 d앱(dApp) 개발자들이 ‘지오댑스(Geodapps)’라는 위치 기반 분산형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착수했다. XYO네트워크가 이번에 위성 네트워크를 구축함에 따라 총괄하여 ‘센티널(Sentinels)’이라고 불리는 지상 기반의 지리공간적 블록체인 노드(node)를 삼각 측정하여 위치를 파악하고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은 전례 없는 일이다.

1단계

XYO네트워크는 곧 발표하게 될 주요 IT(정보기술) 파트너들과 함께 전세계 산업 생태계 회원사들(‘지오마이너[Geominer]’)이 작동하고 운영하는 XYO네트워크 ‘엣지 노드(edge node)’의 위치 확실성을 뛰어난 수준으로 높일 수 있는 강력한 입지를 차지할 것이다.

현재 XYO네트워크는 다수의 상대적 위치 기반 ‘그물망 네트워크(mesh network)’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그물망 네트워크는 XYO네트워크의 토대인 암호화 프로토콜을 바탕으로 한다. 특정 지역에 그물망 네트워크가 구축되었다고 가정할 때 그 네트워크는 독립적인 것이 된다. 그 네트워크 안에 있는 XYO네트워크의 모든 엣지 노드는 기본적으로 지오마이너들이 운영하는 비허가형(permissionless) 지리 공간적 하드웨어이다. 이 경우, 이 지역 내 사람들이 갖고 있는 XYO앱(‘센티널’을 고려할 수도 있음)을 내장한 스마트폰이 노드나 단점(端點, endpoint) 역할을 한다. 그들 사이의 연결 상태와 데이터의 전송은 보이지 않는다. 이들 노드는 각기 서로 교신하여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서 회사가 이름 붙인 ‘지오마이닝(geomining)’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XYO토큰을 제공하게 된다.

그물망 네트워크 안에 있는 사용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지만 어려운 점이 있다: 사용자가 네트워크에서 여러 마일 떨어져 있는 소도시나 원격지에 있을 경우는 어떻게 되나? 이 같은 다수의 독립적이고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그물망 네트워크를 어떻게 연결할 수 있나? 테네시주에 있는 ‘센티널’ 사용자가 프랑스에 있는 지오마이닝 키트 사용자와 어떻게 통신할 수 있을까? 이들 질문에 대한 모든 해답은 위성과 우주 공간에 있다.

2단계 - 스페이스X 팰컨9(SpaceX Falcon 9) 발사를 위한 스페이스플라이트와의 파트너십

XYO네트워크는 2단계로 2019년 말경에 스페이스X CRS-19(SpaceX CRS-19) 프로젝트에 따른 스페이스X 팰컨9(SpaceX Falcon 9) 우주선에 자체 목적을 위해 제작한 위성을 실어 발사할 예정이다. XYO네트워크는 첫 번째 위성인 ‘이더X’를 ‘이더리움(Ethereum)’ 블록체인 플랫폼에 맞춰 지구 궤도로 올릴 예정이다.

멜리사 우얼(Melissa Wuerl) 스페이스플라이트 사업개발 담당 부사장은 “다가오는 스페이스X 미션을 통해 XYO네트워크의 위성 발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며 “우리는 혁신적이고 예지력 있는 기업을 돕는 사업을 하고 있으며 XYO네트워크가 사업 계획을 실행하도록 지원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XYO네트워크의 공동 설립자인 스캇 셰퍼(Scott Scheper)는 “나에게 있어 ‘이더리움’은 블록체인을 오래 동안 관찰해 오다가 ‘모든 것을 집중’하도록 영감을 준 기술이다. 이제 나는 블록체인 기술에 100% 집중하고 있다. ‘이더리움’ 개발자 공동체와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이 개발해 놓은 것은 전체 생태계를 전진시켰다. 우리는 ‘이더리움’과 비탈릭을 칭송하여 첫 번째 위성 이름을 ‘이더X’로 정했다”고 말했다.

‘이더X’는 XYO네트워크의 위성 시리즈의 첫 번째 것일 뿐이다. 회사는 앞으로 발사할 위성에 중요한 암호 전문가와 그들에게 영향을 준 인물들의 이름을 붙일 방침이다. 사실, XYO네트워크는 전세계 ‘지오해커(Geohacker)’들이 적극 참여하여 각 위성의 ‘지분’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어서 XYO네트워크의 공동 설립자 겸 최고마케팅책임자(CMO)인 스캇 셰퍼는 “위성 발사는 미공군의 GPS 독점을 대체할 수 있는 합법적 위치를 확보하려는 개방형 위치확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1단계 사업이다. 특히 위성을 XYO네트워크의 암호화 기술 기반 프로토콜과 결합하여 GPS는 상대가 안 되는 모방할 수 없는 위치 확실성 계층(layer)을 만들어 낼 예정”이라며 “역사적으로 극히 성공적인 모든 회사는 사업을 안전하게 하던가 더 크게 벌여야 할지를 고민하는 시점에 도달하게 된다. 우리의 사업에 동참하고 있는 사람들은 우리가 사업을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를 이미 알고 있다. 우리는 미친 사람들이다. 우리는 단순히 비유적 달에 위성을 발사하려는 것이 아니고 실질적으로 달에 보내려는 것이다. 다잡아서 이 일을 해냅시다”라고 덧붙였다.

XYO네트워크의 2019년 임무는 회사의 그물망 네트워크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전세계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암호화 기술 기반 위치 확인 네트워크의 성능을 향상시킬 혁신적 프로젝트(moonshot)의 수행이다. (https://medium.com/xyonetwork)를 클릭하여 미디엄 블로그에 가입하거나 ‘지오해커’ 공동체에 참여할 수 있다.

XYO네트워크(XYO Network) 개요

XYO네트워크(XYO Network)는 자동차부터 스마트폰까지 모든 사물에 정확하고 확실한 위치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목표 아래 개발되고 있는 광대한 공간정보·블록체인 기반의 위치 네트워크를 창조하기 위한 노력이다. XYO네트워크 생태계는 위치 비콘을 사물인터넷(IoT) 및 모바일기기와 연결함으로써 스마트계약 실행, 스마트 시티 운영, 금융 거래 촉진 및 다수 위치 중심 애플리케이션 지원에 필요한 검증된 좌표와 데이터를 제공할 계획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xyo.network)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121100537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xyo.network/

연락처

XYO 네트워크(XYO Network)
래리 스몰하이저(Larry Smalheiser)
커뮤니케이션 총괄
larry@xyo.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