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속적 성장과 직원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민선 7기 인사운영 발표

뉴스 제공
서울특별시청
2018-12-06 13:51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가 ‘민선7기 인사운영 방안’을 발표하며 공직 개방성 확대, 성과중심의 인사관리, 유연한 조직문화 확산, 공정하고 기회가 균등한 인사원칙을 마련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민선6기 서울시 인사혁신안(14년)을 마련하여 시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왔으며 인력관리, 개방성·유연성을 기반으로 한 조직문화의 기반을 다진 바 있다.

이에 더해 민선7기에는 이러한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인사의 합리·생산성을 한층 높여 시민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공직 내부에서의 개방성·공정성 추구 확대

기존의 인사운영이 인력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외부 개방성을 주로 높여갔다면 이번 민선7기에는 조직 내부에서의 승진, 전보 등 공정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제도개선이 대폭 이루어진다.

우선 공무원 조직의 최상위 계급(국장급)이라 할 수 있는 3급으로의 승진심사에는 직렬·직군에 대한 구분 없이 모든 일반직이 상위직으로 승진할 수 있는 통합승진제도가 도입된다.

그간 직렬 단위의 승진체계에서는 행정, 토목직 등 대규모 직군만이 주로 상위직급으로 승진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소수직렬 직원도 업무역량과 성과를 낸다면 고위공무원이 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또한 2~4급 직위에 행정직, 기술직 자리를 따로 구분하지 않고, 교차보임을 통해 융합형 우수간부를 적극 보임할 예정이다.

일반 실무직원의 담당업무 부여에도 개방성·공정성 원칙을 적용하여 그간 해결이 어려웠던 10개 내외의 주요 난제에 대한 시책 담당자를 공개경쟁으로 선발, 사업을 성공시킬 경우 특별승진 등을 담보한다.

또한 시구 협력관계 증진과 민선7기 시 역점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시구 간 인적 교류도 활성화 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주요 협력과제를 직무분야별로 지정하여, 시구 직원이 2년간 상호 교환근무(파견)를 하며 협력수준을 높여나갈 예정으로, 먼저 2019년 상반기부터 10개 내외 직위를 지정하여, 희망 자치구 수요조사를 거쳐 교류파견을 시행 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성과 우수자 과감한 우대와 전문성 강화 병행

앞선 시책사업 공모제와 같이 주요 시책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우수성과자에 대한 인사특전이 크게 확대된다.

먼저 격무·기피부서를 지정하여 해당 부서에서 3년 이상 근무한 직원, 전문관(전문성 확보를 위해 장기근무가 필요한 직위의 수행자)으로 선발되어 3년 이상 근무한 직원에 대해서는 성과검증을 거쳐 1호봉 특별승급 등 인사상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임기제공무원에 대해서도 성과가 탁월할 경우 안정적인 장기 근무를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다. 즉, 5년간 업무실적평가가 우수한 임기제는 추가 채용 없이 5년간 기간연장(5년+5년)의 기회가 주어져 전문성 발휘에 대한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시는 성과 중심의 인사원칙 하에 2022년까지 임기제공무원, 변호사 등 전문자격증 소지자, 민간근무경력 보유자, 전문경력관 300여명의 연차별 채용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여 4차 산업시대에 걸맞은 인적 인프라 확충 노력을 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간관리자의 업무역량 강화를 통한 우수간부 양성

서울시 조직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중간 관리자인 5급(팀장급)에 대한 보직 관리를 개선하는 방안도 시행된다.

먼저 5급 공채(고시)에 대해서는 현재 정규임용과 동시에 팀장 보직을 부여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실무사무관으로 1년간 업무역량을 키우도록 보조한 후 관리자로서 팀장 직위를 부여할 예정이다.

또한 5급 팀장에 대해서는 본청 7년, 사업소 4년 단위로 의무적 순환전보를 통해 선호직위에서 장기근무하고, 기피부서에서는 잦은 전보로 전문성이 훼손되었던 부분을 개선하는 일을 마련하였다.

◇유연한 조직문화 정착을 통한 사람중심의 서울시 운영

서울시는 그동안 조직문화 혁신의 기조를 이어, 유연한 근무제도를 정착하고 바람직한 조직문화 상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여 직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인사운영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일·가정의 양립과 공직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원격근무 활성화(노트북 대여서비스 등 시행)’, ‘4급 이상 1인 1유연근무제’, ‘집단 유연 근무제(반기별 1회 집단 조기퇴근) 실시’ 등의 제도를 운영하게 된다.

또한 ‘존중과 협력’, ‘자율과 주도’, ‘성장과 기여’라는 서울시 바람직한 조직문화 像을 정립하여 캠페인으로 확산하고, 이에 맞는 실행과제 발굴을 위한 직원 아이디어 공모전도 개최할 예정이다.

서울시 황인식 행정국장은 “이번 민선7기 인사운영 방안은 기존에 서울시가 추구해 온 인사의 ‘전문성’, ‘개방성’, ‘유연성’이라는 큰 틀 안에서 직원들이 보다 공감할 수 있는 제도를 보완한 것이다”며 “서울시 인사 전반에 있어 공정하고 합리적인 원칙을 튼튼히 하여 더 신명나게 일하며 그에 맞는 보상을 받고, 조직의 생산성도 함께 제고하는 방향으로 유도하여 시민들에게 한층 더 높은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행정국 인사과
윤준필
02-2133-5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