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수이형성증후군 환자 치료 위한 프라시노스타트와 아자시티딘 병용 결과 평가한 헬신그룹의 임상2상 중간 데이터, 2018 미국혈액학회 연차총회에서 보고

뉴스 제공
Helsinn Group
2018-12-04 17:25
루가노, 스위스/샌디에이고--(뉴스와이어)--암 치료 제품 개발에 주력하는 스위스 제약사 헬신그룹(Helsinn Group)이 MEI Pharma, Inc.(Nasdaq: MEIP)와 공동으로 히스톤 탈아세틸화효소 억제제인 프라시노스타트(pracinostat), 그리고 아자시티딘(azacitadine)의 병용에 대한 임상2상 중간 데이터를 발표했다.

이번 임상시험은 IPSS-R 초고위험군에 속한 골수이형성증후군(MDS) 환자 치료 목적을 가지고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부작용에 따른 약물 중단율은 9%로 임상 초기에 비해 상당히 낮아졌으며, 최소 6회 사이클이 진행된 환자들의 완전관해율 역시 36%라는 고무적 수치가 나왔다. 중간 데이터는 3일(현지시간) 열린 2018 미국혈액학회(ASH) 연차총회에서 보고되었다.

현재 진행 중인 임상2상 오픈라벨 연구는 프라시노스타트 45mg과 아자시티딘 병용에 대한 안전성과 내약성을 평가 중이며, 60mg를 투여했던 임상2상 초기보다 환자들을 더 오래 유지시키고 있다. 이 같은 장기 치료는 프라시노스타트에 충분한 수준의 전신 노출로 이어져 연구진이 목표로 하는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보고된 데이터는 2018년 5월 중간 분석 결과를 뒷받침한다. 즉, 사전에 정의된 치료중단 임계값에 부합하며, 프라시노스타트 투여량을 줄일 시 MDS 환자들이 더 오래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치료 반응을 나타낼 가능성 역시 높아진다는 것이다. 헬신그룹은 현재 진행 중인 임상2상 오픈라벨 연구가 성공을 거둘 경우 글로벌 등록 연구에 착수할 예정이다.

에하브 아탈라(Ehab Atallah) 위스콘신대 약대 부교수(책임 연구자)는 “고위험군 MDS 환자에 대한 치료 옵션은 제한되어 있으며, 진단 이후 생존 기간은 현재 치료 기준에서는 18개월이 채 되지 않는다. 5월 발표된 임상2상 데이터는 병용 요법으로서 환자 예후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었다. 이번 연구 확장에 따른 임계값을 충족시킨 가운데 앞으로도 연구 진행을 통해 병용 요법이 계속 발전을 거듭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루벤 지오르지노(Ruben Giorgino) 헬신그룹 임상개발부문장은 “헬신은 AML(급성골수성백혈병) 환자와 고위험군 MDS 환자 치료를 위해 프라시노스타트와 저메틸화 작용제 병용 기법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번 MDS 환자 대상 임상2상 시험은 예후가 나쁘고 저메틸화 단독치료에 대한 반응성이 크지 않은 환자들에 대해 프라시노스타트가 가져올 수 있는 효과를 밝혀내는 데 중대한 과정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리처드 갈리(Richard Ghalie) MEI Pharma 임상개발부문 부사장은 “중간 데이터에서 부작용에 따른 약물 중단율이 9%로 임상 초기에 비해 상당히 낮아진 것, 그리고 첫 질병 평가 이후 6개월 만에 환자들의 완전관해율이 36%를 나타낸 것은 현재 치료 방법이 제한되어 있는 MDS 초고위험군 환자들을 위한 신약 개발을 진전시킬 수 있다는 점을 나타낸다”고 밝혔다.

◇임상2상 연구

현재 진행 중인 임상2상 연구는 오픈라벨 형태로 기존에 저메틸화 작용제 치료를 받지 않은 초고위험군 MDS 환자(최대 60명)에게 프라시노스타트 45mg과 표준 용량 아자시티딘을 병용한다. 본 연구의 주요 평가변수는 1)안전성 및 내약성, 2)전반적 반응률이며, 완전관해(CR), 부분관해(PR) 및 골수 CR로 정의된다. 2차 평가변수는 완전관해(CR)율, 전반적인 혈액학적 개선(HI) 무진행 생존기간 및 전반적인 생존기간 등이 있다.

2018년 10월 말 기준 55명의 환자가 최소 1회 사이클의 치료를 완료했다. 그 결과 부작용에 따른 약물 중단율은 9%였으며 이 가운데 4%는 초기(첫 3회 사이클 내)에 약물을 중단했다. 흥미로운 점은 환자 가운데 15%가 조혈모세포 이식이 필요한 상황으로 발전했기 때문에 약물을 중단했다는 점이다. 이번에 보고된 약물 중단율은 지난 5월 중간 분석을 통해 사전에 정의된 치료중단 임계값에 계속 부합하고 있다. 또한 단일 작용제로서 아자시티딘 투여 시 기록된 중단율 결과와도 일치한다.

최소 6사이클의 치료를 받은 환자 그룹의 완전 관해율은 36%로 치료 기간 중간값은 4.7개월(범위는 0.5~13개월)이었다.

임상2상을 통해 평가한 결과 프라시노스타트를 45mg 투여할 시 임상2상 초기에 60mg를 투여했을 때보다 내약성이 개선되었다. 현재 진행 중인 임상2상 연구는 전반적으로 우수한 내약성이 나타나고 있다. 전체 환자 중 20% 이상은 부작용 ≥ Grade 3으로 나타났는데, 이 경우 환자에게 발열성 호중구감소증, 빈혈, 호중구감소증 및 혈소판감소증이 나타난 경우다. 현재 진행 중인 연구에 참여 중인 환자들은 이전 연구보다 고위험군 MDS 진단 비중이 높다는 점은 특기할 만하다.

2단계로 설계되었던 본 연구 중 기존에 완료된 1단계는 사전에 정의된 중단율 임계값을 충족시켰으며, 무작위 플라시보 제어 2단계는 1단계에서 사전 정의된 중단율 임계값을 만족시키면서 바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2018년 5월 중간 분석을 통해 사전에 정의된 임계값을 충족시킨 것으로 나타난 중단율에 기반하고 있다. 연구 설계는 오픈라벨 방식을 확대해 참여 환자 규모를 최대 60명으로 늘리는 방향으로 대체, 수정되었으며, 이를 통해 확보한 데이터는 임상2상 연구가 성공적으로 완료될 경우 등록 연구 설계를 지원하게 된다.

◇고위험군 MDS

고위험군 MDS(IPSS-R 등급상 고위험군 및 초고위험군)는 중증 질병으로 생존기간 중간값이 18개월 미만이다. 고위험군과 초고위험군 환자 그룹은 MDS 환자 가운데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비중이 가장 높으며, 생존기간 중간값 추산치는 각각 1.6년, 0.8년에 불과하다.

현재까지 발견된 근치적 치료법은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이 유일하지만, 대부분의 MDS 환자는 통상적으로 고령인데다 동반질환을 앓고 있으며 적절한 기증자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HMA(저메틸화제)를 사용하는 표준 치료법에 대한 고위험군 MDA 환자 반응율은 높지 않으며, 다만 아자시티딘을 사용할 경우 기존의 치료 제품과 비교해 생존율이 향상되었다. HMA에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치료 후 진전이 없는 환자들은 예후가 매우 나쁘며 생존기간 중간값은 1년이 채 되지 않는다.

◇프라시노스타트(Pracinostat)

프라시노스타트는 경구용 히스톤 탈아세틸화효소(HDAC) 억제제로 항암 치료에 부적합한 급성골수성백혈병(AML) 환자 치료를 위한 아자시티딘 병용 임상3상 단계에 있다. 또한 고위험군 혹은 초고위험군 골수이형성증후군(MDS) 환자 치료를 위한 임상2상 평가가 진행 중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혁신의약품지정(Breakthrough Therapy Designation)이 승인된 프라시노스타트는 항암 치료에 부적합하거나 75세 이상인 AML 환자 치료를 위해 아자시티딘과 병용될 수 있다.

헬신은 2016년 8월 MEI Pharma와 AML 및 기타 질병 치료를 위한 프라시노스타트에 대해 독점 라이선스, 개발 및 상용화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을 통해 헬신은 AML 및 MDS 등 기타 질병 치료를 위한 프라시노스타트 개발 및 상용화 비용을 1차적으로 부담한다. 프라시노스타트는 연구용 작용제로 미국 및 기타 국가 내에서 아직 상용화 승인을 획득하지 아니하였다.

헬신그룹(Helsinn Group) 개요

헬신그룹은 비상장 제약사로 광범위한 암 치료 제품 포트폴리오와 강력한 신약 개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1976년 창립된 헬신은 존중, 진정성, 품질이라는 핵심적인 가족 가치를 토대로 환자의 생활을 향상시켜 왔다. 당사는 제약업계를 비롯해 생명공학, 의료기기 및 건강 보조제 업계와 폭넓게 협력하고 있으며 암 치료와 통증, 염증, 소화기 치료용 제품에 대한 연구, 개발, 생산 및 상용화를 전문으로 한다. 헬신은 2016년 Helsinn Investment Fund를 설립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환자를 위한 초기단계 투자를 지원하고 있다. 스위스 루가노에 본사를 둔 당사는 스위스를 비롯해 아일랜드, 미국, 모나코, 중국에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세계 190여 국가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헬신그룹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helsinn.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MEI Pharma 개요

MEI Pharma, Inc. (Nasdaq: MEIP)는 샌디에이고에 본사를 둔 제약사로 폭넓은 개발 능력과 종양 분야 전문성을 활용해 암 치료 신약을 식별하고 개발을 촉진하고 있다. 당사의 신약 후보 포트폴리오에는 Helsinn Healthcare, SA와 공동으로 개발 중인 HDAC(히스톤 탈아세틸화효소) 억제제인 프라시노스타트(pracinostat)가 포함된다. 프라시노스타트는 미국 식품의약국으로부터 항암 치료에 부적합한 급성골수성백혈병(AML) 환자 치료를 위해 아자시티딘과 병용되는 형태로 혁신의약품지정(Breakthrough Therapy Designation)이 승인되었다. 프라시노스타트는 또한 고위험군 혹은 초고위험군 골수이형성증후군(MDS) 환자 치료를 위해 아자시티딘과 병용되는 형태로 개발 중에 있다. MEI Pharma의 임상 개발 파이프라인에 속해 있는 신약으로는 경구용 PI3K 델타 억제제로 현재 재발성/난치성 CLL(만성림프구백혈병), 소포성 림프종 환자 치료를 위한 임상1b상이 진행 중인 ME-401, 경구용 선택적 CDK 억제제로 BCL2 억제제에 저항성을 가지고 있는 MCL1을 능가하는 효능을 보여준 voruciclib이 있다. 당사가 개발 중인 또 다른 신약 후보인 ME-344는 미토콘드리아성 억제제로 현재 HER2 음성 유방암 치료를 위한 베바시주맙(bevacizumab)과의 병용에 대해 연구자 주도 임상연구 과정에 있다. 프라시노스타트, ME-401, ME-344, voruciclib은 연구용 작용제로 현재 미국 내에서 승인을 획득하지 아니하였다. 자세한 정보는 www.meipharma.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MEI Pharma와 Helsinn Group 미래예측진술

신약은 미국 법에 의거해 임상시험을 거쳐 안전성, 효능에 대한 FDA 승인을 획득해야만 판매될 수 있다. 본 보도자료에 언급된 진술 가운데 역사적 성격을 띄지 않을 경우 미래예측진술에 속하며 1995년 제정된 미국 민사증권소송개혁법에 의거해 면책조항의 적용을 받는다. 당사가 내놓는 실제 결과는 당사 경영진의 현재 기대치에 기반해 미래예측진술에 언급된 것과 실질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 이 가운데 다양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이 수반되는 경우로는 당사가 신약 제품 후보에 대한 상용화를 성공시키지 못할 경우, 신약 개발과 FDA 허가에 따르는 비용과 일정 지연이나 허가 획득에 실패할 경우, 임상시험 결과 해석에 대한 불확실성과 이견, 모든 제품의 개발, 생산, 상용화, 마케팅, 판매, 유통에 필요한 계약상 합의 내용이나 협업에 대한 의존 과정에서 파생되는 리스크를 당사가 관리하지 못할 경우, 각종 경쟁적 요소, 사업 과정에서 특허나 특허권을 보호하지 못하거나 제3자 특허권, 지적재산권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사업 과정에서 타사 특허나 특허권을 침해할 경우, 전반적인 경제 상황, 모든 제품이 시장 진입에 실패할 경우, 추가적으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지 못할 경우, 기술적 변화, 정부 규제, 업계 관행의 변화, 1회성 사건 등이 있다. 당사는 이러한 요소들에 변동사항이 발생할 경우라도 이를 공표하거나 미래예측진술을 수정하지 않을 것이다.

언론 연락처:



자세한 정보는 www.helsinn.com 을 방문하거나 트위터, 링크드인, Vimeo를 확인하면 된다.

연락처

Helsinn Group
Paola Bonvicini
Group Head of Communication
Lugano, Switzerland
+41 (0) 91 985 21 21
이메일 보내기

MEI Pharma
David A. Walsey
VP of IR and Corporate Communications
858-369-7104
이메일 보내기

Jason I. Spark
Canale Communications for MEI
619-849-600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Helsinn Group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