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ovio, DNA 암호화 단일클론 항체 플랫폼의 효능 입증하는 임상전 논문 3건과 2019년 첫 임상시험 계획 발표

뉴스 제공
Inovio Pharmaceuticals
2018-11-27 13:20
플리머스미팅, 펜실베이니아주--(뉴스와이어)--Inovio Pharmaceuticals, Inc.(NASDAQ: INO)가 최신 논문 3건을 통해 DNA 암호화 단일클론 항체(dMAb™) 기술이 임상 전 모델의 심혈관 질환 치료 및 에볼라 바이러스와 라임병 원인 박테리아의 감염 예방에 인상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입증되었다고 발표했다.

이와 더불어 Inovio는 최근 발표된 다수의 긍정적 임상전 데이터를 활용, 전적으로 외부 자금을 지원받아 전염성 질환 치료용 dMAb 제품의 첫 임상시험을 내년 초에 시작할 계획이다.

전통적인 단일 클론 항체가 제약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연간 500억 달러 이상에 달하며 치료 범위 역시 암과 감염성 질환부터 염증성, 심혈관 질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합성 물질로 입원 환자 체내에 투여되는 Inovio의 dMAb 제품은 이처럼 중요한 분야에 있어 혁신적인 신약이 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DNA 플라스미드가 제공하는 유전 명령은 체내에 직접 전달되었을 때 환자 자신의 세포가 치료 효과가 있는 항체나 dMAb을 제조하는 공장이 되도록 한다. Inovio가 dMAb 플랫폼 개발을 위해 확보한 연구비(지분과 무관)는 6000만달러가 넘는다. 또한 빌&멀린다 게이츠 재단에서 dMAb 플랫폼과 차세대 임상 전달 장치 개발을 위한 연구 지원금 220만 달러를 받았다. 이처럼 전세계적으로 새롭게 발생하는 각종 바이러스 위협에 빠르게 대응하고 백신의 한계점에 대처할 수 있어 적용성이 매우 높은 Inovio의 dMAb에 대한 관심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세 논문 중 첫 번째 논문에서 Inovio는 혈류의 콜레스테롤 레벨을 조절하는 단백질 열쇠 PCSK9를 겨냥한 임상 전 연구를 통해 dMAb 기술을 심혈관 질환에 적용했다. 높은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C)은 심혈관 질환의 핵심 위험 인자로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의 주요 사망 원인이다. 효과적이고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콜레스테롤 억제제 스타틴이 있으나 부작용이 많아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 전략이 개발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PSCK9 단백질을 표적으로 하는 단일 클론 항체로, 간 세포의 LDL-C 수용체 분해를 줄이고 혈액 순환 시 콜레스테롤 제거를 촉진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단일 클론 항체 형태의 PCSK9 억제제는 이미 몇 가지가 사용 승인을 받았으며 여기에는 암젠의 레파타(Repatha®, 성분명 에볼로쿠맙), 리제네론/사노피의 프랄런트(Praluent®, 성분명 알리로쿠맙)가 포함된다. 이 두 제품은 모두 2주에서 4주 간격으로 주사를 이용해 투여한다. PCSK9을 표적으로 삼아 비활성화함으로써 혈류 속의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양을 급격하게 낮추는 효과가 있다.

Inovio의 dMAb은 1회의 근육 주사로 수일 내에 강력한 항PCSK9 항체가 발현되었으며 2개월까지 지속되었고, 간 세포의 LDL-C 수용체가 상당히 증가하는 인상적인 결과를 보였다. 이는 심혈관 질환 위험도를 평가하는 두 가지 변수인 총 콜레스테롤과 비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non-HDL-C)이 크게 감소하는 결과로 이어졌으며 해당 접근 방식을 간단하고 빈도가 적으며 비용 효율적인 치료법으로 추가 개발하는 길이 열리는 계기가 되었다. 해당 연구 결과가 실린 논문은 Inovio 연구진 및 학계 협력 연구진이 저술했으며 Molecular Therapy 저널에 게재되었다.

두 번째 연구는 Cell Reports 저널에 게재되었으며 Inovio의 항에볼라 dMAb 제품이 치명적인 에볼라 바이러스 공격에서 모든 동물을 보호했음을 입증했다. 실제 결과에 의하면 dMAb은 폭넓은 시간 범위 동안 발현되었으며 치명적인 바이러스 공격에 대항해 완전하고 장기적인 방어를 제공했다. 이 연구는 에볼라에 대항하는 dMAb 기반 치료제와 DNA 백신 개발을 목적으로 Inovio와 협력 연구진에게 수여된 국방 첨단과학기술연구소(DARPA)의 연구 지원금 4500만달러를 바탕으로 수행되었다.

세 번째 연구에서는 실험용 마우스를 대상으로 했을 때 dMAb 기술로 라임병 원인 박테리아의 전염을 차단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해당 연구는 Journal of Infectious Diseases 온라인 판에 게재되었으며 dMAb을 사용해 동물 모델의 라임병 원인 박테리아(보렐리아) 전염 차단을 입증한 첫 연구 결과이다. 이 연구에서는 플라스미드 DNA 암호화 항OspA 단일 클론 항체를 마우스에 주사했으며 그 결과 혈청 내 항체가 6 μg/mL 이상의 매우 높은 농도로 생성되었다. 야생형(wildtype) dMAb이나 단백질 제어 야생형 MAb를 투여한 마우스 는 각 그룹의 약 75%가 보렐리아 감염 진드기를 사용한 집중 공격을 방어했다. 흥미롭게도 SynCon 시퀀스 엔지니어링으로 dMAb 더욱 최적화할 경우, 방어 수준이 훨씬 높아져 92%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dMAb 접근방식의 강력한 효능이 완벽하게 입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시중에 라임병 대항 백신이 없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하다.

전 세계의 전염병을 대상으로 했을 때, Inovio의 dMAb 플랫폼은 특이성과 농도가 알려진 항체로 즉각적인 방어가 가능하고 능동면역의 연령 의존적 반응에서 자유롭다는 점을 포함해 전통적인 백신에 비해 많은 장점이 있다. 전통적인 단백질 항체 전달은 병원체에 대항하는 매력적인 개입 방식이지만 바이오프로세싱 비용과 저온 유통이란 필수 조건 때문에 전 세계 인구에게 보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Inovio의 과학 부문 최고 책임자(CSO)인 로랑 위모(Laurent Humeau) 박사는 “우리는 광범위한 적용 분야에 맞춰 최적화가 가능한 차세대 접근 방식으로서 dMAb 플랫폼의 융통성 있고 다재다능한 면을 이번 연구 결과로 입증할 수 있게 되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한다. Inovio에서는 지난 18개월 동안에만 10개의 영향력 있는 논문을 발표해 치명적인 전염병의 방어부터 암세포 제거, 생명을 위협하는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치료 분야에서 dMAb 플랫폼의 강력한 임상 전 데이터를 꾸준히 입증해 왔다. Inovio의 dMAb은 단일클론 항체 약제 제조와 관련된 까다롭고 비용이 많이 드는 여러 문제를 제거할 수 있다는 독특한 특징이 있다. 또, Inovio는 항암 효과가 있는 자사의 첫 dMAb 면역 관문 억제제를 발표하기도 했다. 더불어 지난 분기에 미국 특허국에서 첫 dMAb 기술 특허 두 건을 승인받기도 했다. Inovio는 기업과의 파트너십, 외부 자금 지원, 콜라보레이션 등을 통해 여러 dMAb 제품의 개발 경로를 확보할 생각이며 내년 초, 자사의 첫 dMAb 제품 임상 시험을 그 시발점으로 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Inovio의 최신 dMAb 연구 결과 논문은 다음의 피어 리뷰 저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 Molecular Therapy -- “Development of Novel DNA-encoded PCSK9 Monoclonal Antibodies as Lipid-lowering Therapeutics.”

· Cell Reports -- “In Vivo-delivered Synthetic Human dMAbs Protect Against Ebola Virus Infection in a Mouse Model.”

· The Journal of Infectious Diseases - “Anti-OspA DNA-Encoded Monoclonal Antibody Prevents Transmission of Spirochetes in Tick Challenge Providing Sterilizing Immunity in Mice.”

Inovio의 DNA 기반 단일 클론 항체 플랫폼

전통적인 단일 클론 항체는 신체 외부에서 생물 반응 장치를 사용해 제조되며, 생산을 위해서는 보통 비용이 많이 드는 대규모 제조 시설을 개발하고 여러 과정을 거쳐야 한다. Inovio의 파괴적인 dMAb 기술은 단순화된 설계, 개발의 신속성, 제품의 안정성, 제조의 용이성, 효용성, 비용 효율성을 바탕으로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 이어서 다양한 질병의 치료에 새로운 장을 열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Inovio의 dMAb 기술에서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중대한 발전은 원하는 단일 클론 항체에 최적화된 유전자가 DNA 플라스미드에 암호화된다는 점이다. DNA 플라스미드는 매우 비용 효율적이며 확장성이 뛰어난 발효 기법으로 생산된다. 이 플라스미드가 전기천공법으로 신체 세포에 직접 전달되면 암호화된 단일 클론 항체가 이 세포에서 직접 생산된다. 앞서 발표된 연구에서는 HIV 바이러스를 타깃으로 삼게끔 고도로 최적화된 DNA 기반 단일 클론 항체의 단일 투여로 실험용 마우스의 혈류에서 높은 수준의 항체 발현이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Inovio도 이와 유사하게 인플루엔자, 에볼라, 치쿤구니야, 뎅기열을 대상으로 하는 dMAb 제품이 치사 시험에서 동물을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데이터를 발표한 바 있다.

Inovio Pharmaceuticals, Inc. 개요

Inovio는 암과 전염병의 치료법을 변환하는 DNA 면역 요법 발명, 개발, 상업화에 집중하는 후기 임상 단계 전문 바이오 기업이다. Inovio의 기술 플랫폼은 개인의 면역 체계를 활성화하여 표적 질병을 상대로 강력한 표적 T세포 및 항체 반응을 생성하도록 설계되었다. Inovio는 전적으로 생체 내에서 T세포를 생성하는 능력을 보유했다고 발표한 유일한 면역 요법 전문 기업이다. 이 T세포는 완전하게 작동하며 충분히 기능적이며, 살해 능력의 안전성 프로파일이 우수하고 관련 임상시험 결과물에 대해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다. Inovio의 최첨단 임상 프로그램인 VGX-3100은 HPV 관련 자궁 경부암 치료제의 3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또한 두경부암, 방광암 및 교모세포종을 대상으로 2단계 면역 종양학 프로그램은 물론 B형 간염, 지카 바이러스, 에볼라, 메르스 및 HIV 플랫폼 개발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당사의 파트너 및 협력사는 MedImmune, Regeneron, Roche/Genentech, ApolloBio Corporation, 빌&멀린다 게이츠 재단, 위스타 연구소(Wistar Institute), 펜실베이니아대, 파커 암면역요법연구소(Parker Institute for Cancer Immunotherapy), CEPI(전염병대비혁신연합), DARPA(미국 국방고등연구계획국), GeneOne Life Science, Plumbline Life Sciences, 드렉셀대, NIH(미국 국립보건원), HIV Vaccines Trial Network, 미국 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 미군 HIV 연구 프로그램(U.S. Military HIV Research Program), 캐나다 라발대 등이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inovio.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보도 자료는 전기 천공법 기반 약품, 유전자 전달 기술 및 DNA 백신 개발 계획을 포함한 당사의 사업, 당사의 연구 및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당사의 기대, 임상시험 개시·진행 및 해당 임상 시험에서 얻을 데이터의 가용성과 시기에 대한 기대치는 물론, 다양한 과학 컨퍼런스에서 발표할 자료와 연관된 당사의 계획과 기대치에 관한 미래 전망적 진술이 담겨 있다. 실제 결과는 다음을 포함한 여러 요인으로 인해 상당히 다를 수 있다. 임상 전 시험, 임상시험, 제품개발 프로그램에 내재된 불확실성, 천공법 기술을 전달 메커니즘으로 활용하는 것의 안전성과 효능을 증명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자금 조달 가능성, SynCon® 능동 면역 치료제 및 백신 제품 파이프라인을 지원하는 당사의 능력, 당사 라이센스 제품에 대한 개발 및 상업적 마일스톤을 달성할 협력사의 능력과 당사에 미래 지급금과 로열티를 수령할 수 있게 해줄 협력사의 능력, 당사 자본 자원의 적절성, 당사나 당사의 협력사들이 목표로 하고 있는 건강 상태에 대한 대체 치료법이나 대체 치료제가 제공되거나 제공될 가능성 등이 포함된다. 여기에는 당사와 협력사가 개발하기 희망하는 치료법이나 치료제보다 더 효과적이거나 비용 효과가 더 좋은 대안 및 제조물 책임과 관련된 문제, 특허 및 특허나 특허 라이선스가 그에 속한 기술을 타인이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의미 있는 수준의 보호를 당사에 제공할 수 있는지의 여부, 그러한 독점적 권한이 집행 가능하거나, 방어 가능하거나,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침해하는 것으로 주장될 수 있는지의 여부, 또는 무효 주장을 견딜 수 있는지의 여부, 당사가 그러한 권리와 관련하여 제소, 처벌, 보호, 방어하는 데 필요한 다른 중대한 자원을 조달하거나 배정할 수 있는지의 여부, 기업 지출 수준, 기업이나 다른 파트너나 협력사의 당사 기술에 대한 평가, 자본시장 여건, 정부 헬스케어 법안이 미치는 영향 및 기타 요인이 포함된다. 2017년 12월 31일로 종료된 Form 10-K 연차보고서 및 당사의 2018년 6월 30일로 종료된 Form 10-Q 분기 보고서 및 당사가 수시로 제출하는 기타 규제 관련 서류에 명시된 다른 요인들이 포함된다. 당사 파이프라인에 계획된 후보 제품이 성공적으로 개발, 제조 또는 상업화될 것이라는 보장이나 임상시험의 최종 결과가 규제기관의 제품 판매 승인 기준을 충족하리라는 보장이나, 이 안에 담긴 일체의 미래 전망적 진술이 정확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미래 전망적 진술은 오로지 이 보도자료를 발표한 날 당일의 상황을 설명하는 것이며 당사는 법에 규정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진술을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의무가 없다.

연락처

Inovio Pharmaceuticals
Ben Matone
484-362-0076
이메일 보내기

Jeff Richardson
267-440-421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