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미국 브라운대와 오픈 이노베이션 협업

이종 분야 미래 모빌리티 협력 강화

‘현대 비저너리 챌린지’첫 파트너로 美 브라운대 선정 및 협업 진행

중장기적 공동연구 과제 진행 등 브라운대와 교류 협력 지속할 방침

뉴스 제공
현대자동차 코스피 005380
2018-11-19 09:59
서울--(뉴스와이어)--현대자동차그룹이 뇌공학, 생물학, 심리학 등 이종 분야와의 적극적인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할 역량과 기술 확보에 집중한다고 19일 밝혔다.

그 일환으로 현대차그룹은 각 분야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글로벌 파트너들과의 협업 프로젝트 ‘현대 비저너리 챌린지'를 론칭하고 첫 번째 파트너로 브라운 대학을 선정해 협업을 진행했다.

브라운 대학교는 미국 로드아일랜드 주에 위치한 아이비리그 명문 사학으로 인간의 두뇌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차세대 신기술 ‘두뇌-컴퓨터 인터페이스(Brain-Computer Interface, BCI)’ 분야의 선두 주자다.

현대차그룹은 뇌공학과 자동차 산업 간의 연계 가능성에 주목해 브라운 대학과 협업을 진행했으며 이번 협업을 계기로 향후에도 브라운 대학과 중장기적 공동연구 과제 진행 등 교류 협력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현대 비저너리 챌린지는 뇌공학, 컴퓨터공학, 생물학, 신경과학, 심리학, 의학 등 자동차와 무관해 보일 수 있는 다양한 이종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자동차 산업이 가진 한계를 탈피하고 이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기술 개발을 위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현대차그룹이 새롭게 시도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젝트다.

기술적, 학문적 경계를 넘어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적극 수용하는 파괴적 혁신을 통해 다가올 4차 산업 혁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는 현대차그룹의 강력한 의지를 담고 있다.

프로젝트는 개별 파트너를 대상으로 매년 주제를 달리해 진행되며 특히 단순한 제안 수준의 아이디어가 아닌 즉각적이고 구체적으로 실현이 가능한 높은 수준의 아이디어가 도출될 수 있도록, 각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가진 파트너들을 협업 대상으로 한다.

올해 브라운대학과의 협업을 통해 처음 진행된 현대 비저너리 챌린지 2018은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Future Mobility Solution)’을 주제로 △생체 모방 모빌리티(Biologically Inspired Mobility) △인간과 기계 간 파트너십(Human-Machine Partnerships) △데이터 기반 개인화 서비스(Digital Phenotyping)에 초점을 맞췄다.

이번 현대 비저너리 챌린지 2018에는 브라운 대학 소속 교수, 대학원생, 학부생 등 17개 팀 80여명이 참가했으며 최종 심사 결과 ‘박쥐의 비행원리를 활용한 항공 로보틱스(Robust Bat-inspired Aerial Robotics)’ 등 4가지 아이디어가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먼저 박쥐의 비행원리를 활용한 항공 로보틱스는 박쥐의 신체구조 및 비행에서 착안해낸 원리를 향후 소형 비행체에 적용하고자 하는 시도다.

다음으로 ‘미래 가상환경에서의 상호작용 기술(Pedestrians to Pilots Interactions in Virtual Environments)’은 가상현실을 통해 보행, 운전, 비행 등 다양한 이동수단이 혼재된 상황을 설정하고 상호 간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를 분석하는 아이디어다.

‘증강현실을 사용한 인간-기계 파트너십 향상(Improving Man-Machine Partnership using Mixed Reality Social)’은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인공언어가 아닌 자연언어로도 기계 및 로봇과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상호작용 채널의 개념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운전자의 신뢰도 향상을 위한 생체인식 기반 피드백(Biometrics-based Feedback for increasing Rider Trust)’은 운전자의 생체 정보를 분석해 운전 중 불안감을 느끼는 상황을 특정화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자율주행차에 대한 대중의 불안감을 불식시킨다는 아이디어다.

현대차그룹은 16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열린 ‘제3회 모빌리티 이노베이터스 포럼’에서 미국 브라운 대학과 진행한 현대 비저너리 챌린지의 성과를 발표하고, 최종 선정된 4개 팀을 시상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에 선정된 4개 팀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추후 각 팀과 산학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어 스타트업 육성 등을 통해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수상자들의 현대차 입사도 전폭적으로 지원한다.

이와 별도로 현대차그룹은 브라운 대학교와 공동 연구체계를 구축하는 등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우수한 미래 모빌리티 관련 기술을 축적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향후 대상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추가, 확대하고 연구 과제도 더욱 다양화하는 등, 현대 비저너리 챌린지가 향후 독보적인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으로서 기능하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현대 비저너리 챌린지가 글로벌 파트너들과 진행하는 1회성 협업에 그치지 않고 각 파트너들과의 상호 연구활동 및 협업의 중요한 시작점이 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중장기적 공동연구/협력 파트너십 형성을 통한 신기술 아이디어 확보 △지식교류를 위한 인적자원 네트워크 확장 △지속 운영 가능한 웹/모바일 기반 아이디어 플랫폼 확보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 비저너리 챌린지를 통해 현대자동차그룹의 미래 비전을 제시해 줄 혁신적인 아이디어 발굴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매년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추진해 파괴적 혁신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2017년 7월 이스라엘 테크니온 공과대학, 한국의카이스트와 공동 연구를 위한 HTK(Hyundai Motor Company-TECHNION-KAIST) 글로벌 컨소시엄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yundai.com

연락처

현대자동차
홍보실
02-3464-2103~2117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현대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