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전국 아동복지교사 직무교육 실시

지역사회 돌봄이 필요한 아동 발굴 및 연계 역량 강화

2018-11-14 08:20
청주--(뉴스와이어)--‘지역사회 아동 돌봄사업’의 사회적 중요성이 강조 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이하 인력개발원)이 ‘아동복지교사(지역사회복지사) 직무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아동복지교사(지역사회복지사) 실무교육과정’을 신규 개설했다.

‘아동복지교사사업’은 지역사회에서 방치되기 쉬운 취약계층 아동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교육대상인 지역사회복지사는 아동복지교사 특화분야로, 방과후 돌봄서비스 연계체제 구축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전국 시·군·구에 230명의 아동복지교사(지역사회복지사)가 근무하고 있다.

기존 재정지원일자리사업으로 운영되었던 아동복지교사사업은 정책 환경의 변화로 아동복지교사의 직무개선 방향과 직무개선의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직무변화에 따른 교육이 필요한 실정이다.

전국 아동복지교사(지역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변화되는 직무를 반영한 교육을 기획·운영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아동의 이해 △사회복지의 윤리적 실천 △지역사회복지사의 역할 이해 △문서작성 실습 △조정과 중재로 구성된다.

교육에 참여한 한 지역사회복지사는 아동복지교사의 사업과 직무가 변화하는 상황에서 꼭 필요한 교육이었으며, 직무 중심의 전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밝혔다.

인력개발원은 지역중심 돌봄 체계 변화에 따른 아동복지분야 전문 종사자의 직무교육을 통해 종사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나아가 지역 돌봄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s://www.kohi.or.kr

연락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경영기획부
최상우
043-710-9121
이메일 보내기

아동복지교육부
043-710-9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