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B, 산업별 지속 가능성 회계 기준 최초로 체계화

재무적으로 중요한 사안에 대한 보고 기준 발표
출처: SASB
2018-11-08 14:44
샌프란시스코--(뉴스와이어) 2018년 11월 08일 --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SASB)는 재무적으로 중요한 사안을 다루는 산업별 지속가능성 회계 기준을 최초로 체계화했다고 런던 증권 거래소 행사에서 발표했다.

이번에 체계화된 기준을 통해 각 기업은 지속적으로 장기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있어 중대한 기회를 더 잘 파악하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게 되므로 국제 자본 시장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총 77개 산업을 다루는 이번 기준은 6년 동안의 연구, 그리고 국제적으로 가장 저명한 전 분야 투자자 및 기업의 참여를 포함해 광범위한 시장 협의를 거친 끝에 2018년 10월 16일 기준 위원회의 투표로 승인되었다.

SASB의 산업별 기준은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에 재정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은 지속 가능성 요인의 하위 집합을 다룸으로써 투자자들과 기업들이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한다.

제프리 헤일스(Jeffrey Hales) SASB 위원장은 “SASB 기준이 시장에서 유일무이한 이유는 산업의 특수성과 재무적 중요성, 전 세계 투자자와 비즈니스에 중요한 보편적 개념에 집중하기 때문”이라며 “이번 기준은 국제 자본 시장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전 세계 기업과 투자자는 이제 가치를 창출하고 재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속 가능성을 성문화된 시장 기반 기준으로 측정, 관리, 보고할 수 있다”고 밝혔다.

GM, 머크, 나이키, 켈로그, 젯블루, CBRE, 디아지오, Groupe PSA, 슈나이더일렉트릭, 호스트 호텔, NRG 에너지를 포함하는 산업 리더들이 SASB 기준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 동안 투자자들의 관심과 이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이는 SASB의 투자 자문 그룹(IAG)와 SASB 얼라이언스의 참여로 입증된다. 여기에는 북아메리카, 영국, 유럽, 호주에서 총 56개사가 회원으로 참여하며 전체 관리 자산은 29조달러에 이른다.

SASB 기준은 재무 기록, 지속 가능성 보고, 연간 보고, 기업 웹사이트를 포함한 폭넓은 커뮤니케이션 채널에서 강력한 투자자 등급 보고를 지원한다. 기업 이용자들이 입증한 바와 같이 SASB 기준은 기타 지속 가능성 프레임워크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ASB 기준은 기후 변화 관련 금융 정보 공개를 위한 태스크포스(TCFD)의 권고에 부합하며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와 상호 보완적이다.

SASB 창립위원회 위원인 로버트 허츠(Robert Herz) 前 미국 재무회계기준심의회(FASB) 회장은 “SASB가 새로 성문화한 기준은 전 세계 기업이 지속 가능성 문제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지속 가능성은 재무 성과에 중요함은 물론이고 해당 사안에 관한 기업의 성과를 의사 결정에 유용하고 비교 가능한 방식으로 국제 투자자들에게 전달할 때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향후 SASB는 수년 주기로 정기적인 기준 업데이트를 시행해 해당 기준이 변화하는 시장의 니즈에 호응하는 적절한 기준이 되도록 보장할 것이다. SASB에서 진행될 정당한 절차에는 지금까지와 유사하게 내부 연구, 외부 지원, 퍼블릭 코멘트, 투명한 관리 등이 포함될 것이다. 또, SASB는 세계 최고의 기업 및 금융 기관 출신 산업 전문가들의 자원으로 구성된 상임 위원회의 집합인 기준 자문 그룹(SAD:Standards Advisory Group)과 기준 개발과 관리, 이행, 그리고 사용에 관해 피드백을 제공할 서드파티를 통해 시장에 더 깊숙이 관여할 것이다.

이와 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SASB는 시장 참가자들이 더욱 일관성 있고 비교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는 지속 가능성 관련 정보의 완전한 잠재력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SASB 기준은 기업 회계 및 보고를 21세기에 맞춰 현대화함으로써 더욱 안정적이고 회복 탄력성 있는 시장을 가능케 할 것이다.

77개 산업별 기준은 www.SASB.org 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SASB 개요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SASB)는 독립적으로 기준을 설정 관리하는 비영리 단체로 전 세계 기업이 재무적으로 중요한 지속 가능성 정보를 파악하고 관리하며 투자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게 하는 강력한 보고 기준을 개발하고 관리한다. SASB 기준은 증거 기반이며 폭넓은 시장 참여를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또 기업에게는 비용 효율이 높고 투자자에게는 의사 결정에 유용하다. www.SASB.org 에서 77개 산업별 기준을 다운로드하거나 SASB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링크드인과 트위터에서도 SASB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언론연락처: SASB   Media Relations Manager   Brad Schomburg   (415) 830 9220 *130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같은 분야 보도자료 보기
  • 이 보도자료를 공유하세요
  • SASB, 산업별 지속 가능성 회계 기준 최초로 체계화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