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임용전문기관 임용닷컴, 2019학년도 유치원·초등·중등교사 2차 시험 대비반 오픈

시·도 교육청별 2차 시험에 대한 변별력 점차 높아지고 있어
출처: 임용닷컴
2018-11-07 14:00
서울--(뉴스와이어) 2018년 11월 07일 -- 교원임용 전문기관 임용닷컴이 2차 대비 강의를 오픈한다고 7일 밝혔다.

각 시·도 교육청에서 발표한 교원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시행계획에 따르면 2019학년도 교원임용고사 1차 시험은 11월(유·초등 11월 10일, 중등 11월 24일)에, 2차 시험은 내년 1월(유·초등 1월 9일~11일, 중등 1월 22일~23일)에 시행된다. 1차 시험 합격자 발표가 12월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1년 중 대부분의 시간을 투자해 준비한 1차 시험에 비해 2차 시험은 준비기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촉박한 시간과는 반대로, 2차 시험에 대한 중요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교육부는 최근 3년간 수업능력과 평가역량을 갖춘 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교원임용시험 개선안을 마련하고자 끊임없는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각 시·도 교육청에서는 시험의 평가를 다변화하고 교직적성심층면접, 수업실연의 비중을 확대하는 등 2차 시험에 대한 변별력을 높이고 있는 추세이다.

강원도교육청에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1차 시험에서 2배수를 선발하고 있다. 1차 시험에서 1.5배수의 합격자를 선발하는 다른 시도 교육청과 비교해 볼 때 2차 시험의 비중과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라 할 수 있다.

대구광역시교육청의 경우 2차 시험에서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항목을 폐지하고 수업실연과 교직적성 심층면접의 배점을 높였다. 또한 교직적성 심층면접 항목에 인문정신소양평가 항목을 추가하여 보다 세분화된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올해(19학년도)부터는 인문소양평가 대상도서 확대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문항출제 범위인 대상도서 사전추첨이 시행된다.

경기도 지역을 응시하는 학생은 교직적성 심층면접 항목에서 ‘개별면접’과 함께 진행되는 ‘집단토의’ 준비에 매진해야 한다. 경기도에서 2015년부터 시행한 집단토의는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소통 및 협업능력,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항목으로, 6인이 한 조가 되어 제시된 문제상황에 대해 집단으로 토의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경기도는 수업능력평가 항목에서는 ‘수업실연’과 연계해 묻고 답하는 형식의 ‘수업 나눔’을 통하여 교육철학과 수업공감능력 등을 평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다변화된 2차 시험의 변별력 강화로 인해, 최종 당락의 희비가 교차되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일례로, 18학년도 강원도 최종합격자인 A씨의 1차 점수는 63점이다. 1차 합격 컷 점수보다 불과 1점 높은 점수였다. 하지만 2차 시험의 수업실연과 심층면접에서 고득점을 획득한 A씨는 1차 시험 당시 본인보다 8점 가량 점수가 높았던 경쟁자를 제치고 최종합격의 기쁨을 누렸다.

A씨는 1차 시험을 치른 직후 불안한 마음에 절박한 심정으로 면접과 실연을 준비했다며 끊임없이 본인의 수업실연 연습을 참관하고 부족한 점을 조언해준 강사와 스터디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한다고 뜻을 전달했다.

임용 2차 시험은 필기고사로 이루어지는 1차 시험과는 달리 주로 다수의 평가관 앞에서 구두로 진행되는 시험방식이기 때문에 사전에 직접 실전과 같이 연습하며 경험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얼마나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보다, 주어진 시간동안 어떻게 효율적으로 표현하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문제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알고 있더라도, 현장 상황에 대한 압박과 긴장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답변을 간결하고 당당하게 표현하기 위해선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임용닷컴은 부족한 2차 대비 기간 동안 효율적인 연습을 행할 수 있도록 심층면접 및 수업실연, 경기도 집단토의반 등 2차대비반을 구성한다.

면접 윤승현 강사는 다년간 축적된 심층면접 노하우를 바탕으로 교직적성 심층면접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역대 기출문제 분석과 그와 관련한 핵심이론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며, 강의 외적으로 끊임없는 조별 모의면접을 진행하여 심층면접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이다.

경기도 지역을 응시하는 수험생의 위해 2017학년도와 2018학년도 경기도 집단토의 만점자를 배출해 낸 집단토의 전문가, 김미선 강사의 경기도 집단토의반이 개설된다. 이 강의에서는 집단토의에 대한 압축된 이론강의와 함께, 대표첨삭을 통해 실제 집단토의 평가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체험해볼 수 있다. 강의 이후에는 조별 첨삭을 통해 집단토의 모의평가와 첨삭을 받아볼 수도 있다.

2차 수업실연 및 실험·실기 부분 역시 유아 류민영, 국어 정동해, 음악 이미정, 시창청음 김남주, 특수 강한나팀, 물리 한창민 등 임용닷컴에 소속되어 있는 각 전공 강사들을 통해 충분한 연습과 조언을 받을 수 있다.

임용닷컴은 다년간 축적된 자료와 오랜 노하우를 가진 강사진을 통해 가장 효율적인 2차 대비를 제공할 수 있음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강의 신청 및 상세 문의는 고객센터 또는 임용닷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언론연락처: 임용닷컴   김송희 팀장   02-813-2800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같은 분야 보도자료 보기
  • 이 보도자료를 공유하세요
  • 교원임용전문기관 임용닷컴, 2019학년도 유치원·초등·중등교사 2차 시험 대비반 오픈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