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포럼, 창립 10주년 기념 한국보건교육학회 학술대회 개최

“보건교과로 아이들 건강 인권의 길을 내다”

“보건교과 10년 과제와 전망을 내다보다”

뉴스 제공
보건교육포럼
2018-11-05 10:17
서울--(뉴스와이어)--전국의 보건교사 8000명을 대표하는 사단법인 보건교육포럼(이사장 우옥영)이 3일(토) 오전 11시 창립 10주년을 맞이하여 외신기자클럽(프레스센터)에서 학회를 겸하여 기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 날 기념식에는 보건교사 운영위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이들을 위한 보건교육과 건강관리의 과거와 현재를 조망하고, 미래의 비전을 제안하는 자리가 이어졌다.

이날 기념식에는 우옥영 (사)보건교육포럼 이사장은 “보건교육은 학생 인권의 길 내기였으며 우리는 이 자리의 여러분들과 그 한가운데 있었다. 감사하다”고 밝혔다.

강지원 변호사는 “학생의 건강 인권을 위해서는 보건교육이 체계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고 축사를 말했다.

이어서 서울의 조희연 교육감, 경기의 이재정 교육감, 인천의 도성훈 교육감, 박재갑 전 국립암센터원장, 이헌대 경기대교육대학원장께서 ‘보건교육은 국가적 의제이며 앞으로 적극적으로 함께 하겠다’는 축사 메시지를 동영상으로 보내왔다.

국회에서도 신동근, 조경태 의원이 축하 동영상과 메시지를 보내왔으며 특히 신동근 의원은 “보건교육포럼과 함께 보건교육을 학교 필수로 교과로 지정하고 보건교사 배치를 강화하는 법안을 준비 중이다”고 법 개정의 방침을 밝혔다.

또한 이규석 전 교육부 학교정책본부장, 이상선 성남장학재단 이사장, 김부유 한국인터넷기자클럽 회장, 이도훈 국립암센터 의사, 김대유 경기대 교수 등 각계인사들이 참석하여 축하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보건교육포럼은 10주년 기념식을 계기로 ‘보건교과 필수 등을 골자로 한 학교보건법 및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신동근 국회의원)’ 추진 등 ‘제2의 새로운 보건교육의 길’을 역동적으로 모색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보건과목은 미군정 때 개설되었다가 박정희 정권 때 교련이 생기면서 체육의 단원으로 흡수된 바 있다. 이후 학교현장의 보건교사들이 학생의 건강인권을 바로 세우고자 건강사회를 위한 보건교육연구회(사단법인 보건교육포럼 전신)라는 단체를 결성하고 국회입법을 추진하여 2007년 모든 학교의 모든 학생에게 보건교육을 가르치도록 학교보건법이 개정되었다.

교육부가 법률에 따른 보건과목 고시를 미루자 보건교육포럼은 정부를 상대로 항의집회, 국회의원 27명의 고시 촉구 서명, 여성시민단체 지지선언 등 총력을 기울여 마침내 국가교육과정에 의한 최초의 보건과목 고시를 이루어낸 바 있다.

보건교육포럼과 학회를 공동개최한 한국보건교육학회의 발표자들은 치열했던 세월의 보건교육 역사를 되새기고, 여전히 변화를 답보하는 정부의 정책을 날카롭게 지적하면서 미래의 학생건강을 위해 보건교과 필수화, 보건교사의 표시과목 부여에 따른 정교사 추진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쏟아냈다.

학회장 우옥영 박사는 “이제는 우리 사회가 학교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학점제 실시와 생활교육이 주가 되는 교육과정의 개혁이 필요하며, 그 선상에서 보건교과의 필수화가 요구된다”고 발제했다.

경북에서 올라온 이남정 보건교사는 “지금까지 보건교사와 보건교과는 입시교육이나 교과이기주의에 밀려서 을로 취급되었는데 우리의 미래를 위해 주요한 과제로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의 김혜진 보건교사는 “보건교과는 10년차 밖에 안 된 막내교과인 만큼 보건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다”며 “양성과정도 교·사대와 동일한 교직과정을 거쳤고 보건교과론 연수도 전국적으로 실시되었다”고 말하며 보건교사에게 표시과목을 부여하고 초등보건교육과정을 고시해야 할 과제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인천의 박상애 보건교사는 “보건교사가 학생의 보건교육과 건강관리에 충실하기 위해 2인배치를 시행하고, 학교환경위생관리를 비롯한 시설관리 등을 부과하지 말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보건교육포럼 개요

사단법인보건교육포럼은 아이들을 위한 보건교육과 학교보건교육을 위해서 일하는 단체이다.

웹사이트: http://www.gsy.or.kr

연락처

사단법인보건교육포럼
우옥영 이사장
02-723-727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