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18년 3분기 재무실적 발표

85억달러의 매출은 전분기 대비 2% 증가

세전 영업이익 12억달러는 전분기 대비 5% 증가

주당순이익은 0.46센트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18억달러

잉여현금흐름은 10억달러

뉴스 제공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2018-10-25 16:35
휴스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NYSE : SLB)가 2018년 3분기 실적을 19일 발표했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O31jv3)

*이들 수치는 모두 GAAP 재무 기준이 아님.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항목을 참조.

슐룸베르거의 회장 겸 CEO인 Paal Kibsgaard는 "우리 회사의 3분기 매출 85억 달러는 광범위한 분야에서 회복세가 이뤄지고 전분기 대비 매출 성장이 2014년 2분기 이래 처음으로 북미주의 성장세를 추월한 국제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2% 증가했다. 북미주의 경우 전분기 대비 성장은 플러스이긴 했지만 전분기에 비해 그 성장률은 둔화됐다. 그 주된 이유는 수압파쇄 활동으로 인한 페르미안 분지의 추출 제약조건으로 인한 것이다.

그는 또한 “북미주에서 캐머론(Cameron)을 제외한 3분기 매출 26억 달러는 우리 회사의 업계를 주도하는 기술 포트폴리오 덕택으로 시장점유율을 계속 늘림에 따라 인공채유 및 시추 부문의 호조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 성장했다. 우리 회사의 원스팀(OneStimSM) 수압파쇄 사업부문에서 거둔 서비스 매출은 지난 한 분기 동안에 활동 둔화와 가격 저조로 인해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이는 수직통합 샌드 비즈니스 부문의 호조로 인해 상쇄됐고 이에 더해 원스팀에 사용되는 것 이외도 제 3자 시장에서도 경쟁을 하는 것도 일정한 도움이 됐다. 북미주 해양 부문의 경우 시추 활동은 정기 플랫폼 유지보수와 사전 예정된 유정 관리 작업으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국제부문에서 캐머론을 제외한 3분기 매출 46억 달러는 각 지역시장에서 높은 성장을 추구하는 상황에서 전분기 대비 4% 성장을 거뒀다. 캐머론을 제외한 전분기 대비 실적은 국영석유회사와 독립업체들의 활발한 활동에 힘입어 중남미에서 7%, 중동·아시아에서 3% 성장을 통해 호조를 보였다. 이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의 일괄턴키(LSTK) 프로젝트 및 이란, 이라크, 멕시코 등지에서 통합시추서비스(IDS) 사업에서 우리 회사의 지속적인 규모 확대를 통해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실적은 중동에서 대형 계약을 완공하고 철수를 하게 됨에 따라 수압파쇄 분야 실적의 감소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유럽과 CIS, 아프리카 지역에서 우리 회사의 전분기 대비 성장은 4%로 이는 북해 유전에서 발생한 노동분규 및 정기 하기 유지보수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서의 높은 성장으로 이를 상쇄하고도 남았다.”

“우리 회사의 기술 부문의 경우 회사 실적은 9%의 전분기 대비 성장을 거둔 시추부문에 힘입은 바 크다. 이 부문의 경우 러시아, 멕시코,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인도 등지에서 우리 통합시추 프로젝트가 특히 활발해서 도합 19대의 굴착장비가 새로 가동됐다. 이를 통해 IDS, 시추 및 측정, M-I SWACO 제품라인 등에서 높은 전분기 대비 성장을 거둘 수 있었다. 한편 저류층 특성화 부문은 국제부문에서 와이어라인(Wireline) 및 테스팅 서비스 제품라인의 높은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2% 성장을 거뒀다. 생산부문에서의 매출은 전분기에 비해 큰 변화가 없었으며 이는 주로 북미주에서 수압파쇄 활동이 저조한데 기인한다. 캐머론의 매출은 지표시스템 및 시추시스템에서의 매출 증가가 회사의 원서브시(OneSubseaTM) 및 밸브·측정 제품라인에서의 매출 실적 저조로 인해 상쇄됐기 때문에 전분기 대비 큰 변화가 없었다.”

“가격과 계약 내역을 보면 우리는 국제부문에서 일부 계약의 경우 그 조건 및 기본 요율에 있어 지속적인 개선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런 개선 상황이 회사의 실적에 아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금년 말까지 우리는 국제부문에서의 잔여 장비능력을 완전 가동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런 결과 고객들에게는 제품과 서비스가 확실하게 제공되는 것이 가격보다 더 중요하므로 다가오는 분기에 가격협상이 많이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우리는 기대한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미국에서 생산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주요 OPEC 국가에서도 생산이 증가 추세에 있음에도 글로벌 석유 비축분에서 계속 소비가 이루어지고 유가가 크게 상승함에 따라 석유시장은 3분기에 수요가 크게 늘 전망이다. 글로벌 유휴 생산능력은 현재 2% 미만에 불과하다. 석유 수요공급 불균형은 국제생산량이 갈수록 감소하고 더구나 베네수엘라와 이란에서 수출물량이 감축되는 것으로 인해 더욱 악화되는 상황이다. 일부 산유국에서의 안보상황이 향후 산유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지정학적 사건 및 그에 따른 공급에의 영향은 석유시장에서 점점 더 중요한 고려조건으로 되고 있다. 더구나 현재 북미주 페르미안 분지의 추출 제약조건은 향후 12~18개월 내에 해소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미국 내 셰일 분지에서 일련의 저류층 및 생산 관련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그럴 경우 낙관적인 산유량 성장 예측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글로벌 경제성장 및 석유수요 전망이 매우 낙관적인 상황에서 우리는 국제부문 탐사 및 생산 관련 투자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 슐룸베르거 입장에서도 매우 유리한 것이다. 지난 4년에 걸쳐 외부 서비스를 확대하고 내부적으로도 실행 플랫폼을 현대화하는 노력을 통해 우리는 향후 도래할 것으로 기대되는 시장 상승기에 높은 성장을 거두고 우리 주주들을 위해 높은 영업마진과 현금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놓여 있다.”

기타 사건

같은 분기 중에 슐룸베르거는 주당 평균 64.98 달러라는 가격으로 자사 보통주를 150만 주 재매입했으며 그 총액은 1억 달러에 달한다.
2018년 8월 22일 슐룸베르거와 쉐어워터 지오서비스(Shearwater GeoServices Holding AS)는 쉐어워터가 해양지진 관련 자산과 슐룸베르거의 지구물리학 서비스 제품라인인 웨스턴게코(WesternGeco)를 인수하는 계약에 서명했다고 발표했다. 이 거래 건은 규제당국의 승인과 기타 통상적인 계약 조건이 충족될 경우에 한해 완결된다. 이 거래는 2018년 4분기 내에 종결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8년 10월 18일 슐룸베르거의 이사회는 기존발행 보통주에 대해 주당 0.50 달러의 분기 현금 배당금을 지급하기로 승인했고 그 지급 대상자는 2018년 12월 5일 현재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이며 지급일은 2019년 1월 11일로 결정됐다.

지역별 연결 매출

일부 전분기 항목들이 현재 분기 수치로 재분류됨.

85억 달러의 3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2% 증가했으며 이 가운데 북미주 매출 32억 달러는 2%, 국제부문 매출 52억 달러는 3% 증가.

북미주

북미주 지역의 연결 매출 32억 달러는 시추 관련 제품과 육상 서비스 부문의 높은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2% 증가했다. 육상 서비스의 경우 전분기 대비 5% 성장을 거두어 미국 내 육상 굴착장비 평균성장률 3%를 크게 상회했다. 성장은 수평 유정 회전식 방향제어 시스템(RSS)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한데 힘입어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인공채유 시스템 관련 제품 매출의 높은 성장도 북미주 지역의 실적에 중요한 기여를 했다. 그러나 원스팀 수압파쇄 사업에서의 매출은 동 분기에 활동 둔화와 가격 저조로 인해 영향을 받았다. 이 영향은 수직통합 샌드 비즈니스 부문의 호조로 인해 완전히 상쇄됐고 이에 더해 원스팀에 사용되는 것 이외도 제 3자 시장에서도 경쟁을 하는 것도 일정한 도움이 됐다. 고압펌프 시장의 활력은 이번 분기에 크게 바뀌어서 페르미안 분지의 추출 제약조건이 해소될 때까지 활동이 계속 저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동 분기 동안에 원스팀은 추가적인 수압파쇄 능력을 동원하지 않았다. 북미주 해양부문의 매출은 시추 활동이 정기 플랫폼 유지보수와 사전 예정된 유정 관리 작업으로 인해 1% 감소했으며 이에 따라 약간 불리한 상황을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 캐머론의 매출은 지표시스템에서의 매출 증가분이 회사의 원서브시 및 밸브·측정 제품라인에서의 매출 실적 저조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된 까닭에 전분기 대비 약간 늘었다.

국제 부문

중남미 지역에서의 연결 매출 10억 달러는 멕시코와 중미 지오마켓(GeoMarket) 부문에서 전분기부터 계약이 본격 가동된 이후로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과 IDS 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전분기 대비 6%가 증가한 것이다. 중남미 북부 지오마켓 부문에서의 매출은 콜롬비아에서의 활동 증대와 에콰도르에서의 슐룸베르거 생산관리(SPM) 프로젝트에서 높은 생산량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약간 늘었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의 연결 매출 18억 달러는 러시아에서의 하기 시추활동 활성화로 높은 매출 증대와 이에 따른 와이어라인, 시추 및 측정, 테스팅 서비스 제품라인의 판매 호조 덕택으로 2%가 증가했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서의 매출은 가나와 모잠비크에서의 프로젝트 개시 및 중앙·서아프리카에서의 시추활동 증대, 나이지리아, 앙골라, 나미비아 등지에서의 제품 및 장비 매출 증대 등으로 증가했다. 한편 영국, 유럽대륙, 노르웨이, 덴마크 지오마켓 지역의 매출은 북해 유전에서의 노동분규 및 정기 하기 유지보수와 캐머론 활동의 저조로 인해 영향을 받아 감소했다.

중동 및 아시아 지역에서의 연결 매출 24억 달러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의 LSTK 프로젝트 가동과 이라크 및 인도에서의 높은 IDS 활동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2% 증가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의 성장은 대형 계약 건의 완공 및 철수로 인해 수압파쇄 분야 실적이 감소되어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남·동아시아 지오마켓 부문은 인도 IDS 해양 사업에서의 성장과 말레이시아에서의 통합서비스관리(ISM) 프로젝트 개시, 캐머론 활동의 활성화 등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성장을 거뒀다. 한편 극동 아시아 및 호주 지오마켓에서의 매출은 인도네시아에서의 시추 활동이 늘고 호주에서의 해양 시추 활동이 재개됐음에도 캐머론 활동의 저조로 인해 전분기에 비해 큰 변화가 없었다. 북중동 지오마켓에서의 매출은 쿠웨이트에서의 원서페이스(OneSurfaceSM) 매출 저조로 인해 전반적으로 감소했다.

저류층 특성화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O31jv3)

저류층 특성화 관련 매출 17억 달러(이 가운데 79%가 국제부문에서 발생)는 러시아에서의 하기 시추활동 호조와 이에 따른 와이어라인 및 테스팅 서비스 제품라인 매출 증대로 전분기 대비 2% 증가했다. ISM 매출은 말레이시아, 인도, 카타르, 에콰도르, 콜롬비아 등지에서의 통합서비스 프로젝트의 증가에 힘입어 증가했다. 저류층 특성화 관련 매출 증가는 쿠웨이트에서 통합생산 시스템 프로젝트 1차 단계가 종료됨에 따라 원서페이스 매출 감소로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소프트웨어 통합 솔루션(SIS) 소프트웨어 매출 및 웨스턴게코 활동은 점차적으로 감소세에 있으나 이는 멕시코에서의 다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의 증대로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저류층 특성화 부문의 세전영업마진 22%는 러시아에서의 하기 시추활동 호조로 따른 고마진의 와이어라인 및 테스팅 서비스 활동 회복과 멕시코에서의 대중고객 지진 관련 라이선스 매출의 증대에 따라 88bp 증가했다.

3분기에 저류층 특성화 부문의 실적은 ISM 프로젝트 및 지진 프로세싱·해석, 가상 데이터룸 서비스 등의 신규 계약 체결로 인해 개선됐다. 이에 더해 기술 및 도메인 지식의 적용으로 인해 운영상의 효율도 높일 수 있었다.

모잠비크에서 사솔(Sasol)은 충전(infill), 개발, 복원, 유정관리, 탐사 등을 포함하는 자사의 2단계 개발 프로젝트 수행 책임을 슐룸베르거에 맡겼다. 여기에는 파워드라이브 아처(PowerDrive Archer)*의 고회전율 회전식 방향제어 시스템(RSS), 폴리스웰(POLYSWELL)* 코폴리머, 인비지온(Invizion)* 유정무결성 서비스, 아이솔레이션 스캐너(Isolation Scanner)*의 시멘트 평가 서비스 등 다양한 제품라인의 기술이 포함된다.

터키시 페트롤리엄(Turkish Petroleum)은 지중해 동부 해상의 알라니아(Alanya)-1 심해 유전 시추 관련 ISM 프로젝트(1500만 달러 규모)를 슐룸베르거에 맡겼다. ISM은 다양한 제품라인을 포괄하며 터키시 페트롤리엄의 초심해 시추선 파티흐(Fatih)에 대한 프로젝트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말레이시아에서 와이어라인은 렙솔 오일 앤 가스 말레이시아(Repsol Oil & Gas Malaysia Ltd.)를 위해 역행가스와 휘발성 오일 사이의 저류층 유체 유형 확인 목적으로 저투수성 저류층 탐사에 새턴(Saturn)* 3D 방사형 탐색기를 활용하고 있다. 9대의 새턴 탐색기와 실시간 하향공 유체분석 시스템인 현장유체분석기(InSitu Fluid Analyzer)*를 통한 분석에서 매우 낮은 압력 하향으로도 1단계 유체 추출이 가능함을 발견했다. 작업은 고객이 정지 시간이 길어지는 데 대해 우려를 하는 상황에서 스테이션 당 2시간의 제한시간 내에 이뤄졌으며 새턴 탐색기는 유체 펌프를 한지 10분만에 저류층 유체의 유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르헨티나의 에너지·광산부는 자국의 해양유정 라운드 1(Round 1)에 대한 가상 데이터룸 서비스 계약을 슐룸베르거에 맡겼다. 이 계약 건의 범위는 탐사 및 생산 단계 중에 실행되는 2D, 3D 지진 데이터 및 해석, 유정 프로필, 검층 주상도, 지질학 연구 등을 포함하는 유정 3개 해양유정 분지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작성까지 포괄한다. 데이터룸은 아르헨티나 최초의 해양유정 라이선싱 라운드에 국내외 기업들이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슐룸베르거와 TGS는 업계 사전펀딩을 통해 미국령 멕시코만 지역에서 다중고객 노드 지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발표를 했다. ‘어멘드먼트(Amendment)’라고 명명된 이 프로젝트는 미시시피 캐년(Mississippi Canyon)과 애트워터 밸리(Atwater Valley) 돌출지역에서 2350 평방킬로미터에 달하는 다중고객 지진 조사로 구성되어 있다. 잠재적으로 높은 생산성을 갖춘 이 지역은 공지와 기존 생산지, 신규 발견지역 등을 포함한다. 페어필드 지오테크놀로지(Fairfield Geotechnologies)의 4C 노드 데이터 획득 기술에 근거한 데이터 수집은 2018년 4분기부터 개시될 예정이다.

에니(Eni SpA)는 웨스턴게코 오메가(Omega)* 지구물리학 데이터 프로세싱 플랫폼을 자사의 1차 타임 프로세싱 플랫폼으로 채택했으며 전체 탐사·생산 사이클에 걸쳐 프로세싱 순서를 정하는데 400개가 넘는 프로세싱 모듈을 갖춘 오메가 스위트가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결정을 했다고 설명했다.

쿠웨이트 오일 컴퍼니(Kuwait Oil Company)는 2600평방킬로미터에 달하는 그레이터 부르간 유정(Greater Burgan Field)의 프리스택 심해 이미지 수집 작업에 웨스턴게코를 선정했다. 이 지역은 웨스턴게코가 전에 유니크(UniQ)* 육상 지진 데이터 획득 플랫폼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했던 곳이다. 이 지진 데이터는 해당 고객의 중기 생산·개발 활동을 지원하고 다수의 저류층에 걸쳐 장기적인 관리·개발 활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터키시 페트롤리엄(Türkiye Petrolleri A.O.)은 소프트웨어 및 오메가 지구물리학 데이터 프로세싱 플랫폼을 활용하는 수심 이미지 촬영 컨설팅 서비스와 현재 흑해, 마르마라해, 지중해 등지에서 운항 중인 지진 데이터 조사선 상에서 필드 내 지구물리학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약을 웨스턴게코와 맺었다. 이 중요한 계약 건은 터키시 페트롤리엄의 지진 관련 부문을 대상으로 필드 및 프로세싱 센터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가능하게 됐다.

시추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O31jv3)

시추부문 매출 24억 달러(이 가운데 72%가 국제부문에서 발생)는 IDS, M-I SWACO, 시추 및 측정 분야의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9% 성장을 거뒀다. 이 실적은 IDS 프로젝트로 인해 19대의 굴착장비가 새로 가동되고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이라크, 인도, 멕시코 등지에서 전분기 대비 10% 이상 성장을 거둔 덕택으로 이룰 수 있었다. 높은 시추부문 매출은 북미주 육상 부문에서도 기록되었으며 이는 비전통 저류층에서의 방향성 시추 사업에서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가능했다. 러시아에서의 하기 시추활동 활성화로 시추 및 측정 부문의 매출도 크게 늘었다.

14%의 시추부문 세전영업이익은 전분기부터 시작된 몇 건의 IDS 프로젝트에 대한 수익성이 호전됨에 따라 전분기 대비 103bp 상승했다. 그러나 이는 국제부문에서의 IDS 활동이 활발하게 됨에 따라 추가 자원이 동원되어야 했으므로 이에 따른 비용 상승으로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시추부문 실적 개선은 IDS 계약 수주 및 배럴당 비용을 낮추는데 기여한 시추기술의 도입에 따라 가능했다. 이러한 기술로는 비전통 저류층에서 흔하게 직면하는 연한 지층에서 관통률(ROP)을 높여주는 회사의 3D 절단기술의 하나인 하이퍼블레이드(HyperBlade)* 쌍곡선 다이아몬드 비트 등이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 IDS는 현지 석유생산업자가 수평 가스정 시추 작업에서 원래 계획보다 13일을 앞당겨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IDS는 시추 관련 리스크를 관리하고 액스블레이드(AxeBlade)* 삽입 다이아몬드 비트와 파워드라이브 보텍스(PowerDrive vorteX)* 기반 회전식 방향제어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했다.

이라크에서 엑슨모빌 이라크(ExxonMobil Iraq Limited)는 웨스트 쿠르나(West Qurna) 유전의 30개 유정에 대해 42개월에 걸친 IDS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했다. 이 계약에는 굴착장비 제공과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가 포함되며 최초의 유정이 7월에 굴착됐다.
쿠웨이트에서 IDS는 쿠웨이트 오일 컴퍼니가 사비야(Sabriyah) 및 라우다흐텐(Raudhatain) 유전에서 시추상의 문제를 극복하고 시추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디렉트 XCD(Direct XCD)* 굴착 가능 합금 케이싱 비트 기술을 도입했다. 다른 기술로는 파워드라이브* 회전식 방향제어 시스템과 라이트CRETE(LiteCRETE)* 경량 시멘트 슬러리, 아이솔레이션 스캐너 시멘트 평가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노르웨이에서 MOL 노르게(MOL Norge AS)는 오프달/드리바(Oppdal/Driva) 프로젝트에서 1개의 탐사 유정에 대한 실적 기반 IDS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했다. 작업은 2018년 4분기부터 개시될 예정이다.

러시아에서 루코일(Lukoil)은 발트해 해상에서 3개의 대규모 유정에 대한 8km 시험 시추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했다. 이 계약 건에 사용될 기술은 시추 중 저류층 매핑이 가능한 지오스피어(GeoSphere)* 기술과 파워드라이브 익시드(PowerDrive Xceed)* 고강도 회전식 방향제어 시스템, 라이트CRETE HP* 첨단 고압경량 시멘트 등이다.

인도 해상 시추에서 IDS는 현지 사업자가 크리시나 고다바리 분지(Krishna Godavari Basin)에서 새로운 자원을 탐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험 유정을 시추하는데 다양한 기술을 활용할 예정이다. 턴키 프로젝트에는 에코스코프(EcoScope)*† 다기능 시추 중 검층 주상도 작성 서비스 및 새턴 3D 방사형 탐색기, 스팅블레이드(StingBlade)* 원뿔형 다이아몬드 비트, 버티-G(VERTI-G)* 절단 드라이어 등이 동원된다.

펜실베니아의 마르셀러스 지층(Marcellus Formation)에서 비츠 앤 드릴링 툴(Bits & Drilling Tools)은 탐사 및 생산 고객을 위해 새로운 관통률(ROP) 기록인 시간당 415.1 피트를 달성하는데 다양한 기술을 활용했다. 이는 기존의 PDC 비트를 사용하는 경우에 비해 62%의 성능 향상이다. 여기에 사용된 기술에는 하이퍼블레이드 비트와 파워드라이브 오빗(PowerDrive Orbit)* 회전식 방향제어 시스템 등이다. 이를 통해 16.6 시간 만에 6891 피트를 시추하는 기록을 세웠다.

오하이오에서 시추 및 측정 부문은 이클립스 리소스(Eclipse Resources)를 위해 유티카 셰일(Utica Shale) 지층에서 18개의 수평 유정을 시추하는데 파워드라이브 오빗 시스템을 사용했다. 평균 수평 전장은 18715 피트였으며 평균 ROP는 시간당 171 피트였다. 고객사는 최장 수평 유정 깊이 20632 피트 및 최장 총 수평 유정 깊이 30493 피트 기록을 세웠다. 여기에 사용된 기술은 파워드라이브 오빗 시스템과 주문 제작한 스미스 PDC(Smith PDC) 비트였다.

생산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O31jv3)

생산부문 매출 33억 달러(이 가운데 47%가 국제부문에서 발생)는 전분기 대비 변화가 없었다. 원스팀 수압파쇄 사업부문에서 거둔 서비스 매출은 지난 한 분기 동안에 활동 둔화와 가격 저조로 인해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이는 수직통합 샌드 비즈니스 부문의 호조로 인해 완전히 상쇄됐고 이에 더해 원스팀에 사용되는 것 이외도 제 3자 시장에서도 경쟁을 하는 것도 일정한 도움이 됐다. 인공채유 솔루션 부문에서의 매출은 북미주와 중남미에서의 높은 제품 매출과 서비스 활동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일정하게 증가했다. 그러나 이는 중동에서의 대형 계약 건이 완공되고 철수를 하게 됨에 따라 국제부문 수압파쇄 매출이 줄어드는 것으로 인해 상쇄되는 효과를 낳았다.

생산부문 세전영업이익 10%는 매출이 전분기와 거의 같았으므로 변화가 없었다.

생산부문의 실적은 신규 계약 수주 건과 운영비용 및 유정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관련 기술의 도입을 통해 향상될 수 있었다.

에니 멕시코(Eni México)는 31개 해상 유정에 대해 완결 기술 제공 관련하여 5년(두 차례에 걸친 6개월 연장 옵션도 포함) 간의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했다. 여기에 활용될 기술은 퀀텀(QUANTUM)* 자갈팩 시스템과 포트리스(FORTRESS)* 프리미엄 아이솔레이션 밸브 등이다. 해당 프로젝트 조업은 2019년 1분기부터 개시될 예정이다.

앙골라의 해상 유전에서 샌드매니지먼트 서비스(Sand Management Services)는 토탈 E&P 앙골라(Total E&P Angola)를 대상으로 카옴바(Kaomba) 심해유전에서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1억 달러에 달하는 비용을 절감하고 100만 석유환산배럴(BOE)를 추가 생산할 수 있도록 했다. 옵티팩(OptiPac)* 오픈홀 얼터네이트 패스(Alternate Path)‡ 자갈팩 서비스에 더해 OSMP* 옵티팩 서비스 기계 시스템을 활용하여 현지 고객사는 원래 계획했던 8개 유정 대신에 6개의 유정으로 목표 생산치를 달성할 수 있었다. 여기에 사용된 기술은 한 유전 내 복잡하게 얽힌 저류층을 효과적으로 각기 다른 존으로 구분하고 다른 유전에서는 물 차단 기술을 통해 생산량을 높일 수 있었다.

서부 텍사스에서 원스팀은 만티 타르카 페르미안(Manti Tarka Permian) 분지에서 암석-유체 진단서비스 목적으로 셰일프라임(ShalePrime)* 기술을 채택해서 산유량을 70% 높이고 울프캠프(Wolfcamp) 지층에서 증산자극 비용을 25% 낮추는 성과를 냈다. 저류층 중심의 증산자극-생산 소프트웨어인 키네틱 셰일(Kinetic Shale)*에 근거한 이 워크플로우는 최적의 천공과 완결, 증산자극 디자인을 이끌어내기 위해 기존의 수평 유정에 적용되었다. 이에 더해 프래킹 정화와 산유량 극대화를 위해 셰일프라임 서비스가 사용되었다.

쿠웨이트에서 웰 서비스(Well Services)는 쿠웨이트 오일 컴퍼니가 운영하는 노스 쿠웨이트(North Kuwait) 유전의 5개 고압, 고온 유정에서 석유 및 가스 생산량을 높이고자 오픈패스 시퀀스(OpenPath Sequence)* 우회증산자극 서비스를 활용했다. 이 가스 저류층은 깊이가 깊은 천공 유정에서 생산을 하고 있지만 산유량은 기대했던 것보다 크게 미치지 못했다. 일정한 보수작업이 있은 후 가스 생산량은 200~400%가 늘고 산유량은 100%가 증가하는 결과를 냈다. 이 기술로 별도의 유정관리 장비를 동원할 필요가 없어졌으므로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노르웨이에서 웰 서비스는 아커 BP(Aker BP)가 운영하는 이바르 아센(Ivar Asen) 유전의 인젝터 유정에서 이수손실(lost circulation)을 줄임으로써 615000 달러에 달하는 비용을 절감하는데 다양한 기술을 동원했다. 로스실 마이크로프랙처(Losseal Microfracture)* 이수손실 절감 기술과 첨단의 손실절감 섬유 기술인 심네트(CemNET)*를 통해 이수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

캐머론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O31jv3)

13억 달러에 달하는 캐머론의 매출(이 가운데 51%가 국제부문에서 발생)은 지표시스템 및 시추시스템에서의 매출 증가가 회사의 원서브시(OneSubsea) 및 밸브·측정 제품라인에서의 매출 실적 저조로 인해 상쇄된 까닭에 전분기 대비 큰 변화가 없었다. 지표시스템에서의 매출은 북미주에서 증가했으며 시추시스템의 매출 증대는 유럽에서의 서비스 활동 증가와 중동에서의 압력 컨트롤 장비 매출 증대에 힘입어 가능했다. 원서브시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에 있으며 밸브·측정 부문에서의 매출 감소는 유럽과 북미주에서의 프로젝트 물량이 줄어든 데 따른 것이다.

캐머론의 세전영업이익 11%는 원서브시 마진의 감소로 인해 140bp가 떨어졌다.

필드우드 에너지(Fieldwood Energy)는 미국령 멕시코만 그린 캐년(Green Canyon) 40 블록에 위치한 자사의 심해 카트마이 유전 개발을 위해 서브시 7과 원서브시 간의 글로벌 파트너십인 서브시 인테그레이션 얼라이언스(Subsea Integration Alliance)와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공급자 주도 통합해저 개발 솔루션은 해저생산 시스템과 해저 움빌리컬(umbilicals), 채유용 상승관(riser), 플로우라인(flowline) 시스템(SURF) 분야의 능력을 결합한 것이다. 원서브시 계약 건은 3대의 트리(tree)에 더해 추가적인 트리 옵션이 포함되며 이에 더해 커넥터, 밸브, 해상 컨트롤, 플라잉 리드(flying lead), 움빌리컬 종단 조립품 등도 더해진다.

캐머론은 시드릴(Seadrill Limited)로부터 멕시코만 소재 자사의 세반 루이지애나(Sevan Louisiana) 유전 압력컨트롤 장비 업그레이드 관련 주문을 수주했다. 이 업그레이드는 2018년 4분기에 배달될 예정으로 관련 장비가 규제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다.

재무실적표

(요약연결손익계산서)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O31jv3)

(1) ‘순부채’는 총부채에서 현금, 단기투자, 만기 완료된 고정소득 투자를 차감한 액수를 의미한다. 경영진은 순부채가 부채 상환에 사용될 수 있는 현금 및 투자를 반영하므로 슐룸베르거의 채무 정도를 측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하고 있다. 순부채는 총부채와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GAAP 재무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2) 부동산, 공장, 장비의 감가상각과 무형자산,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SPM 투자에 대한 상각을 포함.
(3) 9개월 기간과 2018년 9월 30일로 끝나는 3분기 동안에 각각 2억6500만 달러 및 1억500만 달러의 퇴직급여를 포함. 이에 더해 9개월 기간과 2017년 9월 30일로 끝나는 3분기 동안에 각각 3억4700만 달러와 1억1400만 달러의 퇴직급여를 포함.
(4) ‘잉여현금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에서 자본지출, SPM 투자, 자본처리 된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등을 차감한 액수이다. 경영진은 잉여현금흐름이 회사에 있어 중요한 유동성 지표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투자자들과 경영진에게 슐룸베르거가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데 유용하다고 믿고 있다. 회사의 필요와 의무적 지출이 충족된 후 이 현금은 장래 회사의 성장을 위해 재투자되거나 배당금 또는 주식 재매입 형태로 주주들에게 되돌려질 수 있다. 잉여현금흐름은 회사가 자의적으로 지출할 수 있는 잔여현금흐름이 아니다. 잉여현금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GAAP 재무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미국에서의 일반회계원칙(GAAP)에 따라 결정되는 재무실적에 더해서 이 2018년 3분기 수익 발표에는 비GAAP 재무지표(SEC의 규정 G에 정해진 바에 따라)도 포함되어 있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당기순이익, 이에 더해 이로부터 추출된 지표(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EPS,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슐룸베르거의 당기순이익,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실효 세율 등을 포함)는 모두 비GAAP 재무지표이다. 경영진은 이들 재무지표들로부터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함으로써 슐룸베르거의 기별 영업상황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이들 항목을 제외할 경우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의 추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들 지표는 또한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실적 측정 기준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전기한 비GAAP 재무지표는 GAAP에 따르는 다른 재무실적 지표들에 비해 추가적으로 고려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이들에 대한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들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주당 가격 제외 단위 100만 달러)

2018년 2분기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O31jv3)

보충 정보
1) 2018년도 전체의 설비투자 가이던스는 얼마인가?
2018년도 전체의 설비투자(다중고객 및 SPM 투자 제외)는 약 2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2017년과 2016년도 수치와 거의 비슷하다.

2) 2018년 3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얼마였는가?
2018년 3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18억 달러였으며 여기에는 1억500만 달러의 퇴직급여가 포함된다.

3) 2018년 첫 9개월 동안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얼마였는가?
2018년 첫 9개월 동안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34억 달러였고 여기에는 2억6500만 달러의 퇴직급여가 포함된다.

4) 2018년 3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에 포함되는 항목은 무엇이었는가?
2018년 3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은 3600만 달러였다. 이 액수는 2600만 달러에 달하는 지분법 투자를 통한 수익과 1000만 달러의 이자소득을 포함한다.

5) 2018년 3분기 동안에 이자소득과 이자비용 변화는 어땠는가?
1000만 달러의 이자소득은 전분기 대비 200만 달러 감소했다. 1억4700만 달러에 달하는 이자비용은 전분기 대비 300만 달러 증가했다.

6) 세전영업이익과 슐룸베르거의 세전연결이익 간의 차이는 얼마인가?
이 차이는 주로 기업 항목,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각 항목에 기재되지 않은 이자소득 및 이자비용 등을 포함하며 여기에 더해 주식기반 보상비용, 일정한 무형자산과 관련된 상각비용, 중앙에서 관리되는 이니셔티브와 관련된 상각비용, 기타 비영업 항목 등도 포함된다.

7) 2018년 3분기의 실효세율(ETR)은 얼마였는가?
GAAP 기준으로 환산된 2018년 3분기의 ETR 은 16.4%였으며 이는 2018년 2분기 19.3%보다 낮은 수치이다. 2018년 2분기의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ETR은 17.2%였다. 2018년 3분기 중에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상의 변화는 없었다.

8) 2018년 9월 30일 현재 기발행 보통주 수가 얼마나 됐으며 전분기 대비 변화율은 얼마였는가?
2018년 9월 30일 현재 13억8500만 보통주가 기발행되어 있다. 다음 표에서는 2018년 6월 30일에서 2018년 9월 30일 사이에 기발행 보통주 수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O31jv3)

9) 2018년 3분기와 2018년 2분기 동안의 기발행 주식수 가중평균은 얼마였는가?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할 때 이들 수치는 평균 기발행 주식수와 일관적을 갖는가?
2018년 3분기 중에 기발행 주식수 가중평균은 13억8500만 개였으며 2018년 2분기 중에는 13억8400만 개였다.

다음은 기발행 주식수 가중평균과 평균 기발행 주식수를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한 상황에서 일관성을 확인한 것이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O31jv3)

10) 슐룸베르거 생산관리(SPM) 프로젝트가 무엇이며 슐룸베르거는 이들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매출을 어떻게 회계처리 하는가?
SPM 프로젝트는 슐룸베르거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장기계약에 따라 생산 개발과 공동 관리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슐룸베르거는 자체 서비스와 제품 개발에 투자를 하며 유전 개발 및 운영 관련하여 일부 경우에 현금 투자를 하기도 한다. 일부 계약의 경우 슐룸베르거는 매출을 회계처리 하고 제공을 한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 그 일부 대금을 지급받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슐룸베르거는 서비스나 제품 배달 시점에서 대금을 지급받지 않는다. 그런 대신에 슐룸베르거는 매출을 회계처리 하고 발생한 현금흐름이나 배럴당 수수료를 지급받는 방식으로 보상을 받는다. 여기에는 슐룸베르거가 상호 합의한 최소 생산량 이상으로 생산을 할 경우에만 보상을 받는 방식의 계약도 포함된다.

11) SPM 프로젝트에 투자된 슐룸베르거의 제품과 서비스가 어떻게 회계처리 되는가?
매출과 관련 비용은 슐룸베르거 내 각 그룹이 SPM 프로젝트에 기여한 제품과 서비스의 비용에 따라 회계 기록이 된다. 매출(각 그룹 내 회사들 간의 거래에 근거하여)과 관련 이익은 그런 다음 ‘내부거래상쇄’ 항목에 포함되어 있는 회사 내 조정을 통해 상쇄된다(‘내부거래상쇄’ 항목은 SPM 내부거래상쇄에 더해 다른 항목들도 포함한다). 슐룸베르거가 SPM에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는 것과 관련된 직접비용은 그런 다음 대차대조표 상에서 자본처리 된다.

현금 형태 또는 전기한대로 직접비용의 형태로 되어 있는 자본처리 투자는 관련 생산이 이루어지고 관련 매출이 회계처리 됨에 따라 손익계산서 상에서 비용으로 처리된다. 이 상각 비용은 각 단위가 총생산 추정량에 근거하여 미상각 비용에 비례하여 할당되는 생산단위방법에 근거하여 처리된다.

당기에 자본처리 된 투자와 기타 운영비용에 대한 상각과 함께 SPM 매출은 생산그룹의 실적에 반영된다.

12) 2018년 9월 30일 현재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미상각 투자 액수는 얼마이며 이 수치는 2018년 6월 30일 투자와 상각과 비교할 때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2018년 9월 30일 현재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미상각 투자 액수는 약 42억 달러에 달하며 2018년 6월 30일에는 41억 달러였다. 이들 액수는 슐룸베르거의 요약연결대차대조표의 기타 자산 항목에 포함되어 있다.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미상각 투자 액수 상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pdf 참조. 다운로드: )

13) 2018년 3분기 웨스턴게코의 다중고객 매출액은 얼마였는가?
이전비용을 포함한 다중고객 매출은 2018년 3분기에 1억3900만 달러였고 2018년 2분기에 1억1700만 달러였다.

14) 2018년 3분기 말 현재 웨스턴게코의 수주잔고는 얼마였는가?
고객들과 서명이 끝난 계약 건에 근거한 웨스턴게코의 수주잔고는 2018년 3분기 말 현재 3억2200만 달러였다. 2018년 2분기 말에 이 액수는 3억1700만 달러였다.

15) 캐머론 그룹의 원서브시 및 시추시스템 사업 부문의 주문량과 수주잔고는 얼마였는가?
원서브시와 시추시스템의 주문량과 수주잔고는 다음과 같다.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Schlumberger)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 저류층 특성화, 시추, 생산, 처리 기술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업체다. 85개 이상의 나라에서 140여개 국적의 직원 약 10만명을 고용하고 있는 슐룸베르거는 탐사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합된 시추-송유관 솔루션을 통해 저류층 성과를 위한 탄화수소 수복을 극대화한다.

슐룸베르거는 파리, 휴스턴, 런던, 헤이그에 주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17년 수익은 304억4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자세한 정보는 (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를 나타낸다.

† 과거에 일본석유공단(JNOC)이었던 석유천연가스금속광물자원기구(JOGMEC)와 슐룸베르거는 전통적인 방식의 화학적 방식을 지양하는 검층 주상도 작성(LWD)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공동 연구를 진행했다. 펄스 중성자 발생장치(PNG)를 중심으로 하여 제작된 에코스코프 서비스는 이 공동연구 결과로 탄생한 기술을 활용한다. PNG와 다양한 유형의 측정장비를 단일 형태로 제공하는 것은 LWD 기술에 근거한 에코스코프 서비스의 핵심 부분이다.

‡ 엑슨모빌(ExxonMobil Corporation)의 상표로서 이 기술은 슐룸베르거에 독점적으로 라이선스 제공된 것이다.



슐룸베르거는 2018년 10월 19일 금요일에 수익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사업전망을 발표하기 위해 컨퍼런스 콜을 개최할 예정이다. 컨퍼런스 콜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오전 8시 반에 일정이 잡혀 있다. 누구든지 관심이 있으면 참여가 가능한 이 컨퍼런스 콜에 접속하려면 행사 시작 약 10분 전에 컨퍼런스 콜 담당자에게 +1 (800) 288-8967(북미주) 또는 +1 (612) 333-4911(북미주 이외지역)로 전화를 하면 된다. 통화가 연결되면 ‘슐룸베르거의 수익발표 컨퍼런스 콜’에 관심이 있음을 표명하면 된다. 컨퍼런스 콜이 끝난 직후부터 오디오 리플레이를 2018년 11월 19일까지 들을 수 있다. 오디오 리플레이 전화번호는 +1 (800) 475-6701(북미주) 또는 +1 (320) 365-3844(북미주 이외지역)이며 통화가 연결된 후 액세스 코드 453092를 입력하면 된다. 컨퍼런스 콜 생중계와 동시에 웹캐스트(www.slb.com/irwebcast)도 음향으로만 청취가 가능하다. 웹캐스트의 리플레이는 2018년 11월 30일까지 같은 웹사이트에서 들을 수 있다.

2018년 3분기 이익발표와 이와 관련된 회사의 발언에는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미래예측진술이란 우리 회사가 내놓는 예측, 사업 전망에 대한 기대, 슐룸베르거 회사 전체 또는 회사 일부의 성장 추세, 석유 가스 수요와 생산량 성장에 대한 예측, 석유 가스 가격 추세, 회사의 혁신 프로그램을 포함한 운영절차 및 기술의 향상, 슐룸베르거 및 석유가스 업계 전체의 자본지출액,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비즈니스 전략, 미국 세제 개혁의 효과, 우리 회사가 지불하는 실효 세율, 슐룸베르거의 SPM 프로젝트, 합작사업 및 제휴사업, 미래의 글로벌 경제전망, 미래의 영업실적 등 역사적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을 포함하는 연방 증권법 상의 의미를 따른다. 이들 진술은 글로벌 경제환경과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탐사 및 생산 관련 투자액 변화,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추세의 변화, 세계 주요 지역에서의 일반적인 경제정치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외환 리스크, 가격 압력, 기후 및 계절적 요인, 운영상의 변경, 지연 및 취소, 생산량 감소, 해상 석유가스 탐사, 방사능원, 폭발물, 화학물질, 수압파쇄 서비스, 기후관련 이니셔티브 등을 포함한 정부규제 및 규제요건의 변화, 탐사에서 닥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상황, 그 외 2018년 3분기 수익발표자료 및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최근에 제출된 10-K, 10-Q, 8-K 보고서에 구체적으로 밝혀져 있는 다른 리스크 및 불확실성 등을 포함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담고 있다. 위에 언급된 리스크와 불확실성들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요인들이 실제로 현실화될 경우(또는 그러한 변화로 인한 결과에 따라), 또는 우리 회사가 취했던 가정이 틀린 것으로 드러날 경우 실제 결과는 우리 회사의 미래예측진술에 반영된 것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슐룸베르거는 새로운 정보가 입수되거나 미래 사태의 진전에 따라 그러한 진술을 공적으로 업데이트 할 의향도 없고 그럴 의무도 일체 없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101900526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1884755_Schlumberger Limited.pdf

웹사이트: http://www.slb.com

연락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사이먼 파란트(Simon Farrant)
IR부사장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IR 부장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