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유브이슈드, 독일 MEDICA서 MDR 및 IVDR이 제조사에 미치는 영향 조언

까다로운 유럽 의료기기 규정 MDR 및 IVDR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2018-10-17 09:30
서울--(뉴스와이어)--TÜV SÜD가 11월 12일부터 15일까지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규모 의료기기 박람회 MEDICA에 참가한다.

TÜV SÜD는 ‘EU 의료기기 규정(MDR) 및 체외진단용 의료기기에 대한 EU 규정(IVDR)이 제조사에 미치는 영향’이란 주제로 유럽 시장 진출 시 지켜야할 것들에 대해 조언한다(Hall 10, 부스 C12).

◇의료기기 제조업체 및 인증 기관에게 더욱 엄격해진 의료기기 규정(MDR)

기존93/42/EEC(MDD) 및 90/385/EEC(AIMD)를 대체하는 새로운 규정인 MDR에는 미고지 심사(Unannounced audits), 제품 샘플링, 제품 시험 등 의료기기 제조업체 및 인증기관에 보다 엄격한 요구사항이 포함되어 있다.

TÜV SÜD 의료기기 사업부 총괄이사 바실 아크라(Dr. Bassil Akra) 박사는 “새로운 MDR에 따라 의료기기 제조업체는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의료기기의 전체 수명주기 동안 임상 평가 및 적합한 기술 문서를 업데이트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2a 등급, 2b 등급 및 3 등급 의료기기 제조업체는 각각의 인증 받은 제품, 적용 되는 경우 제품 범주 혹은 제품 그룹에 대해서도 정기적으로 안전 보고서를 작성하고 업데이트해야 한다. 이 경우 2a 등급은 2년마다, 2b 등급 및 3등급은 매년 업데이트 해야 한다. 2a 및 2b등급 체내 삽입형 의료기기 및 3등급 의료기기에 대한 보고서는 EUDAMED에 반드시 업로드 하고 공인 인증기관으로부터 정기적으로 평가받아야 한다. 고객 맞춤형 의료기기를 제외한 3등급 의료기기 및 체내 삽입형 의료기기 제조사는 매년 안전성 및 임상 성능 사항을 요약하고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IVDR에서 기존 IVDD 허용되지 않아

체외 진단 기기에 대한 규정 IVDR은 이전 IVD지침과 여러 면에서 다르다. 가장 중요한 변경 사항으로는 다음과 같다.

1. 명확한 범위 확장
2. 새로운 A~D 제품 분류 등급이 도입
3. EU 외 지역에 위치한 제조업체에게 권한을 부여 받은 대리인에 엄격한 요구사항 부과
4. 기술 문서 및 임상 성능 평가에 대한 요구사항

더불어 IVDR은 의료기기의 약 70%를 차지하는 B등급 및 D등급 IVD를 등록함에 있어 인증기관의 역할을 강화했다.

TUV SUD IVD 총괄 토마스 타이젠(Thomas Theisen)박사는 “유럽연합은 IVDR 제정 시 조부조항(Grandfathering, 법률 개정전의 규정을 개정 후에도 인정하는 조항)을 포함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EU에서 이미 판매되고 있는 모든 체외 진단용 의료기기가 평가를 받아야 하며 필요시 새로운 요구사항에 따라 인증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IVD 의료기기 제조업체는 2022년 5월까지 IVDR 요구사항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600명 이상의 의료기기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는 TÜV SÜD 는 전세계 30개 이상의 지역에서 다양한 시장 별 요구사항에 대해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NRTL(미국인증), INMETRO(브라질 인증), MDSAP(단일 심사 프로그램) 등 해외 수출 시 필요한 시험인증 서비스를 제공하여 성공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의료기기 단일심사 프로그램 MDSAP는 International Medical Device Regulators Forum (IMDRF) 프로젝트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호주, 브라질, 일본, 캐나다, 미국과 같은 여러 국가의 규제 요구사항을 한번에 준수할 수 있다.

TÜV SÜD는 최초로 승인된 MDSAP 전문 인증기관 중 하나로 2014년부터 MDSAP 심사를 실시하고 있다. TÜV SÜD Korea는 의료기기 관련 종합 시험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 심사원을 통해 MDSAP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거의 유일한 외국계 인증기관이다.

티유브이슈드코리아 개요

독일 뮌헨에 본사를 둔 TÜV SÜD는 150년 이상 전통의 글로벌 기술 서비스 기업으로 사람, 환경, 재산의 안전 보호를 위해 시험, 인증, 검사, 교육 등 종합적인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안전 및 품질의 대명사로 독립성, 중립성,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 전 세계 1000개 이상의 사업장과 2만40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TÜV SÜD는 전기전자 제품, 보건 및 의료기기, 통신 및 IT, 산업 설비 및 기계, 자동차 및 교통, 발전 및 에너지, 철도, 정유·가스·석유 화학, 건축물 및 인프라 등 다양한 산업에 원 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TÜV SÜD Korea는 여의도 투아이에프씨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부산 사무소, 성남 사무소(원자력 사업부)와 서울 구로 및 수원에 시험소를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tuvsud.com/ko-kr

연락처

TÜV SÜD Korea
마케팅
안선영 팀장
02-3215-110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