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CGAP 사진 및 영상 공모전 ‘아프리카의 금융 포용’ 개최

올해 공모전부터 단편 영상 출품작도 제출 가능해져

뉴스 제공
CGAP
2018-09-26 10:01
워싱턴--(뉴스와이어)--‘빈곤층을 위한 금융자문그룹(Consultative Group to Assist the Poor’s, CGAP)’의 연례 사진공모전이 25일부터 열리게 된다. 이번 공모전에선 아프리카 지역에서의 ‘금융 포용(financial inclusion)’에 대한 인상적 장면들을 모색하게 된다.

이번 사진공모전의 출품은 2018년 12월 14일까지 가능하다. 개별 참가자들은 최대 20장의 사진작품과 영상을 출품할 수 있으며 대상(미화 2000달러)을 놓고 경쟁을 펼치게 된다.

아프리카의 빈곤층과 커뮤니티가 금융 포용을 통해 어떤 변화를 맞게 되는 지 이를 다룬 창의적이고 감동적인 사진과 단편 영상이 올해 공모전의 주요 심사대상이다. 아프리카는 금융혁신의 중심지로 10년 전 모바일 금융서비스 엠페사(M-Pesa)가 탄생한 곳이기도 하다. 엠페사를 모방한 관련 서비스가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으며 핀테크와 전자상거래 비즈니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곳도 아프리카다. 이제는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활용해 관련 금융 서비스가 오프그리드(off-grid) 지역 등 중앙전력망에서 벗어난 지역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런 금융 혁신에 힘입어 수만 명의 가정들이 빈곤에서 벗어나고 있는 것이다. 바로 이런 점을 반영해 올해 CGAP는 사진공모전의 대상 지역을 아프리카로 선정하게 되었다. 공모전 참가자들은 금융서비스가 어떻게 기회를 확대시키고 아프리카 주민들이 이를 통해 어떻게 지속가능한 생계구축이 가능해지는 지 그 현장을 영상과 이미지로 담아내야 한다.

2018년 공모전은 아마추어와 전문 사진가, 비디오예술가 모두 참여 가능하며 하단의 세 가지 핵심 영역을 시각적으로 포착하면 된다.

1. 소외된 자들과의 연결: 휴대폰을 통해 외딴 곳의 고립된 사람들도 금융서비스에 대한 접속이 가능해졌고 시장이 형성될 수 있었다. 이 분야의 출품작들은 소외된 아프리카 주민들에게 디지털 금융이 어떻게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는지를 담아내야 한다.
2. 청년층에 대한 밝은 전망: 현재 아프리카의 25세 이하 인구는 6억명으로 이들 중 72%가 실업상태다. 이 항목의 출품작들은 금융서비스가 아프리카 청년층의 창업정신을 어떤 식으로 고취시킬 수 있는지 담아내야 한다.
3. 디지털 금융과 발전: 혁신기술과 금융은 이 지역이 안고 있는 만성적인 문제의 해결, 즉 수자원과 에너지, 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보다 용이한 접근과 관련해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이 항목의 출품작들은 아프리카의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실현을 위해 금융서비스가 어떤 식의 진전을 돕고 있는 지 담아내야 한다.

CGAP의 그레타 불(Greta Bull) CEO는 “CGAP 사진공모전을 통해 아프리카 전역의 사람들이 자신의 렌즈를 통해 이 역동적인 대륙의 풍부한 다양성을 표현할 수 있게 기회를 제공한다”며 “이 지역에서의 금융서비스 확대에 따르는 도전과 기회의 현장을 강렬한 방식으로 포착하는 출품작들을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 및 영상 각각에 주어지는 대상 수상자는 2000달러에 상당하는 사진 및 영상촬영 장비의 상품권을 받게 되며 개별 세 개 항목의 추가 수상자들에겐 최대 1000 달러 상당의 상품권이 수여된다. 언급된 항목 외에도 온라인 최다 투표를 받은 출품작에 한해 People's Choice Award가 수여될 예정이다.

모든 출품작은 올해 12월 14일, 23:59분 (GMT, 그리니치표준시 기준) / 18:59분 (EDT, 동부표준시 기준)까지 제출되어야 한다.

자격 기준을 포함한 사진공모전 관련 추가 정보는 http://photocontest.cgap.org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지난해 수상작 관련 이미지들은 https://cgap.exposure.co/2017-cgap-photo-contest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CGAP 개요

CGAP(빈곤층을 위한 금융자문그룹, Consultative Group to Assist the Poor)는 금융 포용을 추진 및 발전시키고자 하는 30개 이상의 주요 단체들이 체결한 국제 파트너십이다. CGAP는 형평에 맞는 접근을 조장하고자, 금융거래 서비스 제공자들, 정책 입안자들, 그리고 자금 제공자들과의 활발한 참여 및 실용적인 연구를 통해 혁신적인 솔루션들을 개발한다. 세계은행 내에 소재를 두고 있는 CGAP는 빈곤층 생활개선에 필요한 금융거래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시장 개발의 실용적인 방안과 증거 기반의 지원 플랫폼을 결합한다. 더 상세한 정보는 해당 웹사이트(http://www.cgap.org)를 방문하면 확인할 수 있다.

연락처

General inquiries
Koi Gouahinga
이메일 보내기

Media inquiries
Esther Lee Rosen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CGAP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