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 2018 제17회 조혈모세포 기증 감사의날 성황리에 마쳐

조혈모세포 기증희망자인 개그맨 정명훈 씨와 개그우먼 오나미 씨, 홍보대사 위촉

성분헌혈 방식으로 진행되는 조혈모세포 기증, 올바른 인식개선 필요

2018-09-19 10:00
서울--(뉴스와이어)--사단법인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회장 민우성)는 15일 조혈모세포 기증자들을 초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2018 제17회 조혈모세포 기증 감사의 날’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2002년에 처음 시작되어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한 ‘조혈모세포 기증 감사의 날’은 약 200여명의 조혈모세포 기증자와 유관기관 담당자가 참석했다. 특히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환우회 대표 주순남 씨가 조혈모세포 수혜자를 대표하여 기증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편지를 읽으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개그맨 정명훈 씨와 개그우먼 오나미 씨의 사회로 진행된 토크콘서트 ‘희망과 꿈을 나누는 이야기’에서는 아버지와 아들이 조혈모세포를 기증한 부자(父子) 기증자인 조정남, 조현우 씨의 사연이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비혈연간 조혈모세포 이식은 2만분의 1이라는 확률로 유전자형이 일치해 기증을 할 수 있는 만큼 부자가 동시에 기증할 수 있는 경우는 매우 드문 경우이다.

이날 개그맨 정명훈 씨와 개그우먼 오나미 씨가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의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앞으로 정명훈 씨와 오나미 씨는 조혈모세포 인식개선 및 기증희망등록 캠페인에 참여하게 된다. 특히 정명훈 씨는 과거에 이미 조혈모세포 기증희망자로 등록을 한 만큼 홍보대사로서의 활약이 더욱 기대된다.

또한 이번 행사는 ‘홍대 걷고싶은거리’에서 조혈모세포 기증희망등록과 각종 체험부스, 버스킹 무대 등을 마련하여 기증자뿐만이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축제도 함께 진행됐다.

이번 행사를 통해 조혈모세포 기증희망등록을 신청한 기증희망자는 이전에는 무서워서 신청할 생각을 못 했는데 이번 행사를 통해 조혈모세포 기증신청을 실제 기증절차에 대한 설명을 듣고 나니 잘못 알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됐고, 유전자가 일치할 확률이 낮아 실제로 기증 못할 수도 있다는 걸 알고선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기증신청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이 알려야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 민우성 회장은 “백혈병 등으로 하루하루를 힘겹게 이겨내고 있는 혈액암 환자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서는 조혈모세포 기증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올바른 인식개선이 절실하며 본 행사를 통해 모든 국민이 조혈모세포 기증자가 되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는 조혈모세포 이식조정기관으로서 비혈연간 조혈모세포 이식조정 및 기증희망등록, 홍보, 환자지원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조혈모세포 기증은 골반뼈에서 채취하는 골수기증이 아닌 성분헌혈과 동일한 방식인 말초혈조혈모세포 기증이 주로 시행되고 있다.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 개요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는 조혈모세포(골수) 이식을 요하는 환자와 비혈연 조혈모세포 공여자 사이에 조혈모세포 이식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홍보, 등록 및 조정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비혈연간 조혈모세포 기증은 백혈병 등 혈액관련질환을 가진 환자들에게 조혈모세포 이식을 통한 완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정부와 민간의 노력으로서 조혈모세포 기증 희망자를 모집, 그들의 혈액샘플로 조직적합성항원(HLA)형을 검사하여 그 검사자료로 DATA BANK를 구축하여 두었다가 조혈모세포 이식을 필요로 하는 환자가 발생되면 적기에 적합한 HLA 일치 기증자의 조혈모세포를 제공함으로써 생명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기증자에게는 생명 나눔과 함께 이웃을 위한 고귀한 사랑 실천의 기회를 제공하고, 환자에게는 이웃의 조건 없는 사랑으로 새로운 생명을 구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밝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s://kmdp.or.kr

연락처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
경영지원팀
지수희 사원
02-737-5533(내선 11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