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I, ‘2018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 심층 보고서 발표

차세대 프로젝트 관리자: 파괴혁신의 시대에서 성공하기 위한 디지털 세계 프로젝트 관리기술 개발

2018-09-18 15:15
펜실베이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협회(Project Management Institute, 이하 PMI)가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Pulse of the Profession®)’ 심층 보고서 ‘차세대 프로젝트 관리자: 파괴혁신의 시대에서 성공하기 위한 디지털 세계 프로젝트 관리기술 개발(The Project Manager of the Future: Developing Digital-Age Project Management Skills to Thrive in Disruptive Times)’을 17일 공개했다.

혁신조직들의 통찰을 기반으로 작성된 이 보고서는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직원들에게 필수적인 기술을 설명하는 한편 고용주들에게는 오늘날 파괴혁신 기술이 초래한 사업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취해야 할 행동들을 안내한다. 이 보고서는 직원들에게 가장 필요한 기술과 역량이 무엇인지 강조하고 미래의 협업을 논의하며 근무 환경의 변화로 인한 잠재적인 직업 문화 변화에 대해서도 다룬다.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핵심 역량은 디지털 전환과 연계된다: 미래의 프로젝트 리더들에게 가장 중요한 디지털 시대 기술은 데이터과학(데이터 관리, 분석, 빅데이터 등), 혁신적인 사고방식,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지식, 법률 및 규정준수 지식,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능력, 협업 리더십 등이다.

조직들은 채용 과정에서 직원들이 이러한 역량을 갖추었는지 확인하고 직원교육과 전문성 개발에도 투자해야 한다. 실제로 이 보고서는 혁신 기업 대부분(80%)이 기업의 디지털 환경 변화를 주도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갖춘 프로젝트 매니저를 매우 효율적으로 모집하고 고용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또한 혁신기업의 약 75%는 그들의 조직이 프로젝트 리더를 교육하는 데 매우 효율적이라고 평가한다.

· 모두에 적용할 수 있는 접근법은 없다: 프로젝트 리더들은 협업 플랫폼 및 업무 관리 툴과 더불어 신흥, 하이브리드 및 기존 방식들을 결합한 다양한 접근방식을 사용해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프로젝트와 조직의 목적에 가장 잘 어울리는 접근법을 선택함으로써 조직이 위험을 최소화하고 비용을 제어하고 가치를 증대하는 가치 제공의 사고방식을 도입하는 개념과 일치한다.

· 파괴를 기회로 인식: 혁신가들은 파괴를 민첩한 대응을 가능하게 하는 기회로 인식하는 문화를 만들고 있다. 혁신기업들은 파괴를 위협으로 간주하기 보다는 디지털 환경으로 기술적 변화를 시도하는 기회로 삼아 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과 같은 첨단기술을 활용해 인간과 기계가 함께 일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고용주를 위한 행동 제안

보고서는 변화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조직이 중점을 두어야 할 몇 가지 내부 프로세스 개선 사항을 소개한다.

· 교육과 개발을 우선과제로 설정: 프로젝트 리더가 더욱 광범위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면서 교육과 기술 개발이 더욱 중요해졌다. 혁신 기업들은 회사 내부 및 외부 교육을 통해 이러한 경쟁력 개발을 위한 공식 프로세스를 준비하고 있다.

· 차세대 툴 및 방법론의 통합: 디지털 전환은 진화하는 기술과 툴을 활용하는 조직의 능력에 달려있다. 조직은 예를 들어 능숙하고 민첩한 조달이나 디자인 사고 등 프로젝트 리더가 적합한 접근법이나 프로세스라고 생각하는 사안을 지원해야 한다. PMI는 새로운 툴의 사용이 린 애자일, 스크럼, 워터폴. 칸반 등 현재 주로 사용되는 툴의 사용 수준으로까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 유연한 문화 육성: 파괴적인 혁신기술을 최고의 관행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는 문화를 만들고 육성해야 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혁신 기업의 대다수(80%)가 디지털 환경으로의 기술 변화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그들의 프로젝트 리더들이 일정 설정과 같은 일상적인 업무를 뛰어넘어 전략적 사고 및 기획 등 좀더 수준 높은 작업이 가능하도록 유연한 방식을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마크 랭글리(Mark A. Langley)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협회 사장 겸 CEO는 “기업 내에서 전략이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을 통해 구현된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프로젝트 리더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지금 기업들은 기술을 습득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지닌 프로젝트 리더들이 필요하다. 파괴적인 기술 덕분에 프로젝트 리더들은 일정 설정과 요구사항 수집과 같은 일상적인 업무에서 벗어나 혁신가, 전략적 자문, 커뮤니케이터, 사고 리더, 다목적 관리자 등으로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PMI의 펄스 오브 더 프로페션(Pulse of the Profession®) 심층 조사는 PMI의 위탁으로 포레스터 컨설팅(Forrester Consulting)이 프로젝트 또는 프로그램에 종사하는 직원들을 고용, 지시, 관리 및 교육하는 인사담당자 490명과 523명의 프로젝트 리더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수행했다. 인사 담당자들은 중견 및 대기업의 관리자 또는 상위 수준의 직책을 맡고 있다. 응답자들은 미국, 캐나다, 브라질, 영국, 프랑스, 독일, 중국, 인도, 호주에 소재한다. 포레스터 컨설팅은 PMI의 위탁으로 6명의 인사 담당자와 10명의 프로젝트 리더를 심층 면담했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협회(Project Management Institute) 개요

PMI는 프로젝트, 프로그램 및 포트폴리오 관리직을 위한 비영리 회원제 협회이다. 1969년에 설립된 PMI는 전세계 거의 모든 국가에 있는 300만 명 이상의 전문직들에게 전 세계적인 지지, 협동, 교육 및 연구를 통해 가치를 전달한다. PMI는 전세계적으로 인정되는 협회 표준, 인증제도, 자원, 도구, 학계연구, 출판물, 전문직 개발 코스, 네트워킹 기회 등을 통해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조직의 성공을 개선시키며 프로젝트 관리직이라는 전문직종을 더욱 성숙시킨다. PMI 산하의 ProjectManagement.com은 더 많은 자원, 더 나은 도구, 더 큰 네트워크, 더 넓은 관점을 가질 수 있는 글로벌 온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PMI.org 또는 www.projectmanagement.com), 페이스북(www.facebook.com/PMInstitute) 및 트위터(@PMInstitute)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91700548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pmi.org/

연락처

프로젝트매니지먼트협회(Project Management Institute, PMI)
메리 오르테가(Mary Ortega)
+1 610-356-4600 x7030
mary.ortega@pmi.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