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ovio, 교차 반응을 일으키며 전임상 치사 시험에서 완벽한 예방 효과를 보이는 H3N2 인플루엔자 DNA 백신 개발

H3N2 바이러스는 50년간 가장 치명적인 독감 바이러스로 손꼽혀

계절성 인플루엔자 백신의 효과가 가장 낮은 바이러스와도 일치

전임상 연구는 NIH(미국 국립보건원)에서 지원

뉴스 제공
Inovio Pharmaceuticals
2018-09-18 13:00
플리머스미팅, 펜실베이니아--(뉴스와이어)--Inovio Pharmaceuticals, Inc.(NASDAQ: INO)는 여러 DNA 항원들을 집합적으로 사용하는 SynCon® 백신이 전임상 시험에서 50년래 가장 치명적이었던 H3N2인플루엔자 바이러스종에 대해 광범위한 항체 반응을 나타내는 것은 물론 치명적 이종 감염에도 완벽한 예방 효과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연구 결과는 학술지인 ‘Human Gene Therapy’ 온라인판에 ‘합성 마이크로 콘센서스 DNA 백신의 A형 인플루엔자 H3N2를 대상으로 한 포괄적 면역력 발휘 효과 및 실험용 마우스를 사용한 치명적 다종 H3N2 바이러스 감염 예방 효과(A Synthetic Micro-Consensus DNA Vaccine Generates Comprehensive Influenza-A H3N2 Immunity and Protects Mice Against Lethal Challenge by Multiple H3N2 Viruses)’라는 제목으로 게재되었으며, Inovio외 공동 연구자들도 저자로 이름을 올렸다. 이번 연구는 미국국립보건원 연구 지원금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Inovio는 전 세계 인류 보건 향상에 기여하는 기술 발전을 위해 현재 제3자 자금 제공자와 후속 연구 지원을 논의 중이다.

2017~2018년 독감 시즌에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했던 H3N2 백신은 당시 유행한 H3N2 바이러스와 일치하지 않아 그 효과가 낮았던 것으로 보고되었다. 일부 집단에서는 효과가 단 13%에 불과했으며 이는 폐렴 등 독감과 관련된 사망률이 크게 증가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H3N2 항원의 다양성을 극복하기 위해 Inovio는 H3HA DNA 항체 집합을 개발했으며, 실험용 마우스 시험에서 여러 H3 바이러스에 폭넓고 기능적인 항체 반응을 입증했다. 또한 백신 접종으로 활발한 CD4 및 CD 8 T 세포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데, 이는 특히 노년층 질병 예방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불어 백신을 접종한 마우스는 1962년과 1982년에 유행했던 H3N2 바이러스 두 종을 치사량의 10배로 감염시켰음에도 100%의 생존율을 보여 Inovio H3HA 백신의 강력한 예방 효과가 입증되었다.

Inovio의 R&D 부문 부사장인 로랑 위모(Laurent Humeau) 박사는 “이번 연구는 오랜 기간 연구진의 해결 과제였던 H3N2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다양성을 정복하는 데 한 걸음 다가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번 전임상 연구에서 Inovio는 SynCon® 항원 설계 방법이 H3N2 바이러스 여러 종에 예방 효과를 제공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올해 초 Inovio는 합성 DNA 항원을 집합적으로 사용하는 합성 백신이 마우스, 기니피그, 영장류를 포함한 여러 동물 모델에서 1918년 많은 사상자를 낸 ‘스페인 독감’을 포함한 모든 치명적 H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포괄적인 항체 생성 반응을 보였다고 발표한 바 있다.

미국 CDC(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H3N2 바이러스는 다른 계절성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보다 인간에게 더 큰 영향력을 미치며 노인과 아동 등 취약 계층에게 특히 치명적일 수 있다. 연구자들은 아직 명확한 이유를 파악하지 못했다. 다만 H1N1이나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관련된 독감 시즌보다 H3 바이러스와 관련된 독감 시즌에 입원 환자, 독감 관련 사망률이 증가하는 등 일반적으로 더 치명적인 경향을 보인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특히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백신의 H3 구성은 성인에게는 제대로 작용하지 않는다. 지난해 18세에서 49세 성인은 H3 성분에 13%라는 매우 낮은 예방 효과를 얻었다.

Inovio Pharmaceuticals, Inc. 개요

Inovio는 암과 전염병의 치료법을 변환하는 DNA 면역 요법 발명, 개발, 상업화에 집중하는 후기 임상 단계 전문 바이오 기업이다. Inovio의 기술 플랫폼은 개인의 면역 체계를 활성화하여 표적 질병을 상대로 강력한 표적 T세포 및 항체 반응을 생성하도록 설계되었다. Inovio는 전적으로 생체 내에서 T세포를 생성하는 능력을 보유했다고 발표한 유일한 면역 요법 전문 기업이다. 이 T세포는 완전하게 작동하며 충분히 기능적이며, 살해 능력의 안전성 프로파일이 우수하고 관련 임상시험 결과물에 대해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다. Inovio의 최첨단 임상 프로그램인 VGX-3100은 HPV 관련 자궁 경부암 치료제의 3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또한 두경부암, 방광암 및 교모세포종을 대상으로 2단계 면역 종양학 프로그램은 물론 B형 간염, 지카 바이러스, 에볼라, 메르스 및 HIV 플랫폼 개발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당사의 파트너 및 협력사는 위스타 연구소(Wistar Institute), 펜실베이니아대, 파커 암면역요법연구소(Parker Institute for Cancer Immunotherapy), CEPI(전염병대비혁신연합), DARPA(미국 국방고등연구계획국), GeneOne Life Science, Plumbline Life Sciences, 드렉셀대, NIH(미국 국립보건원), HIV Vaccines Trial Network, 미국 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 미군 HIV 연구 프로그램(U.S. Military HIV Research Program), 캐나다 라발대 등이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inovio.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보도 자료는 전기 천공법 기반 약품, 유전자 전달 기술 및 DNA 백신 개발 계획을 포함한 당사의 사업, 당사의 연구 및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당사의 기대, 임상시험 개시·진행 및 해당 임상 시험에서 얻을 데이터의 가용성과 시기에 대한 기대치는 물론, 다양한 과학 컨퍼런스에서 발표할 자료와 연관된 당사의 계획과 기대치에 관한 미래 전망적 진술이 담겨 있다. 실제 결과는 다음을 포함한 여러 요인으로 인해 상당히 다를 수 있다. 임상 전 시험, 임상시험, 제품개발 프로그램에 내재된 불확실성, 천공법 기술을 전달 메커니즘으로 활용하는 것의 안전성과 효능을 증명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자금 조달 가능성, SynCon® 능동 면역 치료제 및 백신 제품 파이프라인을 지원하는 당사의 능력, 당사 라이센스 제품에 대한 개발 및 상업적 마일스톤을 달성할 협력사의 능력과 당사에 미래 지급금과 로열티를 수령할 수 있게 해줄 협력사의 능력, 당사 자본 자원의 적절성, 당사나 당사의 협력사들이 목표로 하고 있는 건강 상태에 대한 대체 치료법이나 대체 치료제가 제공되거나 제공될 가능성 등이 포함된다. 여기에는 당사와 협력사가 개발하기 희망하는 치료법이나 치료제보다 더 효과적이거나 비용 효과가 더 좋은 대안 및 제조물 책임과 관련된 문제, 특허 및 특허나 특허 라이선스가 그에 속한 기술을 타인이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의미 있는 수준의 보호를 당사에 제공할 수 있는지의 여부, 그러한 독점적 권한이 집행 가능하거나, 방어 가능하거나,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침해하는 것으로 주장될 수 있는지의 여부, 또는 무효 주장을 견딜 수 있는지의 여부, 당사가 그러한 권리와 관련하여 제소, 처벌, 보호, 방어하는 데 필요한 다른 중대한 자원을 조달하거나 배정할 수 있는지의 여부, 기업 지출 수준, 기업이나 다른 파트너나 협력사의 당사 기술에 대한 평가, 자본시장 여건, 정부 헬스케어 법안이 미치는 영향 및 기타 요인이 포함된다. 2017년 12월 31일로 종료된 Form 10-K 연차보고서 및 당사의 2018년 6월 30일로 종료된 Form 10-Q 분기 보고서 및 당사가 수시로 제출하는 기타 규제 관련 서류에 명시된 다른 요인들이 포함된다. 당사 파이프라인에 계획된 후보 제품이 성공적으로 개발, 제조 또는 상업화될 것이라는 보장이나 임상시험의 최종 결과가 규제기관의 제품 판매 승인 기준을 충족하리라는 보장이나, 이 안에 담긴 일체의 미래 전망적 진술이 정확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미래 전망적 진술은 오로지 이 보도자료를 발표한 날 당일의 상황을 설명하는 것이며 당사는 법에 규정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진술을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의무가 없다.

연락처

미디어
Inovio
Jeff Richardson
267-440-4211
이메일 보내기

투자자
Inovio
Ben Matone
484-362-007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