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트럭, IAA 2018에서 미래 상용차 시장을 선도할 세계 최초 양산형 혁신적인 기술 대거 선보일 예정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IAA 2018에서 주행 시스템 등 세계 최초 양산형 혁신 기술 대거 공개

차량 스스로 제동, 가속, 스티어링 조작이 가능한 주행 기술 최초 선보여 부분 자동 주행의 미래를 제시한 액티브 드라이브 어시스트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차세대 긴급 자동 제동 시스템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5(ABA 5) 최초로 선보이며 대형 트럭의 안전 기술 방향성 제시

2018-09-18 08:54
서울--(뉴스와이어)--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은 9월 20일(목)부터 27일(목)까지 독일 하노버에서 개최되는 IAA Commercial Vehicles 2018에서 상용차 시장의 미래를 제시할 최첨단 주행 및 안전 기술을 월드 프리미어로 선보인다.

◇액티브 드라이브 어시스트(Active Drive Assist)

가장 눈길을 끄는 혁신 기술은 액티브 드라이브 어시스트(Active Drive Assist)로, 메르세데스-벤츠는 2014년 7월 자율 주행 컨셉트 트럭인 Future Truck을 세계 최초로 소개한 이후 양산형 부분 자동 주행 시스템을 처음 선보이게 되었다. 액티브 드라이브 어시스트(Active Drive Assist)는 독립적으로 제동, 가속, 스티어링이 가능하며 특정 속도 영역에서 작동하는 시스템과 달리, 액티브 레이더와 카메라를 통해 전달되는 도로 정보를 결합해 차량의 전방, 측면, 상하 지형 등 전 방향의 움직임을 전 속도 영역에서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기술이다.

액티브 드라이브 어시스트(Active Drive Assist)는 스탑 앤 고(stop-and-go) 기능을 갖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과 메르세데스-벤츠의 차선 유지 어시스턴트(lane-keeping assistant)를 기반으로 한다. 여전히 운전자의 기본적인 개입을 필요로 하지만 운전의 편의성뿐만 아니라 도로 상에서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을 높이는데 매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5(ABA 5): 차세대 자동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은 개선된 5세대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Active Brake Assist)를 통해 대형 트럭 안전성에 있어 오랜 기간 세계 시장에서 입증된 선구자적 위치를 다시 한번 보여주고 있다. 2006년 세계 최초로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1(ABA1)를 선보인 이후 약 23만대의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자동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이 장착되어 판매되었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5(ABA 5)는 기존 시스템 보다 트럭 전방 공간의 감지 능력을 더욱 향상 시켜 후방 추돌 방지와 예기치 못한 보행자의 움직임에 대한 반응력을 더욱 향상 시킨 것이 특징이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5(ABA 5)는 레이더와 카메라 시스템의 결합으로 작동되며, 전방에 가까워지는 사물뿐 만 아니라 걸어가는 보행자에 대해 자동으로 차량의 속도를 줄이거나 완전 제동을 시행하게 된다.

◇카메라와 모니터를 통해 기존의 사이드 미러를 없앤 혁신적인 미러 캠(mirror-cam)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은 메인 미러와 광각 미러가 미러 캠(mirror-cam)으로 적용된 최초의 미러리스 트럭 기술을 선보인다. 미러 캠(mirror-cam) 시스템은 차량 외부에 장착된 2대의 카메라와 운전석 내부 A-필러에 장착된 2개의 15인치 디스플레이로 구성되며 측 후방의 사각지대를 없애 운전자에게 혁신적으로 향상된 전방위 시야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미러 캠(mirror-cam)은 공기역학, 안전성, 차량 조작 측면에서 엄청난 효율 향상을 실현한다.

◇멀티 미디어 콕핏(multi-media cockpit)

트럭 운전자들은 하루에도 장시간 고된 운전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모든 새로운 기능은 운전자의 관점에서 고안된다. 트럭 운전자들은 일을 마친 후 또는 운전 시간 중간에 차량 내부에서 휴식 시간을 보낸다. 따라서 HMI(human-machine interface)가 어떻게 설계되느냐에 따라 운전자의 수행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새로워진 HMI(human-machine interface)를 적용한 멀티 미디어 콕핏(multi-media cockpit) 운전석은 트럭 운전자에게 디스플레이 및 조작성 면에서 수준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 2개의 인터랙티브 스크린이 기본 구성되어, 이를 통해 운전자는 마치 미래형 디지털 업무 공간에서 일하는 듯이 운전 중에 편리하고 안전하게 다양한 운전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 운전 정보 외에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지원한다. 스마트폰은 애플 카플레이(Apple CarPlay)와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를 통해 차량과 연결되어 다양한 기능을 즐길 수 있게 된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 개요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세계 최초로 자동차를 개발하고 혁신과 기술로 자동차의 과거-현재-미래를 선도하는 독일 다임러 AG 그룹의 한국 법인으로, 국내 시장에서 ‘Trucks you can trust(당신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트럭)’ 브랜드 비전을 목표로 고객의 총 운송 효율(TTE, Total Transport Efficiency)의 극대화를 위한 메르세데스-벤츠만의 혁신적인 효율 개념 ‘로드 이피션시(Road Efficiency)’가 적용된 다양한 탑-클래스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트랙터, 덤프, 카고 등 대형 및 중형 운송 트럭 외에도 프리미엄 밴, 특수 목적 트럭 등 다양한 프리미엄 상용차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ercedes-benz-trucks.com/ko_...

연락처

다임러 트럭 코리아 홍보대행
PR인사이트
조인욱
02-734-29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