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ovio, 메르스 백신 1/2 임상연구 피험자에 첫 접종

뉴스 제공
Inovio Pharmaceuticals
2018-09-06 15:38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플리머스미팅--(뉴스와이어)--Inovio Pharmaceuticals, Inc.(나스닥명 : INO)가 메르스 바이러스(중동호흡기증후군) 감염을 예방하는 백신 INO-4700(GLS-5300)의 임상 1/2a상 연구에서 첫 번째 피험자에 대한 접종을 진행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임상시험은 Inovio의 메르스 백신 개발 협력사인 한국 진원생명과학(코스피명 : 011000)의 후원으로 진행되고 있다. 국제백신연구소(IVI)가 메르스 백신 개발을 위해 삼성재단으로부터 전달받은 지원금을 이용해 이번 임상시험 자금을 전액 지원한다.

Inovio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내년 CEPI 지원을 받아 중동 현지에서 메르스 백신에 대한 2상 현장실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올해 초 Inovio는 CEPI(Coalition for Epidemic Preparedness Innovations)로부터 5600만달러의 지원금을 받았으며 이 자금을 이용해 메르스와 라사열 백신 후보들에 대한 2상 실험을 추진하고자 한다.

Inovio와 메르스는 포스트 2상 실험에서 비상용 비축분으로 최대한 빠르게 투입할 수 있는 메르스 백신 개발을 공통 목표로 지향하고 있다.

Inovio의 사장 겸 CEO인 J. 조셉 킴 박사(Dr. J. Joseph Kim)는 “우리의 목표는 가능하면 빨리 비상용 비축분으로 쓰일 수 있는 메르스 백신을 개발하는 것이며 내년 메르스 바이러스가 가장 창궐한 중동 지역에 나가 2상 실험을 추진할 계획이다”며 “한국에서의 연구는 적은 투여량으로 훨씬 높은 면역반응을 이끌어내며 다른 전염병(HIV, 에볼라, 지카 등) 백신 개발에서도 이용됐던 자사의 피내 백신 투입기를 이용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고 말했다.

1/2상 연구는 INO-4700에 대한 2차 임상시험으로 이뤄지는 것이다. INO-4700은 인간을 대상으로 실험되는 최초의 메르스 백신이자 가장 발전한 형태의 백신으로 평가받는다. Inovio의 메르스 백신은 이미 1상 연구에서 부작용 없이 투여되었고, 피험자 90% 이상이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항체반응과 CD8+ T 세포 반응을 나타내 아주 높은 면역성을 인정받았다. 이전 연구 결과에 따르면, CD8+ T 세포 반응은 메르스 감염 환자들의 높은 생존율과 관련이 있다(Zhao 2017, Science Immunology).

한국에서의 연구는 피내 투여를 통한 백신 접종의 결과를 평가할 계획이다. 피내 투여는 과거 Inovio 에볼라와 HIV 백신 연구에 쓰였던 근육 내 투여 방식과 동일한 수준의 면역성을 보이지만 더 안전하다. 이번 연구는 또한 3회 백신 투여와 비교해 2회 백신 투여 방식이 어떠한 결과를 기록할지 평가할 것이다. 앞선 임상 전 공격실험에 따르면, INO-4700 백신은 히말라야 원숭이들을 대상으로 2회 투여 시 메르스 바이러스를 100% 차단했다.

메르스 발병이 계속 인류를 위협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승인된 메르스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는 상황이다. 메르스 바이러스는 2012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2000명이 메르스에 감염돼 이 중 36%가 사망했다. 총 27개국에서 발병 사례가 보고됐으며 한국에서는 2015년 여름 186명의 감염자가 발생해 이 중 20% 사망했다. 이는 2003년 사스의 치사율이 10%였던 것과 대조적이다. 메르스는 급속도로 진행되는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므로 대다수 환자들은 집중 치료 및 기계적 인공호흡 조치를 받아야 한다.

진원생명과학(GeneOne Life Science) 개요

GeneOne Life Science Inc.는 국제적인 DNA 백신 개발 업체이자 글로벌 기업 및 기관의 전임 상 및 임상 시험 계약 제조업체로 DNA 플라스미드 기반 약제 부문의 업계 리더이다. 이 회사는 국내외 난치병 예방과 치료에 필요한 DNA 백신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이 회사는 대한민국 서울에 본사가 있다. GeneOne이 100% 지분을 소유한 자회사인 텍사스 소재 VGXI, Inc.는 세계에서 가장 큰 cGMP DNA 플라스미드 전용 제조 시설이다(자세한 정보는 www.genels.com 페이지 참고).

Inovio Pharmaceuticals, Inc. 개요

Inovio는 암과 전염병의 치료법을 변환하는 DNA 면역 요법 발명, 개발, 상업화에 집중하는 후기 임상 단계 전문 바이오 기업이다. Inovio의 기술 플랫폼은 개인의 면역 체계를 활성화하여 표적 질병을 상대로 강력한 표적 T세포 및 항체 반응을 생성하도록 설계되었다. Inovio는 전적으로 생체 내에서 T세포를 생성하는 능력을 보유했다고 발표한 유일한 면역 요법 전문 기업이다. 이 T세포는 완전하게 작동하며 충분히 기능적이며 살해 능력의 안전성 프로파일이 우수하고 관련 임상시험 결과물에 대해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다. Inovio의 최첨단 임상 프로그램인 VGX-3100은 HPV 관련 자궁 경부암 치료제의 3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또한 두경부암, 방광암 및 교모세포종을 대상으로 2단계 면역 종양학 프로그램은 물론 B형 간염, 지카 바이러스, 에볼라, 메르스 및 HIV 플랫폼 개발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동사의 파트너 및 협력사는 다음을 포함한다. MedImmune, Regeneron, Roche/Genentech, ApolloBio Corporation, The Wistar Institute, University of Pennsylvania, the Parker Institute for Cancer Immunotherapy, DARPA, GeneOne Life Science, Plumbline Life Sciences, Drexel University, 미 국립 알레르기 감염 질환 연구소, 미육군 전염병 의학 연구소, NIH, HIV Vaccines Trial Network, 미군 HIV 연구 프로그램 및 CEPI 등이다(자세한 정보는 www.inovio.com 페이지 참고).

이 보도 자료는 전기 천공법 기반 약품, 유전자 전달 기술 및 DNA 백신 개발 계획을 포함한 당사의 사업, 당사의 연구 및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당사의 기대, 임상시험 개시·진행 및 해당 임상 시험에서 얻을 데이터의 가용성과 시기에 대한 기대치는 물론, 다양한 과학 컨퍼런스에서 발표할 자료와 연관된 당사의 계획과 기대치에 관한 미래 전망적 진술이 담겨 있다.

실제 결과는 다음을 포함한 여러 요인으로 인해 상당히 다를 수 있다. 임상 전 시험, 임상시험, 제품개발 프로그램에 내재된 불확실성, 천공법 기술을 전달 메커니즘으로 활용하는 것의 안전성과 효능을 증명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자금 조달 가능성, SynCon® 능동 면역 치료제 및 백신 제품 파이프라인을 지원하는 당사의 능력, 당사 라이센스 제품에 대한 개발 및 상업적 마일스톤을 달성할 협력사의 능력과 당사에 미래 지급금과 로열티를 수령할 수 있게 해줄 협력사의 능력, 당사 자본 자원의 적절성, 당사나 당사의 협력사들이 목표로 하고 있는 건강 상태에 대한 대체 치료법이나 대체 치료제가 제공되거나 제공될 가능성 등이 포함된다.

여기에는 당사와 협력사가 개발하기 희망하는 치료법이나 치료제보다 더 효과적이거나 비용 효과가 더 좋은 대안 및 제조물 책임과 관련된 문제, 특허 및 특허나 특허 라이선스가 그에 속한 기술을 타인이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의미 있는 수준의 보호를 당사에 제공할 수 있는지의 여부, 그러한 독점적 권한이 집행 가능하거나, 방어 가능하거나,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침해하는 것으로 주장될 수 있는지의 여부, 또는 무효 주장을 견딜 수 있는지의 여부, 당사가 그러한 권리와 관련하여 제소, 처벌, 보호, 방어하는 데 필요한 다른 중대한 자원을 조달하거나 배정할 수 있는지의 여부, 기업 지출 수준, 기업이나 다른 파트너나 협력사의 당사 기술에 대한 평가, 자본시장 여건, 정부 헬스케어 법안이 미치는 영향 및 기타 요인이 포함된다.

2017년 12월 31일로 종료된 Form 10-K 연차보고서 및 당사의 2018년 6월 30일로 종료된 Form 10-Q 분기 보고서 및 당사가 수시로 제출하는 기타 규제 관련 서류에 명시된 다른 요인들이 포함된다. 당사 파이프라인에 계획된 후보 제품이 성공적으로 개발, 제조 또는 상업화될 것이라는 보장이나 임상시험의 최종 결과가 규제기관의 제품 판매 승인 기준을 충족하리라는 보장이나 이 안에 담긴 일체의 미래 전망적 진술이 정확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미래 전망적 진술은 오로지 이 보도자료를 발표한 날 당일의 상황을 설명하는 것이며 당사는 법에 규정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진술을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의무가 없다.

연락처

미디어
Inovio
Jeff Richardson
267-440-4211
이메일 보내기

투자자
Inovio
Ben Matone
484-362-007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