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뷸라 지노믹스, 주요 바이오테크 벤처캐피털 투자회사들로부터 430만달러 시드 펀딩 받아

데이터 기반 의료를 가능케 하는 신뢰성 높은 유전체 데이터 마켓 플랫폼 구축을 위해 베리타스 제네틱스와 파트너십 맺어

뉴스 제공
Nebula Genomics
2018-08-31 11:55
샌프란시스코/보스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네뷸라 지노믹스(Nebula Genomics)가 10개의 벤처캐피털 투자회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430만달러의 시드 펀딩 자금을 조달했다고 29일 발표했다.

이 투자 펀드는 신뢰성과 보안성이 높은 분산형 게놈 데이터 시장을 창출함으로써 개인 게놈 시퀀싱 시대를 연다는 회사의 목표를 실현하는데 사용될 것이다. 회사는 또한 전체 게놈 시퀀싱 및 해석 전문회사인 베리타스 제네틱스(Veritas Genetics)와도 파트너십을 맺고 네뷸라의 마켓 플랫폼을 베리타스의 아르바도스(Arvados)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연계시킬 수 있게 됐다.

이번 펀딩에는 유전체학 및 블록체인 분야에 투자하는 유명 벤처캐피털 회사들이 다수 참여했다. 대표적인 투자자들로는 코슬라 벤처(Khosla Ventures), 아치 벤처 파트너(Arch Venture Partners), 펜부시 캐피털(Fenbushi Capital), 메이필드(Mayfield), F-프라임 캐피털 파트너(F-Prime Capital Partners), 그레이트 포인트 벤처(Great Point Ventures), 윈담 벤처 파트너(Windham Venture Partners), 헤미 벤처(Hemi Ventures), 미래에셋, 히크마 벤처(Hikma Ventures), 하트비트 랩(Heartbeat Labs) 등이 있다.

메이필드의 팀 장(Tim Chang)은 “우리는 사람이 우선이라는 철학을 내세우고 초기 투자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항상 모험기업가들로부터 투자를 시작하곤 한다. 일반 소비자 대상으로 게놈 시퀀싱을 대량으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케말과 데니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다는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이에 따라 유전체학 분야 선구자인 조지 처치[George Church]가 합류하여 드림팀을 이룰 수 있게 됐다. 이를 네뷸라의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과 인센티브 디자인과 결합할 경우 우리 회사는 게놈 시퀀싱 시대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미래에 다가올 게놈 시퀀싱 시대는 개인 맞춤형 의료를 가능케 하고 환자들의 치료결과를 향상시키며 사람들의 삶의 질을 크게 개선시켜줄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의료 연구진들은 수백만 또는 수십억명에 달하는 개인 게놈 정보를 입수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 개인들은 프라이버시와 신뢰의 부재, 높은 비용 등의 이유로 인해 그러한 정보를 공개하길 꺼려하고 있다. 네뷸라의 마켓 플랫폼은 블록체인과 기타 기술을 통해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유전체 데이터를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개인 데이터를 사용할 경우 어김없이 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러한 우려를 근본적으로 해소시켜준다. 그럼으로써 보다 많은 개인들이 유전체 데이터 시장에 참여하고 이 분야 연구 진전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네뷸라 지노믹스의 CEO이자 공동설립자인 케말 오바드(Kamal Obbad)는 “베리타스와 함께 우리 투자자들은 유전체 데이터에 대한 접근 장벽을 낮추고 개인 맞춤형 의료를 실현하는 도정에의 걸림돌을 제거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이번의 펀딩으로 우리는 개인 맞춤형 의료 시대로 한 걸음 더 가까워지게 됐다”고 말했다.

과거에 일루미나(Illumina) 및 GRAIL 등에 투자를 한 바 있는 아치 벤처 파트너의 전무이사인 로버트 넬슨(Robert Nelsen)은 “게놈 시퀀싱이 점차 대중화되어 감에 따라 보안성과 프라이버시 문제가 가장 중요한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네뷸라 팀은 데이터 보안을 위해 매우 독특한 분산형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의료 연구진들에게 접근이 수월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번 베리타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네뷸라의 마켓 플랫폼은 기존의 아르바도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베리타스가 개발해낸 아르바도스는 유전체 데이터 저장, 공유, 분석을 위해 가장 널리 활용되는 오픈소스 플랫폼으로서 현재 총 데이터 용량이 20페타바이트가 넘는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전세계 의료 연구진들과 제약회사, 연구기관들에 의해 활용되고 있다.

통합 아르바도스 플랫폼의 독특한 특징 중 하나는 데이터 소유자의 허락을 받은 데이터가 그 저장 위치와는 무관하게 어디에서든지 접속 열람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각 지역의 프라이버시 및 보안 규정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 자료들이 지역별로 저장이 될 수 있다. 네뷸라 마켓 플랫폼은 아르바도스와의 연계 덕택으로 개인 및 기관들이 블록체인 기반 프라이버시와 스마트계약의 특징을 최대한 활용하여 데이터를 자유롭게 교환, 거래할 수 있게 됐다.

베리타스 제네틱스의 CEO 미르자 시프릭(Mirza Cifric)은 “오늘날 프라이버시와 보안은 가장 중요한 관심사이며 블록체인이야말로 이 두 가지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해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우리 회사의 데이터베이스가 수십 페타바이트 규모로 늘어남에 따라 네뷸라 팀과 협력 하에 소비자 프라이버시를 지키고 그런 한편 네뷸라가 구축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 마켓 플랫폼을 통해 의학 연구에 기여하는데 업계를 앞장서고자 한다”고 말했다.

혁신적인 의료 데이터 마켓 플랫폼

베리타스의 유전체 전문지식과 플랫폼에 더해 네뷸라의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응용 지식이 결합하여 거대한 신뢰성 높은 유전체 및 건강 데이터 마켓 플랫폼이 만들어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유전체 데이터의 성장과 이 데이터에 근거한 의학 연구의 진전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데이터 구매자들은 게놈 시퀀싱 및 해석에 대한 비용을 보조하는 셈이고 그럼으로써 소비자들이 이 거래에 참여하는 인센티브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자신들의 유전체에 대한 시퀀싱이 이루어지면 소비자들은 이 데이터를 의료업 및 생명공학 연구기관들이 널리 활용하고 있는 분산형 오픈소스 생의학 데이터 저장 및 컴퓨팅 플랫폼인 아르바도스를 통해 저장하고 관리를 할 수 있게 된다.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데이터를 누구와 얼마만큼을 공유할지를 결정할 수 있고 모든 보안 및 투명성 상의 이점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제공이 된다.

네뷸라 마켓 플랫폼 상에서 소비자들은 네뷸라 지노믹스가 만들어낸 암호화폐 토큰 방식의 페이먼트 시스템을 통해 건강 데이터 공개에 대한 보상을 사상 처음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는 의학 및 유전체 데이터 중개인들이 개인 건강정보를 제 3자에게 판매해온 그간의 관행에 소비자들이 불만을 많이 제기해온 데 따른 한 가지 해결 방법일 수 있다.

네뷸라 지노믹스의 CSO이자 공동설립자인 데니스 그리신(Dennis Grishin)은 “중앙화된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할 때 우리 네뷸라의 분산형, 통합형 아키텍처는 프라이버시 문제를 경감하고 데이터 공유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센티브를 북돋워줄 것이다. 우리의 목표는 데이터 흐름이 자유롭게 되어 의학 연구가 활성화되고 그럼으로써 의료분야 연구를 보다 진척시킨다는데 있다”고 덧붙였다.

네뷸라 지노믹스(Nebula Genomics) 개요

네뷸라 지노믹스는 신뢰성 높은 소비자, 의료 연구진, 의학계 대상의 대규모 유전체 및 건강 데이터 마켓을 구축함으로써 개인 게놈 시퀀싱 시대를 연다는 사명을 실천하고자 하는 인간 게놈 시퀀싱 및 의료 빅데이터 전문회사이다.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건강 데이터에 대한 소유권을 유지하고 이를 공유할 때마다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네뷸라 마켓 플랫폼은 신약 개발과 임상실험기간 단축, 진정으로 개별화된 개인 맞춤형 의료 시대를 열기 위해 연구진들이 유전체 정보를 분석할 수 있도록 방대한 분량의 정보를 비축할 것이다. 회사는 하버드 대학의 유전체학 선구자인 조지 처치에 더해 같은 대학의 연구원이던 데니스 그리신, 케말 오바드 등에 의해 공동으로 설립됐다. 2017년에 설립된 네뷸라 지노믹스는 샌프란시스코(캘리포니아)와 보스턴(매사추세츠)에 사무소를 두고 코슬라 벤처, 아치 벤처 파트너, 펜부시 캐피털, 메이필드, F-프라임 캐피털 파트너, 그레이트 포인트 벤처, 윈담 벤처 파트너, 헤미 벤처, 미래에셋, 히크마 벤처, 하트비트 랩 등의 투자자들에 의해 자금 지원을 받고 있다. 회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에서 @NebulaGenomics를 팔로우 하거나 웹사이트 nebula.org 참조.

베리타스 제네틱스(Veritas Genetics) 개요

베리타스는 게놈 전문회사이다. 회사는 전체 게놈 시퀀싱 및 해석 기술을 통해 개인 DNA 중 대부분을 스크린 하고 그럼으로써 개인의 유전병 리스크와 보균 상태, 약물 민감도, 기타 특성 및 가계혈통 추적 등 정보를 제공한다. 사람들이 자신들의 유전자에 대해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럼으로써 담당 의사와 유전자 상담전문가들의 도움 하에 건강 및 라이프스타일 결정을 보다 현명하게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회사의 사명으로 삼고 있다. 2014년 조지 처치와 하버드 의대 개인게놈프로젝트(Personal Genome Project)에 참여했던 최고 수준의 연구원들이 설립한 베리타스는 미국, 유럽, 중국 등지에 사무소를 두고 전세계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회사는 MIT 테크놀로지 리뷰가 선정하는 ‘최고로 스마트한 50대 기업’에 2016년, 2017년 두 차례에 걸쳐 뽑혔으며 2018년에는 패스트 컴퍼니가 선정하는 ‘세계 최고로 이노베이션에 앞장 서는 회사’로 선정된 바 있다. 이에 더해 CNBC가 선정하는 2018년도 “50대 파괴적 회사”의 하나로도 꼽힌 바 있다. 회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상에서 @VeritasGenetics를 팔로우 하거나 웹사이트 veritasgenetics.com을 방문하면 된다. 아르바도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arvados.org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82900548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nebula.org/

연락처

네뷸라 지노믹스(Nebula Genomics)
루이즈 캘러지(Louise Callagy)
CMO
louise@nebula.org
press@nebula.org

베리타스(Veritas)
로드리고 마르티네스(Rodrigo Martinez)
최고마케팅/디자인책임자
rodrigo@veritasgenetic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