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라, 노르웨이 선박제조사 바드와 무인 전기 선박 야라 버클랜드호 건조 계약 체결

2020년 노르웨이 브레빅에 인도될 세계 최초 무인 전기선 ‘야라 버클랜드’호 건조 계약

지속가능성을 위한 비료 물류 혁신으로 탄소 배출 절감, 지구 환경 보호, 식량 안보 강화

노르웨이 정부에서 1억3360만 NOK를 제공하는 국가 지원 프로젝트로서 녹색 일자리 창출

뉴스 제공
야라코리아
2018-08-23 15:00
성남--(뉴스와이어)--세계 최대 미네랄 비료 회사 야라는 노르웨이 선박 제조기업 바드(VARD)와 2억5000만노르웨이크로네(한화 332억원) 상당의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야라는 바드로부터 세계 최초의 무인 전기선 ‘야라 버클랜드(Yara Birkeland)’호를 2020년 초 인도받아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완벽 무인 운영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야라는 지난해 5월 선박 기술 기업 콩스베르그(Kongsberg)와 협력해 세계 최초로 자율운행 전기 선박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연간 4만여대의 트럭 운행을 대체하게 되는 야라 버클랜드호는 이산화탄소 및 질소산화물 배출을 줄이고, 인구 밀집 지역의 도로 안전을 향상시킨다.

스베인 토레 홀스더(Svein Tore Holsether) 야라 CEO는 “역사적으로 시도된 적 없는 최초의 무인 선박 야라 버클랜드호를 탄생시키기 위해 협력사들과 기업가 정신을 공유하고 최신 전문 기술을 교류하고 있다. 선박 건조 분야에서 오랜 혁신의 역사를 쌓아온 바드는 세상을 변화시킬 선박 야라 버클랜드호를 통해 탄소 배출을 줄여 지구 환경을 보호하고, 식량 안보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바드는 특수 선박 제조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야라 버클랜드호는 루마니아의 바드 브라일라에서 선체를 출고 받아 2020년 1분기 중 노르웨이 바드 브레빅에 인도될 예정이다.

로이 라이트(Roy Reite) 바드 CEO는 ”야라의 혁신적이고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함께하게 돼 영광이다. 첨단 맞춤형 특수 선박을 건조해 온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의 무인 전기 선박을 건조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완공에 이르기까지 야라, 콩스베르그와 함께 긴밀하게 협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는 노르웨이 국영 기관 에노바(ENOVA)로부터 1억3360만노르웨이크로네를 지원받은 국가 지원 프로젝트로, 에르나 솔버그(Erna Solberg) 노르웨이 총리가 브레빅의 조선소에서 진행된 계약 체결식에 참석했다. 이 날 참석한 에르나 솔버그 총리는 ”야라 버클랜드호는 노르웨이 산업이 새로운 솔루션과 녹색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협력하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야라, 콩스베르그, 바드는 지속 가능 혁신에 필요한 기술, 물류 및 선박 건조에 대한 지식을 함께 쌓아왔으며, 그 결과 오늘과 같은 혁신 프로젝트에 착수할 수 있게 됐다. 정부 차원에서 야라 버클랜드호 개발을 지원할 수 있어 영광으로 생각하며, 무사히 완공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우창하 야라코리아 지사장은 ”야라 버클랜드호는 자사의 비료 공장 물류 혁신을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이다. 도로 운송을 해양 운송으로 전환해 도시 안전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디젤 트럭 운행을 무인 전기 선박으로 대체함으로써 질소산화물과 이산화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노르웨이의 국가적 지원을 받아 업계 최고의 기업들이 함께 하는 프로젝트로서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물류 혁신을 가져올 스마트 선박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야라코리아 개요

야라 인터내셔널 ASA는 전문 지식과 제품, 솔루션을 통해 전 세계 농업 종사자들과 유통 관계자, 기업 고객들의 이윤을 증진시키고 지구의 자원과 식량, 환경을 보호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야라의 비료와 작물 재배 프로그램 및 기술은 수확량 증가, 제품 품질 개선에 기여하며 농경 재배로 인한 지구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돼 있다. 1905년 유럽의 극심한 기근을 해결하기 위해 노르웨이에서 설립된 야라는 오늘날 전 세계 160개국에 1만5000여명의 임직원들로 구성된 기업으로 성장했다. 야라코리아는 2007년 3월에 야라인터내셔널의 한국 법인 지사로 설립되어 미네랄 비료, 산업용 제품 등의 한국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yara.kr/

연락처

야라코리아
강현진 매니저
031-717-747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