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2018년도 업종별 특화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 공고

뉴스 제공
중소벤처기업부
2018-08-05 09:45
대전--(뉴스와이어)--중소벤처기업부(장관 홍종학, 이하 ‘중기부’)가 기업들이 공동구매 방식으로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도록 지원하는 ‘2018년도 업종별 특화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을 2018년 8월 6일(월)일 공고하였다.

이 사업은 유사 제조공정을 가진 중소·중견기업 5개사 이상이 모여서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는 경우 정부에서 비용의 일부(50%)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입 기업들은 양질의 스마트공장 시스템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축할 수 있고 공급기업은 동일한 시스템을 다수 기업에 판매함으로서 높은 이익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기업이 개별적으로 스마트공장을 도입할 경우 5000만원의 비용이 필요하다면 유사 공정을 가진 5개 이상의 기업이 공동으로 도입하면 동일 솔루션을 4000만원에 구매할 수 있는 방식이다.

6일 중기부에서 공고한 ‘업종별 특화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은 2018년도 시범사업으로서 진행한다.

중기부는 이 사업으로 총 30억원 내외를 지원할 예정이며 기업은 스마트공장 도입 비용의 50% 이내에서 최대 4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단체는 자체적으로 공급기업을 선정하여 유사 제조공정을 가진 기업을 최소 5개사 이상 모집하고 전담기관(스마트공장추진단)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 스마트공장추진단 사업관리시스템 공지사항 게시판 내 첨부파일(매뉴얼 및 사업계획서 등) 제출서류 양식 다운로드

또한 기업·단체가 공급기업을 선정하지 못할 경우 전담기관에서 공급기업 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전담기관에서 제공하는 ‘공급기업 풀’ 이외의 공급기업도 사업참여 가능

특히 이 사업은 HACCP 위생관리제도 강화 등 정부정책 변화나 정부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우선 지원하고 청년 선도 산단 등 유사 업종이 밀집한 지역에서 신청할 경우도 가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스마트공장추진단은 사업 참여를 원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 설명회 일시/장소: 2018년 8월 14일 14시~16시 / 대한상공회의소 지하2층 중회의실(A)

설명회에 참여한 협·단체나 기업은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 설명을 들을 수 있고 이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후 사업 참여 희망 기업과 공급기업의 즉석 미팅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중기부 조주현 기술인재정책관은 “이 사업은 국정과제이자 정부 8대 혁신성장 선도사업 중 하나로서 시행중”이라며 “그동안 자금부담 등으로 스마트공장 도입을 주저하던 기업들에게 혜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유사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들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스마트공장을 통한 협업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스마트공장에 대한 중소제조업 의견조사결과(중소기업중앙회, 2017년 1월)’ 중소제조기업의 83.3%가 스마트공장 구축시 투자자금 부담을 애로로 지적

스마트공장추진단 사업관리시스템: http://bms.smart-factory.kr

웹사이트: http://www.mss.go.kr/site/smba/main.do

연락처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혁신정책과
강호정 사무관
042-481-3996

스마트공장추진단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