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라로, 자가조혈모세포 이식술 받은 다발성 골수종 환자의 유지 요법으로 사용한 3상 임상시험서 무진행생존기간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돼 1차 평가지표 충족

연구 결과 초록, 2018 미국혈액학회 연례 학술대회 제출 예정

뉴스 제공
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도쿄증권거래소 4502
2018-07-12 18:00
케임브리지, 매사추세츠/오사카,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도쿄증권거래소: 4502)이 경구용 단일 제제인 ‘닌라로(NINLARO®)’(익사조밉)를 유지 요법으로 사용하여 위약과 비교한 TOURMALINE-MM3 3상 무작위 임상시험에서 무진행생존기간(PFS)이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을 입증함으로써 1차 평가지표를 충족시켰다고 11일 발표했다.

이 임상시험에서는 고용량 요법(HDT)과 자가 조혈모세포 이식술(ASCT)에 반응을 보인 다발성 골수종으로 진단된 성인 환자에 대한 ‘닌라로’의 효능을 평가했다. 다케다제약은 이번 임상시험 결과를 세계 각국 규제 당국에 제출할 계획이다. 현재 ‘닌라로’는 다발성 골수종 환자의 이식술에 뒤 이은 유지 요법으로 승인되지 않은 상태다.

헤수스 고메즈 나바로(Jesús Gomez Navarro) 다케다제약 부사장 겸 종양 임상연구개발 총괄은 “유지 치료 상황에서는 효능이 있고 견딜만하며 복용이 편리한 치료제를 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TOURMALINE-MM3임상연구 결과는 ‘닌라로’의 사용을 유지요법으로 확대하려는 목표에 한걸음 다가간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이러한 상황에서 프로테아좀 억제제를 평가한 최초이자 유일한 3상 위약 대조 임상시험으로서 이를 세계 각국 보건 당국과 협의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TOURMALINE-MM3 임상시험에서는 새로 나타난 안전성 신호가 없었다. 유지요법 상황에서 ‘닌라로’의 안전성 프로필은 ‘닌라로’를 단일 제제로 사용하여 평가한 과거 임상시험 결과와 일치했다.

이 임상 결과 자료 전체는 올해 12월에 개최되는 제60회 미국혈액학회(American Society of Hematology) 연례 학술대회에서 발표하기 위해 제출될 것이다.

TOURMALINE-MM3 임상시험 개요

TOURMALINE-MM3은 고용량 요법(HDT)과 자가 조혈모세포 이식술(ASCT)에 뒤 이은 유도 요법에 반응(완전 반응[CR], 매우 좋은 부분 반응[VGPR] 또는 부분 반응[PR])을 보인 다발성 골수종 환자 656명을 대상으로 ‘닌라로’ 유지요법의 무진행생존기간(PFS)에 대한 효능을 위약과 비교 평가하기 위한 무작위, 위약 대조, 이중맹검 3상 임상시험이다. 1차 평가지표는 무진행생존기간(PFS) 이다. 주요 2차 평가지표에는 전체 생존기간(OS)이 포함돼 있다. 추가 정보는https://www.clinicaltrials.gov/ct2/show/NCT02181413 참조.

닌라로(NINLAROTM)(익사조밉) 캡슐

‘닌라로’(NINLAROTM)(익사조밉)는 다발성 골수종 치료 현장 연속체와 전신 경쇄(AL) 아밀로이드증 치료를 위해 임상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경구용 프로테아좀 억제제이다. 이것은 3상 임상시험을 시작하고 승인을 받은 최초의 경구용 프로테아좀 억제제이다. ‘닌라로’는 미국 식약청(FDA)의 우선심사 후 2015년 11월에 승인을 받았으며 2016년 11월에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의 승인을 받았다. 미국과 유럽에서 닌라로(NINLARO)는 다발성 골수증 환자들 중에 최소한 한 차례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경우에 레날리도마이드(lenalidomide)와 덱사메타존(dexamethasone)과 결합 투여할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다. 닌라로는 전세계 55개국 이상에서 규제기관으로부터 마케팅 승인을 받았다.

익사조밉은 2011년 미국과 유럽에서 다발성골수종 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고, 이어서 2012년 미국과 유럽에서 AL 아밀로이드증 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다. 익사조밉은 2014년 미국식약청(FDA)으로부터 재발성 또는 난치성 AL 아밀로이드증을 위한 혁신 치료제(Breakthrough Therapy)지위를 수여 받았다. 일본 후생노동성은 익사조밉(ixazomib)에 대해서 2016년 희귀의약품(orphan drug)으로 지정했다.

익사조밉의 종합 임상 개발 프로그램인 TOURMALINE은 주요 다발성 골수종 환자를 개별적으로 조사 연구하는 5건의 임상시험과 경쇄(AL) 아밀로이드증 환자를 위한 1건의 임상시험 등 총 6건의 진행 중인 임상시험이 포함돼 있다.

TOURMALINE-MM1, 재발성 및/또는 난치성 다발성골수종 환자를 대상으로 익사조밉과 레날리도마이드(lenalidomide) 및 덱사메타존(dexamethasone)을 병용하는 위약을 대조

· TOURMALINE-MM2, 다발성골수종으로 새로 진단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익사조밉과 레날리도마이드 및 덱사메타존을 병용하는 위약을 대조

· TOURMALINE-MM3, 유도요법과 자가 조혈 모세포 이식(autologous stem cell transplant, ASCT) 후 다발성골수종으로 새로 진단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유지기치료(maintenance therapy)로서 익사조밉과 위약을 대조

· TOURMALINE-MM4, ASCT를 거치지 않고 새롭게 진단 받은 다발성골수종 환자들을 대상으로 유지기치료로서 익사조밉과 위약을 대조. 이 임상시험은 현재 등록 접수 중이다.

· TOURMALINE-MM5, 재발성·난치성 다발성 골수증 환자로서 레날리도마이드에 내성을 보이는 경우 익사조밉과 덱사메타존 대(vs.) 포말리도마이드(pomalidomide)와 덱사메타존의 효과를 조사

· TOURMALINE-AL1, 재발성 또는 난치성 AL 아밀로이드증 환자를 대상으로 익사조밉과 덱사메타존의 병용 요법과 의사가 선택한 요법을 대조. 이 임상시험은 현재 등록 접수 중이다.

3상 임상시험의 자발적 등록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사이트 참조.
https://www.tourmalinetrials.com/

익사조밉은 TOURMALINE임상 프로그램 이외에도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환자군을 대상으로 연구원들의 주도로 여러 가지 치료제와 병용하는 임상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닌라로(익사조밉): 글로벌 주요 안전성 정보

특별 경고 및 주의사항

‘닌라로’는 대체로 각 28일 주기의 14~21일 사이에 혈소판이 최하치로 내려갔다가(‘닌라로’투여군과 위약 투여군에서 각각 28%와 14% 감소) 다음 주기를 시작할 즈음에 기준치로 회복되는 혈소판 감소증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 그로 인한 출혈이나 혈소판 수혈이 증가하지는 않았다. ‘닌라로’ 치료 중에는 최소 월 1회 혈소판 수를 점검하고 최초의 3주기 동안에는 보다 자주 지속 관찰할 것을 고려해야 한다. 표준 의료 지침에 따라 투여량을 조정하고 혈소판 수혈을 관리해야 한다.

‘닌라로’는 설사(42% 대 36%), 변비(34% 대 25%), 메스꺼움(26% 대 21%), 구토(22% 대 11%)를 포함한 위장관 독성이 보고됐으며 때로는 구토 억제제, 지사제, 지지 요법이 필요했다.

‘닌라로’는 말초 신경병증이 보고됐다(‘닌라로’ 대 위약 부작용 비율이 각각28% 대 21%). 가장 흔하게 발생한 것으로 보고된 부작용은 감각 상의 말초 신경병증이다(‘닌라로’ 대 위약 부작용 비율이 각각19% 대 14%). 두 가지 약물 투여군 어느 쪽에서도 말초 운동 신경병증이 흔하게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됐다(1% 이하). 환자의 말초 신경병증 발생 여부를 지속 관찰하고 필요에 따라 투여량을 조정해야 한다.

‘닌라로’는 말초 부종이 보고됐다(‘닌라로’ 대 위약 부작용 비율이 각각25% 대 18%). 환자의 근본 원인을 평가하고 필요 시 지지 요법을 사용해야 한다. 중증 증상이 나타나면 덱사메타존의 처방 정보에 따라 투여량을 조정하던가 ‘닌라로’의 투여량을 조정해야 한다.

‘닌라로’ 투여군의 19%에서 피부반응이 발생한 데 비해 위약 투여군은 11%에서 피부반응이 나타났다. 두 약물 투여군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난 것으로 보고된 발진 형태는 반구진 발진과 반상 발진이다. 발진 증상이 나타나면 지지 요법을 사용하거나 투여량을 조정 또는 투약을 중단해야 한다.

간 독성 -‘닌라로’로 치료한 환자에서 약물로 인한 간 손상, 간세포 손상, 간지방증, 담즙울체성 간염이 흔하지 않게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 치료 기간 동안 간 효소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3~4급 증상이 있으면 투여량을 조정해야 한다.

임신 - ‘닌라로’는 태아에게 해로울 수 있다. 가임 남성과 여성 환자에게 치료 기간과 ‘닌라로’ 최종 투여 후 90일 동안 피임을 권유해야 한다. 가임 여성은 ‘닌라로’를 사용하면 태아를 위태롭게 할 수 있으므로 임신을 피해야 한다. 호르몬 피임제를 사용하는 여성은 추가적인 피임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모유 수유- ‘닌라로’나 그 대사물질이 모유로 배출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모유를 수유하면 부작용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유를 중단해야 한다.

특정 환자 집단

간 장애 환자: 중등도 또는 중증 간 장애 환자에게는 ‘닌라로’ 개시 용량을 3mg로 줄여야 한다.

신장 장애 환자: 중증 신장 장애 환자나 투석을 요하는 말기 신장 질환 환자에게는 ‘닌라로’ 개시 용량을 3mg으로 줄여야 한다. ‘닌라로’는 투석이 되지 않으므로 투석 시간과 상관없이 투여할 수 있다.

약물 상호작용
NINLARO와 강력한 CYP3A 유도제의 병용 투여를 피해야 한다.

부작용

‘닌라로’ 투여 환자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20% 이상)하고 위약 투여군 보다 더 많이 나타난 것으로 보고된 부작용은 설사(42% 대 36%), 변비(34% 대 25%), 혈소판 감소증(28% 대 14%), 말초 신경병증(28%대 21%), 메스꺼움(26% 대 21%), 말초 부종(25% 대 18%), 구토(22% 대 11%), 요통(21% 대 16%)등이었다. 환자 2%이상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된 중증 부작용은 혈소판 감소증(2%)과 설사(2%)이었다. ‘닌라로’ 투여 환자에서 각 부작용 별로 세가지 약제 중 한가지 이상의 투여를 중단한 환자는 1%이하이었다.

유럽연합(EU) 당국에 제출한 제품 특성 요약문은 http://www.ema.europa.eu/docs/en_GB/document_library/EPAR_-_Product_Information/human/003844/WC500217620.pdf 참조
미국 당국에 제출한 처방 정보는 https://www.ninlarohcp.com/pdf/prescribing-information.pdf 참조
캐나다 당국에 제출한 제품에 관한 논문은 http://www.takedacanada.com/ninlaropm 참조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개요

다케다제약(도쿄증권거래소: 4502)은 과학을 삶에 변화를 주는 의약품으로 구현하여 환자에게 보다 나은 건강과 더 밝은 미래를 가져다 주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는 연구개발 기반의 글로벌 제약회사이다. 다케다는 종양학, 위장병학, 중추신경계 치료분야 및 백신 분야에 연구 개발 노력을 쏟고 있다. 다케다는 사내 및 파트너들과의 연구개발을 통해 혁신의 선두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신규 혁신 제품은 신흥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특히 종양학과 위장병학에서도 다케다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3만 명 이상의 다케다 직원들이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으며 70여 국가에서 헬스케어 파트너들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다케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s://www.takeda.com/newsroom/ 에서 얻을 수 있다.

다케다에 대한 추가 정보는 회사 웹사이트(www.takeda.com)에서 얻을 수 있으며 다케다 제약의 글로벌 종양학 사업부인 다케다 온콜로지에 대한 추가 정보는 웹사이트(www.takedaoncology.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71100505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takeda.com/

연락처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일본언론문의
고바야시 카즈미(Kazumi Kobayashi)
+81 3 3278 2095
Kazumi.Kobayashi@takeda.com
타다 츠요시(Tsuyoshi Tada)
+81 3 3278 2417
Tsuyoshi.Tada@takeda.com
유럽 언론 문의
케이트 버드(Kate Burd)
+41 79 514 9533
kate.burd@takeda.com
일본 외/EU 언론 문의
빅토리아 폰 린텔른(Victoria von Rinteln)
+1-617-444-4391
Victoria.vonRinteln@taked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