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랩, 수필의 인문학적 감성과 칼럼의 냉철한 분석을 동시에 담은 ‘서울, 고뇌에 젖어’ 출간

서태지부터 한국 정치에 이르기까지, 양식 있는 현대 지식인을 위한 인문서

뉴스 제공
북랩
2018-07-09 11:55
서울--(뉴스와이어)--북랩이 급변하는 정세와 대한민국의 현실을 깊이 통찰하고 다양한 분야에 대한 단상을 한 권의 책으로 묶은 인문서 ‘서울, 고뇌에 젖어’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KBS 외신부장을 지낸 칼럼니스트 송장길의 생애 첫 인문서로 6년간 써온 수필과 언론매체에 실었던 칼럼 중 일부를 함께 모아 엮은 것이다. 오랜 시간에 걸쳐 저자가 써온 글 속에서 저자가 품고 있던 때로는 감성적이고 때로는 날카로운 생각들을 만나볼 수 있다.

저자는 서태지의 ‘소격동 엘레지(Elegy)’와 이세돌 명인을 사례로 들며 한국 문화와 옛 감성을 운치 있게 전하고 유엔(UN)의 현주소와 발전 방향에 대한 제언을 곁들여 자신의 생각을 들려주기도 한다.

이 책의 진가는 저자가 다년간 신문에 칼럼을 연재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오늘날의 우리 모습을 매우 논리적인 글로 전개했다는 점에 있다. 부제인 ‘미양(微恙)의 파편들’이라는 표현처럼 인간의 사유가 닿을 수 있는 여러 분야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는 것 역시 큰 장점이다.

이 책은 크게 1부와 2부로 나뉘어 있는데 1부는 정치, 사회, 개인사 등에 대한 개인적인 사유를 수필의 형태로 정리하였고, 2부는 격동하는 2018년 대한민국과 세계의 정세에 대해 냉철한 시선으로 분석한 생각을 칼럼의 형태로 수록했다.

저자는 ‘수필’ 또는 ‘칼럼’이라는 양식에 얽매이지 않고 어떤 사회문제나 현상에 본인의 사유를 덧붙이고 흡인력 있는 문장으로 풀어내어 읽는 이의 공감을 자아낸다. 곧 자신이 지닌 대한민국의 정서, 서울의 정서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의 시린 현실을 따뜻한 말로 바꿔 읽는 이에게 깊은 울림을 전하는 것이다. 또한 요사이 출판 트렌드가 된 가벼운 글 위주의 도서와는 다르게 진중한 문체와 깊이 있는 주제의식이 담겨 있어 독자들에게 다양한 사유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저자 송장길은 KBS 정치부 차장과 외신부장을 역임하며 오랜 기간 언론계에 몸을 담아온 인물이다. 또한 다년간 미주 ‘중앙일보’와 ‘여성경제신문’에 칼럼을 게재해 온 칼럼니스트이기도 하다.

저자가 “해외에 머물 때도 마음과 정신은 언제나 수구초심이었다. 늘 한국 사회에 관한 관심과 걱정은 떨치지 못했다. 대학을 선택할 때 가졌던 세상에 대한 문제의식과 언론에 몸담고 품었던 사회의식, 공동체의식, 역사의식은 세월이 흘러도, 환경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 처럼 대한민국의 수도이자 혼이 담겨 있는 서울에 대한 저자의 생각과 의식을 이 책에서 보여주고자 한다.

자신을 길러준 서울을 사랑하고, 서울의 체온과 서울의 음성을 사랑하고, 늘 서울의 감성으로 숨 쉬고자 했던 저자 송장길. 합당한 언어와 정직한 수사법으로 쓰여진 여든 한 편의 글에서 우리는 저자의 따뜻한 마음을 마주하게 된다.

북랩 개요

2004년에 설립된 ㈜북랩은 지금까지 1500종이 넘는 도서를 출간하며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에 맞춰 새로운 출판 패러다임을 추구하고 있다. 출판포털과 주문형 출판장비(POD)를 보유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유익한 콘텐츠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책을 출간할 수 있고 원하는 독자층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퍼블리싱 서포터스(Publishing Supporters)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www.book.co.kr

연락처

(주)북랩
출판사업부
오경진 팀장
02-2026-577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