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폐기물 에너지 재활용 실무 및 사례’ 강좌 개최

부산--(뉴스와이어)--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폐기물 재활용과 에너지화에 대한 최신 기술, 사업성, 시설과 운영 노하우 소개를 통하여 에너지 절감을 도울 수 있도록 ‘폐기물 에너지 재활용 실무 및 사례’ 강좌를 7월 10일부터 11일까지 2일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폐기물관리법’은 폐기물을 ‘사람의 생활 또는 사업활동에 필요 없게 된 물질’로서 1차적으로 발생원과 폐기물 발생량에 따라 생활 폐기물과 사업장 폐기물로 구분되며, 2차적으로는 유해성에 따라 사업장 일반 폐기물, 지적 폐기물로 3차적으로는 발생 특성에 따라 사업장 생활폐기물, 사업장 배출 시설계 폐기물, 건설 폐기물, 의료 폐기물 등으로 분류된다.

한국은 에너지 자원이 부족한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도시화가 급격하게 진행되어 에너지와 자원 소비가 많은 국가로서 약 96%를 에너지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2015년 한국은 에너지 수입에 지불한 외화만 총 1000억달러로 주요 수출품인 자동차 및 반도체 수출액을 합한 금액과 맞먹는 금액이다. 이미 OECD, 독일, 일본과 같은 주요 선진국은 폐기물의 자원화 및 에너지화를 위해 자원순환 정책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현재 폐기물을 매립하는 사회구조에서 벗어나 재활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자원순환기본법을 2018년부터 시행하였다.

이번 강좌는 폐기물 에너지화 정책 및 제도, 유기성 폐기물 재활용 기술, 폐기물 에너지 사업, 타당성 분석 사례, 산업 폐기물 에너지화 기술, 폐기물 처리시설 열회수기술, 운영 및 유지보수에 대해 각 분야의 전문가 등을 초청하여 강좌를 진행하며 폐기물 재활용 기술에 대한 많은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 후 참가할 수 있다.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개요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의 공동훈련센터로 기업체 맞춤식 수요조사에 의거한 ‘에너지와 환경’ 분야 강좌를 개설하여 무료로 교육하는 곳으로, 기업체 재직자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산업체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곳이다.

웹사이트: http://peet.pusan.ac.kr

연락처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
구본철 연구교수/공학박사
051-510-3055
이메일 보내기

참가 문의
051-510-3144, 3146, 3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