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프레임, BL문화 총괄서 ‘BL진화론’ 출간

BL진화론 “보이즈 러브가 사회를 움직인다”

뉴스 제공
이미지프레임
2018-06-18 12:00
서울--(뉴스와이어)--서브컬쳐의 명가 이미지프레임이 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남성 간의 연애를 중심으로 엮어나가는 이야기인 보이즈 러브(BL)는 작가와 독자 대부분이 이성애 여성이다. 그런 BL이 변화하면서 최근에는 현실보다 호모포비아와 이성애 규범, 여성 혐오에서 자유로운 작품이 탄생하고 있다. 이 책은 BL의 역사를 따라가면서 그 수수께끼에 접근하여 작품과 작가, 독자의 의식, 사회와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를 작품 분석을 통해 밝히려 하는 시도이다.

◇한국에 처음 소개되는 BL문화 총괄서

BL을 즐기는 독자라면 익히 알고 있을 작가들, 이 책의 표지를 그린 나카무라 아스미코, 이마 이치코, 타카이도 아케미, 코다카 카즈마, 코토부키 타라코, 요시나가 후미, 야마다 유기를 비롯하여 BL의 선조인 ‘미소년 만화’를 그린 하기오 모토, 키하라 토시에까지 다루는 이 책의 폭넓은 작품 분석은 단순히 BL을 즐길 뿐만 아니라, 그 즐거움으로 인해 점점 더 현실에서 진화하고 있는 장르의 성장까지 다루고 있다.

저자는 BL 애호가이자 BL 연구자의 입장으로써 ‘BL진화론’은 BL의 시조로 ‘연인들의 숲’의 모리 마리를 간주하며 BL의 역사를 분석한다. 각 시대별로 나타나는 BL의 진화를 살펴보며, 그와 관련된 작품들을 살펴보는 흥미로운 관점들이 이 책의 곳곳에 드러나 있다.

◇BL진화론의 응용

영화에 그려진 남성 동성애를 분석하여 진화를 모색한다. 어쨌든 BL은 ‘남성 동성애의 이야기를 여성들이 묘사하거나/쓰거나 읽거나 하면서 기뻐하고 있다니’, ‘이상하다’나 ‘특수’하다고 말하기 쉽다. 확실히 ‘만드는 사람과 읽는 사람들이 보는, 이성인 캐릭터 간의 동성애를 축으로 한 이야기군을 생산하는 장르’는 BL뿐이다. 하지만 ‘BL은 특수’라고 할 때 거기에는 ‘이야기 내의 캐릭터와 다른 성별이며 다른 성적 지향인 이성애 여성이 그리는 BL은 이상하다’는 전제가 가려져 있다. 이를 뒤집어 보면 ‘(리얼)게이가 남성 동성애 이야기를 그리면 거기에는 자연스럽게 게이의 리얼리티가 녹아 있다’라는 전제이다(본문 277~278p).

‘고하토’, ‘메종 드 히미코’, ‘필라델피아’, ‘아이다호’, ‘밀크’, ‘46억년의 사랑’ 등 영화에 그려진 남성 동성애의 유형 중에 호모포비아의 표명으로 나타나는 ‘나쁜 유형’과 새로운 유형의 관계를 성실한 상상력을 불어넣어 만든 ‘진화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는 보론은 BL를 이해하는 데 있어 또 다른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미조구치 아키코

대학 졸업 후 패션, 아트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한편 레즈비언으로서 커뮤니티 활동도 전개했다. 1998년 미국 뉴욕주 로체스터대학 대학원에 유학, 시각&문화연구 프로그램에서 접한 퀴어 이론을 통해 자신의 뿌리가 BL(의 조상인 <24년조>의 <미소년 만화>)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BL과 여성의 섹슈얼리티를 테마로 박사 학위 취득했따. BL론뿐만 아니라 영화, 아트, 퀴어 영역 연구윤리 등에 대해 논문과 기사를 집필했다. 가쿠슈인대학 대학원 등에 강사를 역임하고 있다. 이 책이 최초의 단행본이다.

역자 / 김효진

서울대학교 일본 연구소 조교수. 서울대학교 인류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를, 하버드대학교 인류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오타쿠 문화를 중심으로 한 현대 일본 사회의 대중문화 및 젠더 정치학, 한일 문화교류와 세계화 속의 문화민족주의,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등을 주로 연구하고 있다. 관련 주제에 대해 다수의 저서와 논문을 집필했고 현재 한국 동인지 아카이빙을 진행하면서 한국과 일본의 오타쿠 문화, 동인 문화에 대한 단행본을 준비 중이다(2018년 출간 예정).

이미지프레임 개요

이미지프레임은 대한민국 만화의 미래를 꿈꾸며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출판사다. 2002년 창립하여 만화를 중심으로 다양한 대중문화 장르의 출판물을 기획 및 출판해 왔다. 또한 출판물을 넘어 만화가 활용되는 여러 콘텐츠를 모색하여 다양한 미디어에 이식하는 종합 콘텐츠 기획 개발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앞으로 이미지프레임은 고품질 출판 만화부터 혁신적인 디지털 만화 콘텐츠까지 그리고 다양한 취향을 희구하는 독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문화콘텐츠 회사로서 최선을 다한 작품을 세상에 선보이고자 한다. 이미지프레임은 일본 만화의 무분별한 수입-출판보다는 출간할 작품을 엄정하게 선별하고 수입하여 ‘사서 보는 만화’로 만화 구독 환경을 바꾸려는 노력을 애정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해 나가고자 한다.

첨부자료:
[BL진화론]_보도자료.hwp

트위터: http://twitter.com/mmcomics_

웹사이트: http://imageframe.kr/

연락처

이미지프레임
영업팀
김정훈 팀장
070-4276-600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