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펌프의 운전실무와 에너지 절감기술' 강좌 개최

부산--(뉴스와이어)--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6월 21일부터 22일까지 2일간 ‘펌프의 운전실무와 에너지 절감기술’에 대한 강좌를 진행한다.

기존 에너지 자원의 비용 증가와 온실가스 문제 및 환경 규제 등의 전 세계적인 주요 이슈에 따라 유체기계 분야에서도 에너지 저감 문제는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유체기계는 크게 Fan, Blower, Pump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에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유체기계 중 펌프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에 일환으로 펌프의 설계 및 에너지 절감과 관련된 기초 강좌를 수행하고자 한다.

펌프의 누설 및 유체손실의 개념을 이해하고 시스템 부하에 적합한 최적의 펌프를 적용하는 것이 에너지를 저감하는 방법이다. 펌프에 대한 이론 및 최신 기술을 소개하여 관련 재직자의 직무능력 향상 및 에너지 절약 분야의 진보된 기술 혁신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강좌는 펌프의 기초 이론에 대한 강좌와 실무적인 에너지 절감 기술 강좌를 통해 펌프 관련 기술의 필요성과 효율성에 대해 체감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의 강의와 토론을 통해 향후 업계의 관계자가 준비해야 할 유체기계 분야의 기반기술에 대한 정보 공유의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강좌 내용은 펌프 수력부 설계 기초 이론, 유동해석을 통한 성능 예측 방법 및 사례, 펌프 에너지 절감 방법 및 사례, 펌프의 적용 분야 및 종류 소개, 펌프의 기초 구조 설계 기술 실무, 펌프의 고장진단 기술 실무, 펌프 시스템의 진동 분석 및 절감 기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홈페이지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개요

센터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의 공동훈련센터로 기업체 맞춤식 수요조사에 의거한 ‘에너지와 환경’ 분야 강좌를 개설하여 무료로 교육하는 곳으로, 기업체 재직자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산업체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곳이다.

웹사이트: http://peet.pusan.ac.kr

연락처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
구본철 연구교수/공학박사
051-510-305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