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조병화문학관, 제15회 조병화 시축제 개최

15~16일 2일간… ‘시인의 아내 시영(詩影) 김준展’ 등 다양한 행사 열려

뉴스 제공
조병화문학관
2018-06-14 09:00
안성--(뉴스와이어)--편운 조병화 시인(1921~2003)의 문학과 예술혼을 기리는 문학행사 제15회 조병화 시 축제가 6월 15일(금)부터 16일(토)까지 시인의 고향인 안성에 자리한 조병화문학관에서 개최된다.

제15회를 맞이하는 조병화 시 축제에서는 제11회 꿈나무 시낭송대회, 제28회 편운문학상 시상식, ‘시인의 아내 시영 김준展’, 전시연계 특별강연 ‘나의 어머니 김준’, 안성 시 수필 읽는 날 등 다양한 문학행사가 펼쳐진다.

6월 16일 토요일 정오에 개막하는 ‘시인의 아내 시영(詩影) 김준展’은 시인의 아내 김준(1923-1998)의 작고 20주기를 기하여 진혼제를 겸하여 특별기획됐다. 시의 그림자로 묵묵히 인내하며 조병화의 시적 후원자요, 시정신의 한 근원이었던 김준 여사의 삶을 조명한다. 격동기의 한국사회에서 여의사로, 네 자녀의 어머니로, 한양 조씨 가문의 며느리로, 광산 김씨 가문의 딸로 자신의 소명을 훌륭히 펼치며 살았던 그녀의 삶이 담긴 사진들과 유물들을 통해 조병화 시인의 시적 확장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전시는 10월 31일까지 계속된다.

전시와 연계한 ‘나의 어머니 김준’ 특별 강연회에서는 평생토록 아버지 조병화가 시인으로, 화가로, 교육자로, 럭비인으로 살아가는 데 보이지 않는 힘이 되어 주었던 어머니 김준 여사의 삶을 아들 조진형 조병화문학관 관장이 들려준다. 강연 후에는 한국문인협회 안성지부와 종로지부 회원들이 ‘안성 시 수필 읽는 날’ 낭송회를 열어 조병화 시인이 쓴 아내 김준 관련 시, 시집 후기, 편지 등을 낭송한다.

제15회 조병화 시 축제를 여는 제28회 편운문학상 시상식에서는 시 부문에서 공동 수상자로 시집 ‘꽃 밟을 일 근심하다’ 저자 장석남 시인, ‘허공으로의 도약’의 저자 조창환 시인이 각각 수상한다.

안성시 및 인근 지역의 초등학생들이 경연하는 ‘제11회 꿈나무 시낭송대회’는 6월 15일 오후 2시에 열린다.

조병화문학관 개요

조병화문학관은 편운 조병화 시인이 남긴 창작 저작물, 그림과 유품들을 전시하는 문학기념관으로 그가 추구해 온 ‘꿈과 사랑의 시 정신’이 오롯이 보존되어 있는 생생한 문학현장이다. 문학관이 위치한 난실리는 조병화 시인이 태어나 자란 곳이다. 장재봉 산자락에 자리 잡은 편운동산에는 문학관을 비롯하여 어머니 진종여사 별세 후 세운 묘막 ‘편운재’, 집필실로 사용하던 ‘청와헌’과 가족묘소가 조화롭게 펼쳐져 있다. 봄, 여름, 가을 색색의 꽃들이 만발하는 편운동산은 계절마다 새로운 모습으로 방문객을 맞이하며 위안을 준다.

웹사이트: http://www.poetcho.com

연락처

조병화문학관
사무국
전호석 간사
02-762-065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