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슨코리아 왓츠넥스트(What’s Next) 그룹, 한국인 식생활에 관한 조사 결과 발표

한국인, 일주일 평균 여성은 5.9회·남성은 3.4회 ‘직접 요리한다’

자발적 혼밥족, ‘내가 원하는 시간에 먹을 수 있어’ 혼밥 한다

뉴스 제공
닐슨IQ코리아
2018-05-31 09:00
뉴욕--(뉴스와이어)--글로벌 통합 정보 분석 기업 닐슨코리아의 왓츠넥스트(What’s Next) 그룹이 실시한 한국인의 식생활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들은 평균적으로 하루 1끼(주간 평균 7.71끼)를 집에서 먹고, 일주일 중 4-5회(주간 평균 4.65회) 직접 요리를 하며, 주간 1회(1.37회) 정도 배달 음식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닐슨코리아가 실시한 한국인의 식생활에 관한 조사는 사람들이 어디서 어떻게 식사를 하는지 한국인의 식생활 전반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전국 19세 이상 70세 미만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4월 30일부터 5월 8일까지 온라인 조사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한국인, 하루 한번 집에서 밥 먹지만, 요리는 일주일에 4회 정도 한다

조사 결과 한국인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한번 집에서 식사를 하지만, 직접 요리를 해서 먹는 경우는 일주일 평균 4-5회 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일주일에 3.41회)보다는 여성(일주일에 5.93회)이 요리 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일주일에 평균 1회 정도 배달음식을 시켜먹는데, 배달 음식으로 식사를 하는 횟수는 남성(1.46회)과 여성(1.27회)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다만,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집에서 먹는 경우가 많아지고, 직접 요리를 하는 횟수도 많아지는 트렌드를 보여 나이가 들수록 ‘집’에서 ‘요리’해서 식사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주로 어떤 식사를 하는지 조사한 결과, 응답자들은 일주일 평균 약 2회(2.1회) 정도는 가정 간편식을 활용해서 식사를 해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 간편식 이용률은 남녀, 연령대별 큰 차이 없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으나, 1인 가구는 다른 가구 대비 가정 간편식의 이용률이 주당 평균 3.1회로 평균 대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1인 가구는 외식 횟수도 응답자 전체 평균(2.2회) 대비 일주일 2.8회로 다소 높았고, 배달 음식 취식 횟수(1.8회)도 평균 대비 높은 반면, 요리 횟수는 3.8회로 평균 대비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인 10명중 8명은 한 달 내 혼밥 경험

한국인 10명중 8명(80.1%)은 지난 한 달간 혼밥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20대(88.3%)와 20대 남성(90.2%)의 혼밥 경험률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평소 혼자 밥을 먹는다고 응답한 ‘혼밥족’ 중 혼자 먹는 것이 더 편하다고 응답한 ‘자발적 혼밥족’이 45.8%로 절반에 가깝게 나타나 혼자 밥을 먹는 것이 더 이상 ‘같이 먹을 사람이 없어서’가 아닌 본인의 선택인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자발적 혼밥족은 주로 ‘내가 편한 시간에 먹을 수 있어서(51.9%)’ 혼자 밥을 먹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닐슨코리아 왓츠넥스트그룹의 최원석 전무는 “바쁜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 특성상 집에서 밥을 먹는 ‘집밥’이 줄어들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한국인은 하루 한번 집밥을 먹지만 요리는 주당 4-5회에 그쳐 매번 ‘요리’해 먹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소비재 관련 기업들은 1인 가구가 증가하고, 혼밥 식당이 늘어가는 등의 사회적 변화에 따라 사람들의 식생활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비즈니스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닐슨코리아 왓츠넥스트(What’s Next) 그룹의 ‘한국인의 식생활에 관한 조사’에 대하여

글로벌 통합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의 왓츠넥스트 그룹은 한국 사회의 사회·문화·경제 등 다방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쟁점 및 현안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진단하고, 이를 통해 기업들의 경제 활동과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왓츠넥스트 그룹에서 진행한 ‘한국인의 식생활에 관한 조사’는 전국 19세 이상 70세 미만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4월 30일에서 5월 8일 중에 온라인 조사로 실시되었으며 조사의 신뢰 수준은 95%이며 최대 허용오차는 ±3.1%p이다.

닐슨(Nielsen) 개요

닐슨은 소비자들이 보고 구매하는 것(‘What Consumers Watch and Buy’)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글로벌 퍼포먼스 매니지먼트 기업이다. 닐슨의 Watch부문에서는 미디어사와 광고주에게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등 모든 형태의 콘텐츠가 소비되는 다양한 기기를 넘나드는 통합 오디언스 측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Buy 부문에서는 소비재 제조사와 유통사에게 전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한 소비재 산업의 성과 측정 지표들을 제공해 오고 있다. 닐슨은 Watch와 Buy 부문은 물론 외부 데이터 소스에서의 정보들을 통합해, 고객사들에게 실질적으로 기업 성과를 개선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닐슨은 S&P 500 기업으로서, 전세계 인구의 90% 이상을 커버하는 100여개 국가에 진출해 있다.

웹사이트: https://nielseniq.com

연락처

닐슨코리아
커뮤니케이션팀
조성혜 부장
02-2122-7087
이메일 보내기

김정연 과장
02-2122-708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