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X, 암호화폐 거래소 선택 및 HFT 알고리즘에 기반한유동성 문제 해결

뉴스 제공
STeX Exchange
2018-05-17 18:03
서울--(뉴스와이어)--암호화폐 거래의 부상은 ‘거래 플랫폼’과 절대적으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현재, 암호화폐의 전세계 교역량은 증가세에 있으며 암호화폐 신규 거래자 수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수많은 포럼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 없이,암호화폐 거래소는 거래의 성공과 보안에 대한 보장 없이 거래에 수반되는 위험을 기꺼이 감수할 의향이 있는 거래 상대방을 찾아내어 모든 사람들과의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거래 성사를 위한 핵심 요인이다.

거래소는 전체 암호화폐 시장에서 필수 서비스인 “유동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여기에서, HFT 알고리즘이 이를 어떻게 평가하고 최선의 거래 성립을 촉진하는지 알 수 있다. 유동성은 이러한 시장 부문에서 가장 큰 도전과제들 중 하나이다. 현재, 유동성은 규제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시장의 투기적 특성에 의해서도 크게 영향을 받는다.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암호화폐 매입이나 매각 또는 대량 주문을 결정하며 결과적으로 변동성이 유발된다. 시장은 그러한 변동성을 흡수할 능력이 없을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가치의 증감 없이 10k 비트 코인이 오가는 거래를 처리할 수 없다. 이는 기존의 금융 시장에 비해 유동성이 불충분하고 유동성이 가장 큰 현금등가물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거래 활동 이외에, 각 거래에 대하여 암호화폐의 고유한 유동성은 매도를 위한 코인이 부족할 때 활용 가능한 준비금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 거래 물량이 약 1k BTC 에 그치는 소형 거래소에서는 수급 불균형 또는 국부적인 가격 하락이라는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데 매입자는 원래 가격보다 약 1-10% 높은 거래 비용으로 그러한 문제에 대응해야 하므로 거품이 발생된다.

유동성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선택할 때 주요한 고려사항들 중 하나이다. 이는 아래에 제시된 두 가지 요인으로 설명된다.

- 보안 및 명성: 암호화폐 거래소는 Gox, Bitfinex, Coincheck를 비롯하여 주요 거래 플랫폼에 수십억 달러의 손실을 초래한 악명 높은 해킹 사건 등 사이버 범죄의 매력적인 표적이 되고 있다.이제, 거래소들은 정보 보안을 책임져야 할 뿐만 아니라 ‘펌프 앤 덤프 조작’(가격이 어느 시점에 도달하면 대량 매도로 가격 폭락을 유도함) 및 기타 사기 행위를 탐지하고 방지해야 할 책임이 있다. 이러한 두 가지의 과제는 셋업과 운영에 수백만 달러의 비용을 초래하는 고도의 보안 프로토콜과 고급 인프라를 요구한다. 그러나, 거래소 명성에 대한 이러한 투자의 영향은 장기간에 걸쳐 누적되어 투자 금액 증가로 이어진다.

- 거래 물량 및 거래 쌍(trading pairs): 최상위 거래소들에서는 하루 24시간 10억 달러 이상의 거래가 이루어지며 기본 코인으로 등록된 비트코인과 에테르 등 주요 암호화폐로 많은 거래 쌍이 제안된다. 암호화폐만 거래되는 거래소에서는 많은 코인을 구할 수 있으며 대형 거래 물량이 축적되는 경향이 있다. 반면, 법정 화폐만 거래되는 거래소는 과대한 규제와 엄격한 검증 프로세스로 인하여 유동성이 더 낮고 거래 쌍은 제한적이어서 거래 물량이 감소될 수 있다.

HFT 알고리즘의 문제 해결 방식

“Flash Boys” 책이 출판된 이후 현재 언론이 면밀하게 조사하고 있는 고빈도 거래(HFT)는 시장 지배력 남용과 관련되어 있다. HFT 거래들은 시스템으로부터 이윤을 획득하기 위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유동성 문제에 대한 희생양이 되었다. 고빈도 거래는 원래 증권 거래소에서 전개되는 거래 형태이지만 분권화된 암호화폐 시장 내에서 그 효율성을 입증하고 있다.

STeX.Exchange는 자동화된 광의유동성 지표(Liquidity Aggregates) 부문의 선구자이다. 본 프로젝트는 시장에 아무런 변화를 초래하지 않으면서 암호화폐 거래소로 오퍼를 통합함으로써 유동성 문제를 해결한다. 여기에서, HFT 알고리즘은 수천 건의 거래를 통틀어 실시간 정보 분석을 가능하게 하며 고객들이 시장에서 최선의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게 한다. 분권화된 시스템으로 설계되는 STeX는 각각의 직접 거래에서 최대 10k 크로스 레이트(cross rate)를 지원하고 ‘암호화 자산’의 거래를 처리하는 맞춤형A2A (Any-to-Any) 기술을 적용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STeX는 궁극적인 거래 플랫폼으로 변모할 것이며 암호화폐 시장의 빠른 성장을 막는 가장 큰 걸림돌을 제거할 것이다.

사실, STeX추적손절매 주문, 이익실현 주문, 시스템 구동을 위해 적용되는 정교한 HTF 시장 형성 알고리즘 등의 거래 도구를 비롯하여 선물 및 옵션 등 다양한 전통적인 금융 증서 채택을 통해 암호 자산 유동성의 최대 제공자로 변모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이 프로젝트는 8~9월 크라우드펀딩캠페인 기간 동안 ETH(이더리움) 거래량을 15k 증가시켰고 최소기능제품(MVP)을 출시했다.

STeX는 벤처기업을 위한 추가 자금 조성을 위해 ICO를 실시할 예정이다. 5월 1일에 개시된 STeX A2A fundraiser는 1~2개월 후에 종료될 계획이다. ETH, BTC, LTC, DASH, TRX, BTG 및 BCH에 대하여 A2A 토큰 구매가 가능하다. 토크은 보너스 및 할인 수수료 지급을 위해 STEX 플랫폼 내부에서 사용될 수 있다.

STeX.거래소에 대한 소개
STeX.거래소는 자동화된 유동성 결합을 갖추고 있으며 혁신적인 A2A (Any2Any) 기술로 움직이는 최초의 암호화폐 거래소다. 플랫폼은 i) 2가지코인의교차거래로상위 100개의코인에직접적인접근, ii) 콜드 월렛을 사용하여 코인을 보관하는 능력, iii) 다른거래소들의유동성을종합하는자동시스템 등을 제공한다. 프로젝트는 2017년 9월 하드캡15,000 ETH에 달하여 크라우드펀딩을 완료하였다. 프로젝트의 알파 버전은 2018년 3월 27일 시작되었으며 베타 버전은 2018년 2분기에 시작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s://stex.exchange/

연락처

STeX Exchange 홍보대행
Across Asia Communications
Chloe Chan
 +852 3111 517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