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NOC, OCP와 파트너십 확대… 세계적 비료 합작사 설립 합의

설립되는 합작사는 ADNOC의 세계적 규모의 유황 생산 능력, 암모니아 및 가스 전문기술 및 물류 네트워크와 OCP의 세계 최대 인산염 자원에 대한 접근성 및 비료 업계의 선도적 입지를 결합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모로코의 조르프 라스파르(Jorf Lasfar)와 아랍에미리트의 루와이스(Ruwais)에 시설 자산을 보유하는 합작사를 단계적으로 신설

2018-05-16 17:20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아부다비국영석유공사(Abu Dhabi National Oil Company, 이하 ‘ADNOC’)와 모로코 OCP그룹(OCP Group of Morocco), 이하’OCP’)이 양사의 국제 사업 전략의 실현을 가속화하기 위해 세계적 차원의 비료 합작사를 단계적으로 신설하기로 합의했다.

신설할 합작사는 ADNOC의 세계적 규모의 유황 생산 능력, 암모니아 및 가스 전문기술, 운송 및 물류 네트워크와 OCP의 대량 인산염 자원에 대한 접근성, 1세기 동안 축적해온 비료 전문 노하우 및 마케팅 네트워크 등 두 회사의 경쟁력 있는 강점을 바탕으로 세계적 차원의 비료 생산업체가 될 것이다. 파트너십 계약에 따라 합작사는 아랍에미리트와 모로코에 각각 1개의 비료 생산 허브를 건설(기존 자산과 신규 시설을 활용하여)하여 전세계 시장에 진출한다는 전략이다.

이번에 합의한 파트너십은 두 회사가 2017년12월에 합의 발표한 유황 제품의 장기 인수 계약을 바탕으로 파트너십을 더욱 확대하는 것이다. 두 기업은 파트너십을 확대함에 따라 각자의 강점을 활용하고 인적 자본을 확보하여 신설되는 합작사를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양사의 합의는 ADNOC가 이미 발표한 계획인 대량 가스캡(gas cap)을 활용, 사워 가스(sour gas, 정제되지 않은 가스) 생산 역량을 확장하여 가스 생산량을 확대하기 위해 현재의 연간 700만 톤 생산량을 최소 50% 늘리겠다는 방침과 합치한다. OCP는 증가세에 있는 비료 수요의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게 하는 대규모 사업 강화 프로그램을 추진해 왔다. 그 1단계 사업이 올해 완료되어 그룹의 기존 비료 생산 용량을 1200만 톤 확대하고 수출량을 1800만 톤 이상으로 증강했다.

이번 계약에 대해 아랍에미리트 국무장관 겸 ADNOC그룹 최고경영자(CEO)인 술탄 아메드 알 자베르(Sultan Ahmed Al Jaber) 박사는 “OCP그룹과 신설하기로 한 합작사는 ADNOC가 하류 사업(유통, 판매, 마케팅 등)의 성장, 제품의 다양화 및 수익의 증대를 통해 우리의 모든 자원의 가치를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보여주는 것이다. 이번 합의는 우리의 모든 가치 사슬을 우리의 역량과 자원을 보완하고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하고 가치를 부가하는 장기 파트너에게 개방한다는 방침에 따라 작년에 발표한 파트너십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하고 “중요한 것은 이번 계약이 아랍에미리트와 모로코 간의 기존 긴밀한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이러한 확고한 기반을 바탕으로 새로운 세계 최고 비료 기업이 되기 위해 협력한다는 정부 지도층의 지침에 부합한다는 점”이라고 덧붙였다.

무스타파 테랍(Mostafa Terrab) OCP그룹 회장 겸 CEO는 “두 회사가 협력하면 세계 최대 규모의 인산염 자원과 세계 최대 용량으로 생산되는 유황이 결합되고 업계에서 전례 없는 연합체가 구성되어 파트너들에게 세계 최고 수준의 종합 자산과 이를 보완하는 광범위한 지역의 시장 기반을 제공하게 된다. 이번에 새로 수립한 파트너십은 우리의 글로벌 전략에 부응하여 증가세에 있는 전세계 비료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게 하는 귀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계약은 ADNOC가 세계적 하류 사업 부문 선도기업이 되어 자사와 그 파트너 및 아랍에미리트의 이익을 위해 자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배럴 하나하나의 가치를 더욱 높이겠다는 야심과 계획을 발표한 ‘하류사업 투자 포럼(Downstream Investment Forum)’에서 체결됐다. 이 합작 사업은 상류사업(연구, 개발 생산 등)의 수익성과 하류사업의 가치를 더 높이고 더욱 지속가능하고 경제적인 가스를 공급하며 마케팅과 교역 활동을 더 선제적이고 적응성 있게 전개한다는 ADNOC의 2030전략에 부합한다. 또 이 프로젝트는 루와이스에 세계 최대 종합 정유 및 석유화학 단지를 조성한다는 후속 성장 계획을 더욱 뒷받침한다.

아부다비에서 개최된 ADNOC의 ‘하류사업 투자 포럼’에는 세계 각국 글로벌 기업의 CEO 40여명과 다양한 산업 부문의 고위 경영인 800여명이 참석했다. 이 포럼에서 ADNOC는 그 파트너, 이해관계자, 고객 및 공급업체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하류사업 성장 계획에 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한편 하류사업을 재규정하고 변혁할 것을 모색함에 따라 ADNOC의 확장된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제공되는 새로운 파트너십과 투자기회를 소개했다.

아부다비국영석유공사(ADNOC) 개요

아부다비국영석유공사는 에너지 및 석유화학 회사의 주요 복합 그룹으로 하루에 약 300만배럴의 석유와 105억입방피트의 처리 가스(raw gas)를 생산한다. 총 14개의 분야별 전문 자회사 및 합작 투자 기업을 통해 통합된 업스트림, 미드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사업을 전개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adnoc.ae)에서 확인 가능하다. 문의는 이메일(media@adnoc.com)로 하면 된다.

OCP 개요

OCP 는 거의 100년 가까이 제품을 생산해온 세계 선도적 비료 업체이다. OCP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인광석 매장 광산을 독점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회사는 업계에서 가장 낮은 가격의 인광석을 생산하여 인산염 가치사슬 내에서 최대 물량의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OCP는 직원2만1000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광업 및 비료생산 사업과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ocpgroup.ma 또는 http://www.ocpgroup.ma/media/pressroom 참조

*출처: AETOSWire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51500598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adnoc.ae

연락처

아부다비국영석유공사(Abu Dhabi National Oil Company, ADNOC)
숀 맥카시(Sean McCarthy)
+971564067996
smccarthy@adnoc.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