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PS, Advanced LTE/5G 통신 및 네트워킹 IC 설계를 위한 업계 최고 성능·최고 효율의 I7200 프로세서 코어 발표

I7200, 고효율 병렬 프로세싱과 실시간 이벤트에 대한 빠른 응답성, 50% 성능 향상으로 고성능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탁월한 선택

뉴스 제공
MIPS Technologies
2018-05-02 18:04
산타클라라--(뉴스와이어)--업계에서 널리 쓰이는 MIPS 프로세서 아키텍처 및 라이선스용 IP 코어 공급사인 MIPS가 미드레인지 32비트 제품 라인업의 하나로 새로운 고성능 라이센서블 IP 코어인 I7200 멀티스레드 멀티 코어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동급 최고의 효율성은 Advanced LTE Pro 및 곧 상용화될 5G 스마트폰 SoC(시스템온칩)의 고대역폭 모뎀 서브시스템과 같이 전력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은 물론이고 네트워킹 IC와 기타 여러 애플리케이션에 필수적이다. I7200은 MIPS의 이전 세대 프로세서보다 성능은 50% 향상됐으나 증가된 면적은 20% 미만에 불과하다.

데이비드 라우(David Lau) MIPS 엔지니어링 부문 부사장은 “MIPS CPU는 다양한 모바일 브로드밴드용 LTE 애플리케이션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면서 “새로 출시된 I7200은 전반적으로 성능이 향상되었고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CPU 코어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설정 변경이 가능한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5G 시스템 전환을 크게 앞당길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LTE 모뎀은 사이즈가 작고 전력 소비가 적은 모델이 드물며 지연 시간과 확정형 응답성이 시스템 성능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LTE 모뎀의 통신 처리를 위해 I7200은 실시간 임베디드 프로세싱에 필요한 특성을 최적화하도록 조정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MIPS 32비트 I-Class 프로세서 코어 제품군에 속하는 I7200은 MIPS의 멀티스레딩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기술은 높은 성능을 효율적으로 발휘할 뿐만 아니라 실시간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이벤트에 대해 매우 낮은 지연 반응성을 지원하는 핵심 메커니즘이다.

높은 성능과 실시간 이벤트에 대한 빠른 응답이 모두 필수적인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프로세서로 손꼽히는 I7200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스레드 우선순위 설정 및 제로 사이클 콘텍스트 스위칭이 가능한 동시 멀티스레딩
· 설정 가능한 메모리 관리 - 완전한 TLB 기반 메모리 관리 유닛(MMU) 또는 보다 단순하고 확정성을 갖춘 32비트 영역 메모리 보호 유닛(MPU) 옵션 제공
· 각 코어의 명령과 데이터 혹은 통합 구현을 위한 밀착 결합, 고속 접근 확정적 스크래치패드 메모리(SPRAM, 각각 최대 1MB)

미디어텍 상무 겸 최고기술경영자인 케빈 조우(Kevin Jou) 박사는 “MIPS CPU는 강력한 멀티스레딩 능력으로 LTE 모뎀에 효율적이고 높은 처리율을 제공하며 시스템 성능에 크게 기여한다”며 “I7200은 MIPS 상하이 설계팀 주도 하에 전 세계적 협력으로 개발되었다. 또한 지연 시간에 민감한 다수의 태스크를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LTE Advanced/5G 기능을 대상으로 높은 컴퓨팅 성능과 빠른 실시간 응답 등 핵심적인 이점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I7200은 실시간 임베디드 시스템에 포커스를 맞추기 위해 MIPS 코어로는 최초로 업계에서 코드 사이즈가 가장 작은 nanoMIPS™ ISA를 사용했다. nanoMIPS는 명령어 길이가 가변적인 ISA로 16/32/48비트 명령어와 다양한 최적화 요소로 구성되었으며 최적화를 통해 가장 작은 코드 사이즈로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는 목표 실현이 가능하다. 또한 상응하는 컴파일러와 컴파일 플래그를 사용해 비슷한 애플리케이션에서 경쟁하는 다른 코어에 비해 코드 사이즈가 최대 10% 작아졌다. 따라서 시스템 전체적으로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들었으나 작은 코드 사이즈는 고성능 통신과 실시간 임베디드 시스템에 필수적이다. 우선 순위가 높은 이벤트나 인터럽트에 지연 시간이 짧고 확정적 실행이 가능한 가장 빠른 로컬 메모리 배열에 들어갈 수 있는 코드 양을 최대화하기 때문이다.

출시된 버전의 IP 코어 제품은 현재 라이선스 이용 가능하며 I7200은 MIPS 협력사와 고객 사이에서 폭넓은 지지를 얻고 있다.

협력사 평가(알파벳순)

Ashling Microsystems Ltd.의 Roisen O’Keeffe 사업개발부문장은 “MIPS의 오랜 파트너로서 I7200이 임베디드 시스템 시장의 코어 솔루션 부문에서 MIPS가 앞서 나갈 원동력으로 중요한 이정표 역할을 하리라 믿는다”면서 “우리는 고객사 프로그램 협력을 통해 MIPS의 시장 인사이트와 기술 리더십을 높게 평가하게 되었다. 앞으로 I7200을 기반으로 하는 각종 제품 개발 지원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Express Logic의 William Lamie CEO도 “I7200은 고성능과 실시간 이벤트에 대한 빠른 응답이 필요한 통신, 네트워킹, 기타 애플리케이션용 프로세서로 높은 효율성을 보장한다”고 호평했다. 그러면서 “산업용 X-Ware IoT 플랫폼(ThreadX RTOS 기반)에 새로운 I7200 코어를 포함시켜 MIPS CPU에 대한 장기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Imperas Software, Ltd.의 Simon Davidmann CEO는 ‘Imperas와 OVP 시뮬레이터, 가상 플랫폼, 디버그 및 분석 솔루션을 통해 멀티 코어 & 멀티스레드 프로세서인 I7200 구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명령어 집합 아키텍처(ISA)를 모델링하는 것도 쉬워졌다”면서 “MIPS의 파트너들은 I7200의 새로운 요소 및 nanoMIPS ISA와 함께 우리 회사의 프로그래머용 레퍼런스 모델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auterbach Development Tools의 Norbert Weiss 해외영업담당 매니저는 “우리 회사의 TRACE32가 MIPS의 I7200 코어의 지원을 받게 되어 기쁘다. 이 새로운 코어를 사용해 제품을 만드는 개발자들은 MIPS를 단독으로 사용하든 기타 솔루션과 조합해 사용하든 다양한 디버그 기능을 제공 받을 수 있다”면서 “이번 발표는 임베디드 시스템 시장에서 MIPS가 지속적인 리더십을 보유하고 있음을 분명하게 보여준다”고 말했다.

지멘스의 Scot Morrison 임베디드 플랫폼 기술 파트장은 “MIPS의 오래된 파트너인 지멘스의 Nucleus RTOS는 양사가 공통으로 보유한 고객사들이 타임 프레임이 짧고 리스크가 적은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돕는다. SMP 버전은 이미 MIPS 기존 라인업의 멀티스레드, 멀티 코어 제품을 지원한다"며 “새로운 MIPS I7200 프로세서 코어는 뛰어난 성능과 최적화 요소를 갖추고 있어 MIPS 고객들이 복잡한 LTE/5G 통신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해 광범위한 임베디드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고 평가했다.

UltraSoC의 Rupert Baines 최고경영자는 “MIPS와 협력해 새로운 미드레인지 CPU 코어인 I7200을 지원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먀 “UltraSoC의 임베디드 애널리틱스에 강력하고 확장 가능하며 다루기 쉬운 MIPS 코어를 추가함으로써 설계자들이 복잡하고 강력한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전체 시스템 운영을 모니터할 도구와 인사이트를 제공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MIPS 개요

MIPS는 전세계 유명 제품에 쓰이는 프로세서 아키텍처와 IP 코어의 제공 업체다. 간소화된 MIPS RISC 아키텍처와 CPU 코어를 통해 고객들이 다양한 부문에 걸쳐 고효율의 확장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있다. IoT 엣지에서 고성능 네트워크 장비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사용된다. 당사는 1984년에 스탠포드 대학의 연구진에 의해 MIPS Computer Systems로 창립되었으며 차세대 지능형, 커넥티드 장비용 프로세싱 혁신에 주력하는 독립 기업이다. MIPS 디자인은 전 세계에 걸쳐 수십억 대가 수출되고 있으며 우주 장비를 통해 태양계 가장자리까지 도달했다.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에 있으며 전세계에 지사를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ips.com/

연락처

MIPS Technologies
Corridor Communications, Inc.
Phyllis Grabot
+1 805 341 7269
+1 818 681 577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