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18년 1분기 실적 발표

수입 78억달러, 2분기 연속 4% 감소

세전 이자 소득 9억7400만달러, 2분기 연속 16% 감소

EPS $0.38

영업 현금흐름 5억6800만달러

뉴스 제공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2018-04-26 20:00
파리--(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Schlumberger Limited)(뉴욕증권거래소:SLB)가 20일 2018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qZMAbt)

슐룸베르거의 팔 킵스가르트(Paal Kibsgaard) 회장 겸 CEO는 “예상대로 북반구 활동이 계절성 감소세를 나타내고 최근 계약 체결과 관련한 장비 동원, 재가동, 재배치를 비롯하여 예정된 프로젝트 시동 비용에 따라 2018년 1분기 실적은 대부분 일시적 요인을 반영하였다.

중동, 북해, 러시아 사업 부서가 1분기 활동 예상에 부합한 반면 아시아의 활동 증가세는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에 지속된 약세로 상쇄됨에 따라 금년 초 기본 국제 사업은 순조롭게 시작되었다.

북미 본토 시추 서비스 사업은 수평 시추 기술의 수요 강세에 힘입어 성장세를 유지했다. 캐나다 활동의 급증에 힘입어 수입도 증가하였다. 그러나 미국 본토 압력 펌핑 사업은 예상보다 저조한 활동뿐 아니라 가격 인하, 비효율, 공급 원가 상승, 철도 물류 문제로 타격을 입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 인수한 생산능력의 장비를 비롯하여 가용 파쇄 자산을 배치하였다. 미국 본도 유압 파쇄 시장은 가격뿐 아니라 영업 효율면에서도 2분기에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선단 재가동 및 재시동 프로그램을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1분기 연속 수입 감소는 계절에 따른 프로젝트 수량 감소와 제품 판매량 감소로 7% 하락한 카메론 그룹에서 주도하였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Reservoir Characterization Group) 수입은 SIS 소프트웨어와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내진 라이선스 매출의 계절성 감소로 인해 2분기 연속 5% 감소했다. 시추 그룹 및 생산 그룹 수입 역시 북반구 활동의 계절성 감소로 인해 2분기 연속 각각 2%와 4% 감소했다.

“세계석유시장을 고려할 때 오펙 및 러시아 주도 생산 감축에 따른 1분기 글로벌 재고 비축량의 부재는 석유시장의 균형을 확인하고 있다. 무엇보다 글로벌 E&P 지출에 대해 3년 연속 투자가 급감한 후 세계 생산기지는 예상된 약세를 나타내기 시작했으며 앙골라나 노르웨이, 멕시코, 말레이시아, 중국, 인도네시아와 같은 여러 국가에서 전년대비 생상량 감소가 눈에 띄게 나타났다. 리비아와 나이지리아의 생산량은 전체 생산능력에 가깝고 베네수엘라 생산은 자유 낙하하고 있고 이란은 제재 가능성이 재등장하고 있고 지정학적 위험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생산 감소와 전세계 수요 강세를 해결할 수 있는 단기적 공급 증가의 주요 출처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쿠웨이트, UAE, 러시아, 미국 셰일석유산업이다. 그러나 미국 셰일은 충전 시추 유정-유정 방해, 1단계 에이커에서 스텝아웃 시추를 이용한 생산량 감소 가능성, 중대한 인프라 제약요소와 연계된 생산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업계는 향후 공급량 증가 문제에 당면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으며 당면한 적자를 최소화하기 위해 글로벌 E&P 투자를 대폭 늘려야 한다.

2018년부터 2019년까지 글로벌 사업의 지속적 활동 성장에 대해서는 낙관적 전망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고객 활동의 증가와 성과 기반 계약 및 통합 프로젝트가 각 고객의 우선 사업모델로 활력을 얻고 있기 때문에 신흥기획에서 대다수 지분을 확보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에 따른 것이다. 최근 사우디아라비아의 대규모 일괄 턴키(LSTK) 계약과 중동 및 라틴아메리카의 추가 계약, 미국 델라웨어 유역의 신규 프로젝트가 포함되는 계약 체결은 이 같은 시장 추세를 잘 보여주고 있다. 최근 시스템 혁신과 설계에 중점을 둔 R&E의 증가에 힘입어 회사는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고객뿐 아니라 슐룸베르거에도 추가 가치를 창조할 수 있다. 이는 신세대 전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회사의 심층 영역 전문지식, 디지털 기술의 첨단 발전과 통합하여 달성한다.

이에 따라 슐룸베르거에 대한 전망은 상당히 밝다. 회사는 업계 최대 기술 상품과 전문지식과 막강한 규모 및 운영 효율, 강력한 자본 규제, 업계 선두를 자랑하는 현금 수익을 주주에게 제공한다는 명확한 목표를 강화하여 향후 수 년간 확고한 성장세, 재정 수익, 잉여 현금흐름을 구현할 만반의 태세를 갖추었다”고 말했다.

기타 사례

동 분기 동안 슐룸베르거는 보통주 140만 주를 주당 평균 69.79달러, 총 9700만 달러에 환매하였다.

2018년 2월 23일 슐룸베르거와 Subsea 7 S.A는 2015년 설립된 Subsea Integration Alliance의 성공을 토대로 하는 합작회사를 설립하기 위해 독점 협상에 착수하였다고 발표하였다. 합작회사의 지분은 Subsea 7과 슐룸베르거 50:50으로 한다.

2018년 4월 18일, 회사 이사회는 발행 보통주당 0.50달러의 분기별 현금 배당금을 승인하였으며 2018년 6월 6일 기록된 주주에게 2018년 7월 13일 지불된다.

지역별 통합 수입(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qZMAbt)

1분기 수입 78억 달러는 북미 수입이 1% 증가한 반면 해외 수입은 계절성 요인으로 7% 감소함에 따라 2분기 연속 4% 감소하였다.

북미

북미 수입은 본토 활동의 증가가 연말 매출의 감소 이후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라이선스 매출 감소로 인해 역외 수입 감소로 일부 상쇄됨에 따라 2분기 연속 1% 증가하였다. 카메론을 제외한 북미 본토 수입은 미국 본토 리그 수 증가에 힘입어 2분기 연속 4% 증가했다. 성장 동인은 캐나다 활동의 증가와 미국 셰일 유정의 연장 횡구간을 시추하는 로터리 가동 시스템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한 북미 본토 시추 그룹 활동 증가에 있다. OneStimSM사에 대해서는 유압 파쇄 선단을 추가했지만 활용률 저하와 비효율, 가격 인하로 이어진 시장 과잉 생산능력으로 인해 예상보다 감소되었다. 철도를 이용한 모래 납품의 광범위한 중단도 활동에 악영향을 미쳤다. 카메론 그룹 수입은 표면 시스템 및 밸브&측정 부문의 연말 제품 매출 이후 2분기 연속 하락하였다.

국제

라틴아메리카 지역 수입은 에콰도르 프로젝트 지연으로 인한 SPM 프로젝트 수입 감소와 유압 파쇄 스테이지 수의 저하로 인한 아르헨티나 생산 그룹 활동 감소에 따라 2분기 연속 16% 감소하였다. 브라질은 신규 역외 프로젝트의 시동에도 불구하고 활동이 감소하였으며 베네수엘라 활동도 감소세가 유지되었다. 멕시코&중앙아메리카 지오마켓 수입은 신규 통합 시추 서비스(IDS) 프로젝트 착공이 지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내륙 개수 활동의 증가에 힘입어 소폭 증가하였다. 계절성으로 감소된 카메론 그룹의 수입 역시 감소에 기여하였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 수입은 주로 전체 제품 라인에 영향을 미친 러시아&카스피해 계절 활동 감소로 인해 2분기 연속 6% 감소했다. 영국과 유럽 본토 지오마켓 역시 기후 및 고객 시추 계획의 지연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통합 솔루션(SIS) 소프트웨어 매출 감소로 인해 활동이 저하되었다.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지오마켓 수입은 기말 가봉, 나이지리아, 가나에서 시작된 통합 프로젝트가 대부분 프로젝트 계획 및 장비 동원에 집중되었기 때문에 2분기 연속 소폭 하락하였다. 북아프리카 지오마켓 역시 제품 매출 약세로 인해 2분기 연속 소폭 하락하였으나 이 영향은 리비아와 차드의 내륙 프로젝트 시동을 통해 일부 상쇄되었다. 지역 수입의 감소는 러시아/중앙아시아 지오마켓의 카메론 그룹 수입 증가로 일부 상쇄되었다.

중동&아시아 지역 수입은 가격 압력과 중동 내륙 시추 및 유압 파쇄 활동 저하에 따라 2분기 연속 4% 감소하였다. 극동/호주 지오마켓 수입은 SIS 소프트웨어 매출 감소로 인하여 저하되었으며 유정 건설 프로젝트 활동도 감소되었다. 동남아시아 지오마켓 수입은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내진 라이선스 매출 저하로 감소되었다. 카메론 그룹 수입은 아시아의 성장이 중동 지역의 계절성 수입 저하로 상쇄됨에 따라 2분기 연속 소폭 하락하였다. 이 같은 감소세는 중동지역에서 장기적인 표면 시설 프로젝트의 수익 증가로 일부 상쇄되었다.

저류층 특성화 그룹(Reservoir Characterization Group)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qZMAbt)

저류층 특성화 그룹 수입 16억 달러는 2분기 연속 5% 감소하였으며 이 가운데 77%는 해외시장이 차지하였다. 이는 러시아 와이어라인 활동의 계절성 감소 효과와 미국 멕시코만, 아시아, 호주의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라이선스 매출 감소에 따른 것이다. SIS 소프트웨어 매출 감소 역시 수입 감소에 기여하였다. 이 같은 감소세는 브라질과 카타르, 이집트의 시험 서비스 활동 증가와 중동지역에서 장기적인 표면 시설 프로젝트의 수익 증가로 일부 상쇄되었다.

그룹 세전 영업 마진 20%는 러시아의 고수익 와이어라인 활동에 나타난 계절성 저하와 SIS 소프트웨어 매출 감소로 인하여 2분기 연속 2.24퍼센트 감소하였다.

통합 서비스 관리(ISM) 운영, 계약 체결, 운영 성과를 강화하기 위해 적용된 통합 소프트웨어 및 분야 지식은 저류층 특성화 그룹에 도움이 되었다.

Newfoundland 역외에서 ISM은 11월 시작된 Hebron 플랫폼의 시추 및 완공과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서아프리카에서 콩고공화국 Anglo African Oil & Gas PLC의 자회사인 Petro Kouilou는 콩고 수역 남부 Tilapia 유전에 소재하는 유정에 대한 시추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슐룸베르거와 ISM 계약을 체결하였다. Petro Kouilou는 Tilapia 유전에 56%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8년 6월 시추 작업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슐룸베르거 서비스에는 머드 로깅, 와이어라인, 시멘트, 시추, 드릴스템 시험, 튜브전달 천공이 포함된다.

DELFI* 인지 E&P 환경은 E&P팀의 협력을 보장하며E&P 자산을 최적화하기 위해 제공되는 데이터 및 과학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한다. DrillPlan* 디지털 유정 건설 계획 솔루션은 DELFI 환경의 1단계이며 유정 계획 프로그램의 납기를 수 주가 아니라 수 일로 단축할 수 있다. 최근 DrillPlan 솔루션을 이용하여 DELFI 환경 및 운영 실적을 위해 체결한 계약은 아래와 같다.

· Cantium LLC는 미국 멕시코만 Bay Marchand 및 Main Pass 유전에 대해 5년 SIS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서비스 소프트웨어(SaaS) 계약은 DELFI 인지 E&P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 Petro-Hunt는 Williston Basin 유정에서 DrillPlan 솔루션을 시험하였으며 유정 계획 개발 시간을 50% 이상 단축하였다.

· PRI Operating LLC는 서부 텍사스에서 DrillPlan 솔루션을 이용하여 Delaware Basin의 7개 수평 유정에 대한 시추 계획 시기를 단축하였다. DrillPlan 솔루션은 일차 유정을 4일 안에 설계하고 나머지 6개 유정은 하루에 1개 이상 설계하여 고객의 설계시간은 18일 단축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집트 Well Services는 Kuwait Petroleum Corporation을 위해 Kinetix Shale* 저류층 중심 자극 생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역외 수직 유정에 비해 Apollonia JD 가스전에 속한 수평 유정의 생산을 500% 늘리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러한 탄산염 저류층은 주로 다양한 유압 파쇄 단계를 요하는 고다공성 소프트 초크와 저투과 석회암으로 구성된다. Kinetix Shale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비재래식 저류층의 다단계 최적화를 위해 균일하고 포괄적인 내진-자극 작업흐름을 구현하였다.

이집트에서 슐룸베르거와 TGS-NOPEC Geophysical Company는 이집토 홍해에서 제3자 선박을 이용하여 10,000-km 2D 연장 오프셋 광대역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측량의 취득으로 구성되는 신규 프로젝트를 공표하였다. 프로젝트는 South Valley Egyptian Petroleum Holding Company (GANOPE)와 체결한 계약의 일부로 슐룸베르거와 TGS는 이집트 홍해 역외 약 70,000-km2 공지에서 15년 이상 독점 멀티클라이언트 권리를 보유한다.

ENI, Shell, Chevron, LUKOIL, KazMunaiGaz의 컨소시엄인 Karachaganak Petroleum Operating BV는 카자흐스탄에서 첨단 슬릭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슐룸베르거와 Smart Oil LLP (카자흐 석유 서비스 회사)가 설립한 합작회사인 SLS Oil LLP와 3년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계약은 1년간 2회 연장할 수 있다. 작업은 2018년 2분기에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추 그룹(Drilling Group)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qZMAbt)

71%가 국제시장에서 창출된 시추그룹 수입 21억 달러는 북미 본토의 방향성 시추 활동 강세가 해외 지역에서 M-I SWACO M-I SWACO 운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계절성 시추 활동 저하로 인해 크게 상쇄됨에 따라 2분기 연속 2% 감소하였다. 북미 수입 개선은 역외뿐 아니라 특히 육지에서 시추&측정 제품 및 서비스 채택률 증가에 따른 것이다. 이는 셰일 유정의 연장 횡구간 시추에 필요한 로터리 가동 시스템에 대한 수요 증가세와 캐나다 서부 동계 시추 활동의 증가에 따른 것이다. 국제 지역의 수입 감소는 북반구 리그 관련 활동의 계절성 하락, 북해 프로젝트의 기상 관련 지연, 영국&유럽 본토, 극동&호주 지오마켓의 IDS 프로젝트 완료, 베네수엘라 시추 활동의 지속적 감소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국제 활동의 약세는 쿠웨이트와 이라크 IDS 프로젝트 활동의 강세를 통해 일부 상쇄되었다.

그룹 세전 영업 마진 14%는 미국 시추&측정 및 비트&시추 공구 기술의 채택 증가에 따른 지속적 가격 모멘텀이 국제시장의 가격 압력과 계절성 활동 감소로 인해 상쇄됨에 따라 2분기 연속 0.85퍼센트 감소하였다.

1분기 시추그룹 성과는 통합 서비스 계약 체결, IDS 영업 효율, 배럴당 원가 절감에 도움이 된 광범위한 드릴 비트 기술에 힘입어 강화되었다.

러시아에서 슐룸베르거는 오호츠크해 Chayvo 유전 Orlan 플랫폼에서 세계 최장 유정 15,000m를 시추하기 위해 Sakhalin-1 Consortium과 협력한 핵심 서비스 사업자로 참가하였다. 기술적으로 까다로운 환경으로 인해 Sakhalin-1 Consortium과 통합 슐룸베르거 팀은 2년간 협업을 통해 시추계획을 최적화하고 사할린 기반 연장 시추 정보센터를 통해 기타 주요 서비스와 제품 라인을 통합하였다.

Saudi Aramco는 다양한 유전에서 내륙 유정 70개에 대해 리그 및 유정 건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슐룸베르거와 3년 LSTK 시추 계약을 체결하였다. 계약은 2년간 연장할 수 있으며 작업은 2018년 2분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덴마크에 종합회사 Mærsk Olie og Gas는 생산 화합물, 화학 관리 서비스, 탱크 관리 제공을 위하여 1년씩 3회 연장할 수 있는 1억4000만달러 규모의 7년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작업 범위에는 실험실 분석, 제품 시험, 자격검증, 시행을 비롯하여 표준 화학 및 북해에 대한 맞춤 솔루션 설계가 포함된다. 이 같은 계약 체결은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진행된 유사 계약에 따른 것이다.

북미에서 Shell은 Vito 개발 프로젝트에 대해 미국 멕시코만의 8개 유정에 시추액, 전문 공구, 여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3년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M-I SWACO DIPRO* 고밀도 2가 저류층 시추액, BREAKDOWN HD* 고밀도 필텉케이커 브레이커 시스템, Torrential* 고유량 여과 장치가 기술에 포함된다.

노르웨이 북해 구간에서 Aker BP는 IDS의 도움을 받아 Tambar 유전의 까다로운 유정 구간에 대한 지출 허가(AFE)에 비해 1200만 달러를 절감할 수 있었다. IDS 팀은 발주사와 긴밀히 협력하여 AFE에 비해 시추 기간을 14일 단축하였다. 유정은 인접 유정의 비트를 9회 실행하는데 소요된 37일에 비해 단일 비트 실행으로 약 7일 안에 총 4,360m 수심까지 시추하였다. 보급 기술에는 OptiWell* 유정 건설 이행 서비스, PowerDrive Orbit* 로터리 가동 시스템, AxeBlade* 릿지 다이아몬드 요소 비트, RheGuard* 저-ECD 역유화 유체 시스템이 포함되었다.

쿠웨이트에서 Kuwait Oil Company는 Sabriyah 및 Raudhatain 유전에서 통합 유정 건설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하여 2019년까지 연장되는 기존 IDS 계약에 3차 리그를 추가하였다. 현재까지 프로젝트는 24개 유정을 시추하였다. IDS는 PowerDrive* 로터리 가동 시스템군뿐 아니라 StingBlade* 원추형 다이아몬드 요소, AxeBlade 릿지 다이아몬드 요소 비트와 같은 드릴비트 기술을 비롯하여 다양한 기술을 도입하였다.

노르웨이에서 IDS와 Wintershall Norge는 Brage 유전에서 5개 유정 캠페인에 대한 1일 시추 거리를 225% 제고하여 일정을 단축하고 예산을 절감하였다. 신규 시추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에 이러한 말기 유전에서 흔히 나타나는 운영 유정 건설 문제로 인해 시추 작업이 1년간 중단되었다. 시추 중단 기간 동안 IDS는 Wintershall Norge와 협력하여 인센티브 기반 계약에 따른 린-웰(lean-well) 접근방식을 개발하였다. 이 같은 성공에 힘입어 유전의 수명이 연장되었다.

BW Offshore는 가봉 프로젝트에 관하여 Borr Drilling과 체결한 리그 계약과 함께 다양한 유정 건설 서비스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슐룸베르거 계약에는 시추중 측정 및 로깅, 시추 유체 및 고형물 관리, 시멘팅, 와이어라인 로깅, 머드 로깅, 드릴 비트 및 리머, 우발 어업 장비 및 서비스, 유정 완공, 모래 관리 서비스가 포함된다. 시추는 2018년 1월 말 시작되었으며 일차 유정이 완공되었다. 슐룸베르거 통합 프로젝트 관리자는 BW Offshore 시추 및 운영팀의 감독 하에 다양한 슐룸베르거 제품 라인의 공조를 맡고 있다. 슐룸베르거 서비스와 Borr Drilling 리그 상품의 통합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시출 작업을 전달하기 위한 후속 단계이다.

브라질 역외에서 Bits & Drilling Tools는 Stinger* 원추형 다이아몬드 요소 기술을 배치하여 Petrobras가 Búzios 유전에서 시추 기간을 5일 이상 단축하는데 일조하였다. 심해 Santos Basin의 이 같은 전염 구간은 경질 탄산염과 저다공성 퇴적물층으로 구성되어 시추 문제를 초래한다. Petrobras는 Stinger 요소 기술을 이용하여 Búzios 유전에서 미터당 최저 원가에서 단일 실행 634m로 최장 유정 구간을 시추할 수 있었다.

생산 그룹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qZMAbt)

생산그룹 수입 30억 달러는 2분기 연속 4% 감소하였으며 이 가운데 49%는 해외시장이 차지하였다. 감소세는 대부분 러시아 활동의 계절성 하락과 아르헨티나 및 사우디아라비아의 유압 파쇄 스테이지 수의 감소로 인해 국제시장에서 나타났다. 북미 생산 그룹 수입은 2분기 연속 근소하게 증가하였다. OneStim 성과는 유압 파쇄 시장의 일시적 역풍으로 타격을 입었으며 발주사 완공 활동의 근소한 증가로 인해 후속 스테이지 수 증가세가 둔화되었다. 업계 전체 유압 파쇄 용량의 증가와 함께 업계 모래 철도 납품 중단은 활용률 저하와 비효율뿐 아니라 가격 인하로 이어졌다. 전체적으로 SPM 수입은 2분기 연속 소폭 증가하였다.

그룹 세전 영업 마진 7%는 전술한 일시적 역풍으로 인하여 2분기 연속 2.91퍼센트 감소하여 북미 유압 파쇄 시장에 영향을 미쳤다. 업계 전체의 모래 철도 운반 중단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모래 공급, 우수한 서비스 품질, 발주사 기반의 전반적 업무연속성을 성공리에 확보하였으나 이는 그룹의 영업 마진에 영향을 미친 추가 비용을 초래하였다.

통합 생산 서비스(IPS) 계약 체결뿐 아니라 자극 및 인공 리프트 기술의 보급은 생산 그룹에 도움이 되었다.

인도에서 Cairn Oil & Gas가 석유가스 영업을 관리하는 Vedanta Resources는 내륙 RJ-ON-90/1 Block 유전 가운데 2개 유전에 대해 2억 1400만 달러에 달하는 IPS 계약을 슐룸베르거와 체결하였다. 계약 체결은 다양한 제품 라인의 기술을 이용하여 Raageshwari 심해 가스전의 42개 유정, Aishwariya 유전의 39개 유정에 대한 통합 개발로 구성된다.

러시아에서 Well Services는 Tailakovskoye 유전에서 재래식 사암 저류층의 다단식 수평 유정을 재파쇄하기 위해 Slavneft-Megionneftegaz 사를 위해 BroadBand Sequence* 파쇄 서비스를 이용하여 생산량을 180% 제고하였다. BroadBand Sequence 서비스는 추후 각 지대의 모든 클러스터가 파쇄되어 유정의 생산 잠재력에 기여할 수 있도록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시추공의 나공 구간을 순차적으로 격리하였다.

북미 본토에서 슐룸베르거는 BP의 고압, 고온 유정에서 저류층 접촉을 개선하기 위하여 BroadBand Sequence 파쇄 및 WellWatcher Stim* 자극 모니터링 서비스를 배치하였다. BroadBand Sequence 서비스는 플러그 및 천공법을 제한한 케이스 패치의 문제를 극복하였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케이싱 패치 하단의 유정 횡구간 3,000 피트를 추가로 자극할 수 있었으며, WellWatcher Stim 서비스는 해당 천공 클러스터가 효과적으로 처리되었다고 확인하였다.

러시아 카스피해 구간에서 Well Services는 LUKOIL-Nizhnevolzhskneft사를 위해 OpenPath Reach* 연장 접촉 자극 서비스를 이용하여 Korchagina 유전의 수평 유정 2곳에서 이전 생산 수준에 비해 평균 300%까지 압입지수를 제고하였다. 수평 유정 구간은 재래식 사암과 탄산염 지형을 통과하기 때문에 자극 및 투과율 문제를 야기한다. VDA* 점탄성 우회액은 압입도가 낮은 탄산염 지대에 처리액을 우회시켜 저류층 접촉을 극대화하고 2개 유정의 자극을 최적화하였다.

Permian 유역에서 석유화학 전문가로 구성된 통합팀은 Mack Energy Corporation의 San Andres 지형에서 완공 최적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유정 완공을 최적화하는데 복합기술이 사용되어 첫 해에 비해 기본 생산량이 412% 증가하였을 뿐 아니라 유역 평균 생산량에 비해 250% 증가하였다. CMR-Plus* 결합 가능 자기 공명 툴과 Sonic Scanner* 음향 스캐닝 플랫폼, FMI* 풀보어 지형 마이크로이미저에서 습득한 데이터는 3D 유역 모델 구축에 통합되었다. Kinetix Shale 저류층 중심 자극 생산 소프트웨어와 INTERSECT* 저류층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파쇄 처리 설계 및 생산 증대를 최적화하였다. 횡구간의 ThruBit* 비트 관통 로깅 서비스 측정은 클러스터 효율을 보장하기 위한 천공부의 최적 배치를 위해 통합되었다.

노스다코타에서 Artificial Lift Solutions는 장비 교체와 인건비를 절감하기 위해 Bakken Shale 유정에 복합 기술을 사용하였다. 유정의 초기 생산율 증가는 감소되었으며 프로판트 역류에 따른 마모로 인하여 열악한 환경에서 운영되었다. 발주사는 저류 인공 리프트로 전환하기 전에 단일 전동 수중 펌프(ESP)를 이용하여 유정 수위를 강하시켜야 했다. Continuum* 비재래식 수명연장 ESP 스테이지 기술이 구비된 REDA Maximus* ESP 시스템 설치는 유전 평균에 비해 펌프 수명을 두 배 이상 제고하고 석유 생산 지연을 방지하였다.

쿠웨이트에서 Well Services는 Kuwait Oil Company가 Khashman 유전에서 유정의 산유량을 900 bbl/d까지 제고하기 위하여 AllSeal* 수분 및 가스 일치 서비스를 이용하였다. 유정은 애초 96% 수분 감축에서 생산되고 있었으며, 일차 해법은 펌프를 철거하고 수분 구역을 격리하고 신설 간격을 천공하는 것이었으며 이로 인해 개수 리그가 필요했다. AllSeal 서비스는 그 대신 수분 지대에 미립자 겔을 주입하여 이를 격리함으로써 리그의 필요성을 해소하여 운영 비용을 절감하였다. 새로운 간격이 천공된 경우, 수분 감축은 90%까지 감소하였으며 산유량은 300% 증가하였다.

카메론 그룹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qZMAbt)

카메론 그룹 수입 13억 달러는 주로 계절성 프로젝트 수량 감소나 제품 매출 감소로 인하여 2분기 연속 7% 하락하였으며 이 가운데 56%는 해외시장이 차지하였다. OneSubsea 수입은 프로젝트 수주잔고의 감소에 따라 저하되었다. 기타 카메론 제품 라인(Drilling Systems, Surface Systems, and Valves & Measurement)은 계절성에 따라 연속 수입 감소를 나타냈다. 지리별로 러시아와 아시아 수입은 2분기 연속 증가했지만, 이는 북미와 중동, 라틴아메리카의 계절성 수입 감소로 상쇄되었다.

그룹 세전 영업 마진 13%는 대부분 OneSubsea의 프로젝트 수주잔고 감소로 인하여 2분기 연속 1.69퍼센트 감소했다.

OneSubsea 통합 자본 효율 솔루션과 관리된 압력 시추(MPD) 시스템에 대한 계약 체결은 카메론 그룹 1분기 성과에 도움이 되었다.

Noble Energy는 지중해 동부 Leviathan 플랫폼에 설치될 2000톤 단일 리프트 공정 모듈을 위해 슐룸베르거와 엔지니어링 및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다. 계약 범위에는 전처리와 염분 제거, 모노에틸렌 글리콜 재생이 포함된다. PUREMEG* 개간 및 재생 시스템은 OneSubsea 통합 자본 효율 솔루션 상품에 속한다. 이는 동일 프로젝트를 위해 10,000-psi 수평 생산 트리, 트리 설치 제어장치, 오프 트리 제어장치, 상단 제어장치 공급을 위해 2017년 OneSubsea와 체결한 Noble Energy 계약에 따른 것이다.

카메론 그룹은 슐룸베르거가 납품하는 3차 MPD 시스템의 통합 라이저 조인트를 위해 Seadrill Limited에서 670만 달러에 달하는 구매주문을 수주하였다. 통합 라이저 조인트는 모듈식, 유연 디자인으로 효과적인 라이저 가스 처리 및 MPD 운영을 구현하여 실시간 운영 적응성을 제공한다.

미국 멕시코만에서 OneSubsea와 Subsea Services Alliance 회원사인 Helix Energy Solutions는 주요 국제 E&P회사를 위하여 공동으로 개발한 15000psi 개입 라이저 시스템의 일차 운영을 완료하였다. 이는 임대를 기준으로 제공되는 최초의 모델에 속하는 고유 사업모델을 이용하며, 이는 고객 선불 capex뿐 아니라 수명 유지 및 보관 운영비를 절감한다. 2015년 중반 착공된 시스템은 고압 해저 유정의 개입 수요 증가에 부응하고 있다.

재무제표
요약 연결 손익계산서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qZMAbt)

비용 및 신용

미국의 일반 허용 회계 원칙(GAAP)에 따라 판단한 재무 실적에 덧붙여 본 2018년 1분기 이익 발표에는 비 GAAP 재무척도(SEC의 규정 G에 정의)도 포함된다.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한 순이익뿐 아니라 이로 인해 파생되는 척도(비용 및 신용을 제외한 희석 EPS;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한 슘룸베르거 순이익;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한 유효 세율 포함)는 비 GAAP 재무척도이다. 경영진은 본 재무척도에서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하면 슐룸베르거의 기별 영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제외 항목으로 은폐될 수 있는 영업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아울러 경영진은 특정 인센티브 보상을 판단하는 성과 척도로 본 척도를 사용한다. 전술한 비 GAAP 재무척도는 GAAP에 따라 작성되는 기타 재무 성과 척도의 대체물이나 우월한 척도가 아니라 이에 가산하여 고려해야 한다. 아래 내용은 유사 GAAP 척도에 맞게 조정된 비 GAAP 척도이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qZMAbt)

추가 정보

1) 2018년 전체에 대한 capex 지침
2018년 전체에 대한 Capex(멀티클라이언트 및 SPM 투자 제외)는 약 20억 달러로 예상되며 2017년 및 2016년 수준과 유사하다.

2) 2018년 1분기 영업에 따른 현금흐름
2018년 1분기 영업 현금 흐름은 일반적으로 1분기에 나타나는 영업 자본의 소비에도 불구하고5억 6800만 달러였다. 영업자본의 사용은 종업원 보상과 관련한 연간 지불에 따른 것이다. 아울러 영업 자본은 2018년 1분기 퇴직급여 7600만 달러를 반영하였다.

3) 2018년 1분기 “이자 및 기타 이익”
2018년 1분기 “이자 및 기타 이익”은 4200만 달러였다. 이 금액은 지분 이익법 투자 1400만 달러와 이자 소득 2800만 달러로 구성되었다.

4) 2018년 1분기 이자 소득 및 이자 비용 변동
이자 소득 2800만 달러는 2분기 연속 3백만 달러 감소했다. 이자비용 1억 4300만 달러는 본질적으로 평년 수준을 유지하였다.

5) “세전 영업 이익”과 슐룸베르거 세전 연결 이익의 차이
차이는 주로 부문별로 할당되지 않은 본사 항목, 비용 및 신용, 이자 소득, 이자 비용뿐 아니라 주식 기반 보상 비용, 특정 무형 자산 및 특정 중앙 관리 사업 및 기타 비영업 항목과 관련된 분할상환 비용으로 구성된다.

6) 2018년 1분기 유효 세율(ETR)
GAAP에 따라 계산한 2018년 1분기 ETR은 2017년 4분기 -2.8% 대비 17.6%였다.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한 2017년 4분기 ETR은 19.0%였다. 2018년 1분기에 비용이나 신용은 기록되지 않았다.

7) 미국 세제 개혁이 슐룸베르거에 미치는 영향
미국 세제 개혁은 특히 2018년부터 미국 법인소득세율을 21%로 인하하고 종전에 유예된 미국 자회사 해외 이익에 일회성 의무 세금을 부과하는 영토세 제도를 신설하여 미국 법인소득세법을 크게 변경한다.

해외 세금 공제 및 세금 손실의 영향을 고려한 후, 종전에 유예된 슐룸베르거의 미국 자회사 해외 이익에 부과되는 일회성 의무 세금으로 인한 현금 미납세는 크지 않다.

슐룸베르거의 기업 구조는 미국 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추가 세금을 부담하지 않고 회사라 활동하고 이익을 거두는 지역에 세금을 납부한다. 이 같은 구조를 고려할 때 미국 세제개혁이 슐룸베르거에 미치는 주된 영향은 연방소득세 인하가 미국 사업으로 거둔 소득에 적용된다는 것이다. 회사의 ETR 은 미국 세제 개혁의 영향이 없기 때문에 2017년 4분기 ETR에 비해 2018년 약 2 내지 3퍼센트 포인트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2018년 미국 세제개혁의 영향은 대부분 이 같은 증가세를 상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슐룸베르거는 2018년 전체 ETR이 비용 및 신용 공제 이전 2017년 4분기 ETR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된다.

8) 2018년 3월 31일 미발행 보통주 주식수와 전기말 대비 변화
2018년 3월 31일 미발행 보통주는 13억 8500만 주였다. 아래 표는 2017년 12월 31일부터 2018년 3월 31일까지 미발행 주식수의 변동을 나타낸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qZMAbt)

9) 2018년 1분기와 2017년 5분기 미발행 가중 평균 발행 주식 수와 비용과 신용을 제외한 주당 희석 이익의 계산에 사용된 희석을 가정하여 미발행 평균 주식수와의 조정 방법
2018년 1분기와 2017년 4분기 가중 평균 미발행 주식 수는 각각 13억 8500만 주와 13억 8500만 주였다.

비용 및 신용을 제외하고 주당 희석 이익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희석을 가정하여 평균 발행 주식수에 가중 평균 발행 주식을 조정한 조치는 아래와 같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qZMAbt)

10) 슐룸베르거 생산 관리(SPM) 프로젝트와 슐룸베르거가 본 프로젝트의 수입을 인정하는 방법
SPM 프로젝트는 장기계약에 따라 슐룸베르거 고객을 대신한 생산 개발 및 공동관리에 주력한다. 슐룸베르거는 유전 개발 활동 및 운영에 자체 서비스, 제품, 경우에 따라 현금을 투자한다. 특정 합의에 따라 슐룸베러그는 수입을 인정하고 제공 서비스 또는 제품의 일부를 유료로 제공하지만, 일반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당시, 또는 제품을 납품할 때 대금을 수령하지 않는다. 그 대신 슐룸베르거는 수입을 인정하고 현금흐름 생성 또는 배럴당 수임료를 토대로 보상을 받는다. 여기에는 슐룸베르거가 상호 합의한 기준선을 상회하여 납품하는데 도움이 되는 생산 증가분을 토대로 해서만 보상을 받는 특정 합의가 포함될 수 있다.

11) SPM 프로젝트에 투자되는 슐룸에르거 제품 및 서비스 회계 방법
수입 및 관련 비용은 각 그룹이 슐룸베르거 SPM 프로젝트에 제공하는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해 슐룸베르거 그룹별로 기록된다. 그런 다음 본 수입(공정 가격을 기준으로)과 관련 이익은 회사간 조정을 통해 제거되며, “제거 및 기타” 항목에 포함된다. (“제거 및 기타” 항목에는 SPM 제거에 덧붙여 기타 항목이 포함된다.) 슐룸베르거 서비스나 제품을 SPM 프로젝트에 제공하는 것과 관련한 직접 비용은 대차대조표에 자본화된다.

현금뿐 아니라 전술한 직접 비용의 형태를 취할 수 있는 이러한 자본화 투자액은 손익계산서에서 관련 생산이 달성되고 관련 수입이 인정되는 것으로 지출된다. 이러한 분할상환 비용은 생산 공법 단위를 토대로 하며, 각 단위는 전체 생산 예상을 토대로 상환되지 않은 비용의 비례분이 할당된다.

SPM 수입은 자본화 투자액 및 기간 동안 발생하는 기타 영업 비용의 분할상환과 함께 생산 그룹에 반영된다.

12) 2018년 3월 31일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 투자 미상환 잔고 및 2017년 12월 31일 대비 투자 및 상환 변동 상황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 투자 미상환 잔고는 2018년 3월 31일뿐 아니라 2017년 12월 31일 약 41억 달러였다. 본 금액은 슐룸베르거 요약 연결 대차대조표에 기타 자산으로 포함된다. SPM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 투자 미상환 잔고의 변동은 아래와 같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qZMAbt)

13) 2018년 1분기 WesternGeco 멀티클라이언트 매출액
양도 수수료를 비롯한 멀티클라이언트 매출은 2018년 1분기 1억 1900만 달러, 2017년 4분기 1억 6600만 달러였다.

14) 2018년 1분기 기말 WesternGeco 수주잔고
2018년 1분기 기말 고객과 체결한 계약을 토대로 하는 WesternGeco 수주잔고는 3억 5800만 달러였다. 2017년 4분기 말 수주잔고는 3억 9900만 달러였다.

15) 카메론 그룹 OneSubsea 및 Drilling Systems 사업의 수주 및 수주잔고
OneSubsea and Drilling Systems 부문의 수주 및 수주잔고는 아래와 같았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bit.ly/2qZMAbt)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Schlumberger)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 저류층 특성화, 시추, 생산, 처리 기술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업체다. 85개 이상의 나라에서 140여개 국적의 직원 약 10만명을 고용하고 있는 슐룸베르거는 탐사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합된 시추-송유관 솔루션을 통해 저류층 성과를 위한 탄화수소 수복을 극대화한다.

슐룸베르거는 파리, 휴스턴, 런던, 헤이그에 주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17년 수익은 304억4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자세한 정보는 (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

참고

슐룸베르거는 2018년 4월 20일 금요일 이익 보도자료 및 영업 전망을 논의하기 위해 컨퍼런스콜을 개최한다. 회의는 08:30(미국 동부 기준시)에 개회될 예정이다. 일반에 공개된 회의에 접속하려면 예정된 회의 시간 약 10분 전에 북미지역 컨퍼런스콜 사업자 +1 800-288-8967, 북미 이외 지역 +1 612-333-4911에 문의하기 바란다. “슐룸베르거 어닝 컨퍼런스콜”을 요청한다. 컨퍼런스콜 종료 시 오디오 재생은 2018년 5월 20일까지 북미 지역 +1 800-475-6701, 북미 이외 지역+1 320-365-3844로 연결하여 접속코드 444396을 제공하면 이용할 수 있다.

컨퍼런스콜은 www.slb.com/irwebcast 에서 청취 전용으로 동시에 웹캐스트된다. 2018년 5월 31일까지 웹캐스트 재생도 동일 웹사이트에 제공된다.

2018년 1분기 실적 발표를 비롯해 당사가 발표하는 기타 진술은 연방증권법의 의미에 속하는 “미래예측진술”을 포함하며, 여기에는 향후 영업에 관한 전망이나 예상, 슐룸베르거 전체 및 각 그룹 및 부문별 성장(또한 각 부문에 속하는 특정 제품이나 지역), 석유 및 천연가스 수요 및 생산 성장, 석유 및 천연가스 가격, 혁신 프로그램을 비롯한 운영 절차 및 기술 개선, 슐룸베르거 및 석유가스 업계 자본 지출, 슐룸베르거 고객의 사업 전략, 카메론 거래에 예상되는 이익; 슐룸베르거 합작 사업 및 제휴, 향후 전세계 경기, 향후 영업 실적 같이 역사적 사실이 아닌 진술이 포함된다. 이러한 진술은 전세계 경기나 슐룸베르거 고객의 탐사 및 생산 지출 변동,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률 변동, 오일과 천연가스 탐사와 개발에서의 변동, 세계 주요 지역의 일반 경제/정치/사업 조건, 외환 위기, 가격 압력, 기상 및 계절 요인, 운영 수정/지연/취소, 생산 감소, 연안 석유가스 탐사/방사선원/폭발물/화학물질/유압 파쇄 서비스/기후 관련 사업에 대한 규정을 포함한 정부 규정 및 규제 요건의 변동, 새로운 탐사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부족, 카메론 사업을 통합해 예상 시너지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 부족, 주요 직원 보유 능력 부족, 2018년 1분기 실적 발표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되는 당사의 최신 양식 10-K, 10-Q, 8-K 자료에 담긴 위험 및 불확실성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하지 않고 적용된다. 이러한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한 개 이상 실현되거나(또는 해당 개발 변동의 결과) 기본 가정이 부정확한 것으로 입증될 경우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전망에 반영된 것에서 크게 벗어날 수 있다. 슐룸베르거는 신규 정보나 향후 사태 등의 결과에 따른 보고서를 공개 업데이트하거나 개정할 의도나 의무 일체를 거부한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42000528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첨부자료:
#51791071_Schlumberger Limited.pdf

웹사이트: http://www.slb.com

연락처

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
사이먼 파란트(Simon Farrant)
IR부사장(Vice President of Investor Relations)
조이 V 도밍고(Joy V. Domingo)
IR 부장(Manager of Investor Relations)
+1 (713) 375-3535
investor-relations@sl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