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청소년 자살예방캠페인 상담 데이터 공개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청소년 고민 들어주는 ‘다 들어줄 개’ 캠페인을 통해 청소년 자살에 대한 사회적 관심 촉구

올해 중으로 교육부와 함께 청소년 특성 고려한 SNS기반의 ‘청소년종합상담시스템’ 구축 예정

2018-04-05 09:21
서울--(뉴스와이어)--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사장 이종서, 이하 생명보험재단)이 청소년 자살 예방을 위한 ‘다 들어줄 개’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지난 3개월 반 동안 축적한 청소년들의 고민 관련 데이터를 분석해 발표했다.

지난해 114명의 초·중·고교생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감소하던 청소년 자살이 2년 연속 증가하는 등 청소년 자살이 다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생명보험재단은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을 청소년 자살문제 해결의 첫 걸음으로 보고, 청소년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한 ‘다 들어줄 개’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생명보험재단은 캠페인의 일환으로 학업성적, 교우관계 등으로 어려움을 겪거나 상처 받은 아이들을 구해내는 다섯 마리 개들의 활약상을 흥미롭게 담아낸 영상을 공개해 약 70만의 영상 조회 수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았다. 또한 전문 상담사들이 각기 다른 성격을 가진 다섯 마리 개들의 캐릭터가 되어 청소년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상담을 진행하는 마이크로 페이지를 운영해 약 6천2백여명의 청소년들이 방문, 총 591건의 상담글을 남겼다.

마이크로 페이지를 통해 누적된 자체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한 결과 (2017년 12월 13일~2018년 3월 31일 기준), 진로적성/성적(258건, 43.7%)으로 고민하는 청소년이 가장 많았으며, 대인관계/학교폭력(125건, 21.2%)과 가정문제(58건, 9.8%)가 그 뒤를 이었다. 뚜렷한 원인 없이 우울해하는 청소년들도 25.4%(150건)나 되었다. 고민의 심각한 정도를 살펴보면, 중증에 해당하는 상담글은 전체의 17.8%를 차지했다.

이 밖에도 ‘자살’, ‘자해’, ‘가출’ 등 극단적 단어를 포함한 상담글 수는 총 38건으로 6.4%를 차지했으며, 보다 심층적인 상담 및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에게는 1388, 1366, 전국 Wee센터 및 정신건강센터 등 18개의 기관에 총 53건의 상담을 연계해주었다. 상담 시기와 관련해서는 정시 원서 접수 후 가군 전형이 시작되는 시기(1/13~1/15)에 상담글이 눈에 띄게 증가했고, 해당 기간에는 ‘진로’와 관련된 고민이 특히 많았다.

실제로 수능성적 발표 후 “오늘 수능 결과가 발표됐어. 충분히 갈 수 있다고 생각했던 대학인데 도저히 들어갈 수 없는 성적이 나왔어. 재수를 하든지 원하지 않는 대학에 들어가든지 선택을 해야 하는데 너무 우울하고 힘들어. 대학이 전부는 아니라고 하지만 그래도 우리나라에서는 전부가 맞잖아? 엄마한테 얘기를 해도 얼마나 공부를 안 했으면 그 성적이 나오냐면서 혼만 났어. 도대체 난 어떻게 해야 할까?”와 같은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캠페인에 참여한 박선정 상담사는 “다 들어줄 개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정답을 알려주는 것 대신 이야기를 들어주고 응원해주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에게는 큰 위로가 될 수 있다는 기본적인 사실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생명보험재단 이종서 이사장은 “청소년 자살은 충동성이 강한 만큼 기성세대는 아이들의 고민을 한 때의 방황으로 넘기거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 말고 이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줄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도 생명보험재단은 청소년들의 생활스타일과 발달특성을 고려해 성장기 고민을 보다 체계적, 통합적으로 상담, 관리해줄 수 있는 SNS 기반의 ‘청소년종합상담시스템’을 교육부와 함께 구축하는 등 국가의 미래인 청소년들의 밝은 미래를 위해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생명보험재단은 2007년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등 20개 생명보험회사들의 공동 협약에 의해 설립된 공익법인이다. 고령화극복 지원사업, 저출산해소 지원사업, 생명존중 지원사업, 자살예방 지원사업 등 4대 목적사업을 통해 우리 사회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다양한 특화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다 들어줄 개 홈페이지: http://www.lifedogs.or.kr

웹사이트: http://www.lif.or.kr

연락처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홍보대행
KPR
최윤정AE
02-3406-2146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