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스닷컴, ‘여행 자랑(Travel Brag) 키워드’ 분석 결과 발표

호텔스닷컴 ‘여행 자랑(Travel Brag) 키워드’ 분석 툴 론칭

SNS 해시태그, 최신 인공 지능 기술 활용해 약 500만개 이상의 키워드 수집 분석해

전 세계 여행객이 SNS에 가장 많이 자랑하는 키워드는 ‘박물관’, 서울의 여행 자랑 키워드는 ‘력셔리 호텔’로 나타나

뉴스 제공
호텔스닷컴
2018-04-04 10:00
서울--(뉴스와이어)--최근 SNS상에서 가장 인기있는 콘텐츠 주제를 꼽으라면 이른 바 ‘여행 자랑’을 빼놓을 수 없다. 여행지에 도착하자마자 인증샷을 찍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에 업로드하는 모습은 이미 많은 이들에게 익숙한 풍경이기도 하다.

이러한 트렌드 속 세계적인 온라인 호텔 예약 사이트 호텔스닷컴이 자사가 개발한 인공 지능 툴을 활용한 ‘여행 자랑(Travel Brag) 키워드’ 분석 결과를 발표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호텔스닷컴은 자사의 최신 인공 지능 기술을 통해 약 500만개 이상의 여행 자랑 키워드를 수집 및 분석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기본적으로 트위터 데이터를 기반으로 여행 자랑과 관련된 키워드를 수집 및 분석한다.

구체적으로는 먼저 각 나라별로 여행 자랑과 관련된 키워드 수를 파악 후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를 선정한다. 이후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인공지능 분석 작업인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과정을 거쳐 보다 심층적인 연관성을 지닌 여행 자랑 키워드들을 추가로 찾아 데이터를 보강하는 절차를 거친다.

이를 통해 전 세계 여행객들이 SNS를 통해 자랑하고자 하는 여행 키워드들을 다양한 카테고리로 분류함으로써 여행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호텔스닷컴 측의 설명이다.

호텔스닷컴이 발표한 이 여행 자랑 키워드 데이터에 따르면 전 세계 여행객들이 여행 중 SNS에 가장 많이 자랑하는 키워드는 △박물관으로, 관련 해시태그가 30만5762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멋진 전망이나 경관 사진을 찍기 좋은 △루프탑 바(26만5892개)와 △구시가지(17만1177개)가 뒤이어 순위에 올랐다. 이 밖에 △현대 미술(15만4203개) △오페라(15만3346개) △갤러리(9만4236개) 등과 같은 다양한 문화 활동들도 전 세계인들 사이 인기있는 여행 자랑 키워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SNS 상에서 많이 회자되는 여행 자랑 키워드에 △햇볕(13만3840개)이 있다는 점도 흥미로운 부분이다. 일례로 우중충한 날씨로 유명한 런던을 방문한 여행객들이 기대치 못한 좋은 날씨에 놀라 자신의 SNS에 ‘햇볕’이라는 키워드를 자랑한 수는 무려 1만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에 있어 날씨의 중요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 서울에 방문한 전 세계 여행객들의 SNS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여행 자랑 키워드는 △파크 하얏트 서울(2만7389개)과 △리츠 칼튼 서울(2만4809개, 현재 ‘르 메르디앙 서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두 곳 모두 5성급 럭셔리 호텔로 루프탑 수영장, 고급 라운지 바 등을 겸비해 여행객 입장에서 SNS에 ‘자랑’하지 않고 지나치기 어려운 곳들이다. 뒤이어 서울 관광의 대표 명소인 △서울 역사 박물관(2만1783개)과 △예술의 전당(1만6306개)도 순위에 각각 이름을 올렸다.

이와 관련해 호텔스닷컴 코리아 김상범 대표이사는 “전 세계 여행객들이 특정 국가나 지역에서 SNS에 어떤 키워드를 자랑하고 싶은지 알 수 있는 것은 곧 전 세계 각지의 여행 트렌드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라며 “호텔스닷컴은 앞으로도 시의성 있고 유의미한 여행 트렌드를 발견하고 전 세계 여행객들에게 보다 유용한 여행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여행 자랑 키워드 분석과 같은 다양한 연구를 거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호텔스닷컴이 이번에 발표한 여행 자랑 키워드 분석 결과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호텔스닷컴 공식 블로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참고

-상기 호텔·리조트 객실당 1박 요금은 예약 시기, 프로모션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호텔스닷컴 리뷰 및 평점은 발행되는 날짜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변경될 수 있다.
-제시된 가격은 세금 및 수수료를 포함하며 예약 시 객실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무료 숙박은 세금 및 수수료를 포함하지 않는다.
-시크릿 가격은 호텔스닷컴 앱 사용자, Hotels.com™ 리워드 회원 및 메일을 통해 호텔스닷컴을 구독하는 개인 회원들에게 제공된다. 시크릿 가격은 ‘당신의 시크릿 가격’ 배너에 표시되며, 선택한 호텔 및 날짜에만 이용 가능하며 전체 이용 약관의 적용을 받는다.

웹사이트: http://kr.hotels.com/

연락처

호텔스닷컴 APAC
Zoe Chan
+852 3607 5719
이메일 보내기

홍보대행
미디컴
한송이 과장
02-6370-805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