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I 한국의학연구소, 세계 결핵의 날 맞아 ‘결핵 직무 교육’ 실시

2주 이상 기침하면 결핵 검진

신상엽 KMI 여의도센터 감염내과 전문의 주제강의 펼쳐

뉴스 제공
한국의학연구소
2018-03-23 13:33
서울--(뉴스와이어)--KMI 한국의학연구소(이사장 김순이) 여의도센터가 세계 결핵의 날(3월 24일)을 맞아 22일 센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결핵 직무 교육’을 실시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14년 기준 인구 10만명당 결핵 발생환자 86명, 유병환자 101명, 사망환자 3.8명으로 OECD 가입 이래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결핵후진국이다.

또한 최근 5년간 연평균 약 3만6000명의 환자가 새로 발생하고 있어 잠복결핵환자 관리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번 강의는 KMI 한국의학연구소 감염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신상엽 학술위원장(감염내과 전문의)의 주제 발표와 질의 응답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신 전문의는 결핵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아울러 결핵 환자 진단 시 사후 대처 요령 및 고위험군 잠복결핵감염자에 적절한 대응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직원들의 질문을 받는 시간을 가졌다.

신상엽 전문의는 “국내에서 결핵은 감소하고 있지만 아직도 전 인구의 1/3이 활동성 결핵으로 진행할 수도 있는 잠복결핵감염 상태에 있다“며 ”매년 약 3만명의 활동성 결핵 환자가 발생하고, 2000명이상이 사망하는 위중한 질환이다”고 밝혔다.

또한 신 전문의는 “결핵 관리를 위해서 KMI와 같은 의료기관 종사자의 경우는 결핵 검진과 잠복결핵감염 검진과 아울러 결핵감염 예방 및 관리 기준에 관한 정기 교육이 필수적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의학연구소 여의도센터는 매주 한 번씩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이번 결핵 강의와 같은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및 특강 시간을 갖고 있다.

KMI 한국의학연구소 개요

KMI 한국의학연구소는 ‘평생을 건강하게’를 슬로건으로 1985년 설립된 종합건강검진기관으로 현재 광화문, 강남, 여의도 서울 3곳과 수원, 대구, 부산, 광주 지방 4곳 전국 7개 지역에 건강검진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150명의 의료진과 1400여명의 직원들이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mi.or.kr

연락처

KMI 한국의학연구소
기획홍보팀
노재혁 선임
02-3702-906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