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프라이즈와 ANA, 실제적 아바타 개발을 위해 1000만달러 상금의 신규 엑스프라이즈 공모 발표

'ANA아바타 엑스프라이즈' 공모는 원거리에서 보고 듣고 촉감을 느끼면서 물리적 환경 및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하는 다목적 아바타 시스템의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한 것
출처: XPRIZE
2018-03-13 18:00
오스틴, 텍사스--(Business Wire/뉴스와이어) 2018년 03월 13일 -- 엑스프라이즈(XPRIZE)의 피터 H 디아맨디스(Peter H. Diamandis) 설립자 겸 상임회장이 실제적 아바타를 4년 동안 개발하기 위한 1000만달러의 상금이 걸린 글로벌 공모 ‘ANA아바타 엑스프라이즈(ANA Avatar XPRIZE)’를 전일본공수(ANA) 항공사와 협력하여 주관한다고 오스틴에서 개최되는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outh By Southwest®, SXSW®) 컨퍼런스에서 12일 발표했다.

오늘부터 등록을 개시하는 이 공모를 통해 전세계 개발 팀은 사람이 통합 로봇 디바이스를 통해 원거리에서 보고 듣고 촉감을 느끼면서 물리적 환경 및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하는 다목적 아바타 시스템의 개발을 가속화하는 과제가 주어진다.

디아맨디스 회장은 “우리는 비용과 가용 시간 때문에 다른 지점에 있는 것을 신체적으로 직접 체험하던가 필요한 곳에서 현지 지원을 제공하는데 제약을 받는다”며 “’ANA아바타 엑스프리이즈’는 이러한 제약을 우회하여 기술과 전문지식이 필요한 원거리 지역으로 이러한 것들을 더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전파함으로써 거리, 시간 및 문화의 격차를 줄이는 야심 찬 대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의 유일한 5성급 항공사인 ANA가 후원하는 ‘ANA아바타 엑스프리이즈’ 공모에서는 사전에 교육 받지 않은 운영자가 최소 100킬로미터 떨어진 지역의 물리적 환경에서 단순한 일에서부터 복잡한 작업에 이르는 일련의 다양한 과제를 완수할 수 있게 하는 아바타 로봇을 시연하는 첨단 기술을 개발하는 팀에 상을 수여한다. 아바타는 다양한 실세계 시나리오에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해야 한다. 앞으로 아바타 애플리케이션은 자연 재해 시나리오에서 중증 환자를 치료하고 비상 상황에 즉각 대응하여 가능한 영역을 확대하고 기술과 지식 공유의 영향력을 극대화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카타노자카 신야(Shinya Katanozaka) ANA 홀딩스(ANA Holdings Inc.)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전세계적으로 장거리 운송을 제공하는 항공 산업은 전세계의 관계, 사업, 외교 및 상호 이해를 촉진하는 촉매 역할을 오랫동안 해 왔다”며 “하지만 물리적 인프라와 현재 기술의 한계로 인해 이러한 서비스를 전세계적으로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ANA는 ‘ANA아바타 엑스프라이즈’를 통해 남아 있는 장벽을 허물어 모든 사람의 보다 밝은 미래를 위해 물리적으로 서로 연결하고 자원을 공유하며 협력하는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시대를 구현하게 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엑스프라이즈 웹사이트를 통한 참가 팀의 등록 마감은 2018년 10월 31일이다. 참가 팀은 응모 계획서 전체를 전문가들로 구성된 독립 심사위원회에 2019년 1월 31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수상 팀은 2020년 4월과 2021년 4월 등 2회에 걸쳐 선정되며, 여기에서 선정된 팀은 각100만달러의 상금을 받게 된다. 대상 상금은 800만달러로서 2021년 10월에 수여될 예정이다. 엑스프라이즈로서는 처음 있는 일로서 경쟁 목표를 달성했다고 생각하는 팀은 결선 심사를 조기에 실시하도록 요청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5일 동안 진행되는 결선 심사에서는 아바타 기술을 응용하는 몇 가지 사용 시나리오에서 특정 과제의 수행을 입증하는 성능 시험을 하게 된다.

‘ANA아바타 엑스프라이즈’는 엑스프라이즈가 2016년에 해리 클로어(Harry Kloor) 박사(Ph.D., Ph.D.) 주도로 진행한 ‘비저니어스(Visioneers)’라는 6개월 간의 개념 보육 프로그램이 그 시초로서 ANA ‘비저니어스’팀이 아바타 개념을 처음 제안했다. 이 개념은 ‘비저니어스 서밋(Visioneers Summit)’ 결선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저명한 기업 및 정계 지도급 인사, 사업가, 자선가, 예술가, 기술 전문가, 과학자를 포함한 250명의 멘토들로부터 ‘바로 실행 가능한 개념’ 자격을 부여 받았다.

웹사이트(avatar.xprize.org)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확보하고 경쟁 참여 의사를 등록할 수 있다.

엑스프라이즈(XPRIZE) 개요

엑스프라이즈는 세계에서 가장 큰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경쟁 모델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글로벌 선도 기구다. 엑스프라이즈는 게이미피게이션(gamification),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 포상 이론(incentive prize theory), 기하급수 기술(exponential technologies) 등의 독특한 조합을 공식으로 최대한 활용해 인류를 위협하는 큰 도전의 영역에서 10배(vs. 10퍼센트)의 영향력을 만들어낸다. 엑스프라이즈의 철학은 올바른 상황 하에서 여러 다양한 렌즈를 통해 빠른 실험을 촉발시키는 것이 큰 난제에 대한 잠재적 영향력과 해법을 이끌어내는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이라는 것이다. 현재 진행 중인 공모전에는 상금 3000만달러 규모의 구글 루나 엑스프라이즈(Google Lunar XPRIZE), 2000만달러 규모의 NRG 코시아 카본 엑스프라이즈(NRG COSIA Carbon XPRIZE), 1500만달러 규모의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Global Learning XPRIZE), 700만달러 규모의 쉘 오션 디스커버리 엑스프라이즈(Shell Ocean Discovery XPRIZE), 700만달러 규모의 바바라 부시 재단 어덜트 리터러시 엑스프라이즈(Barbara Bush Foundation Adult Literacy XPRIZE), 500만달러 규모의 IBM 왓슨 AI 엑스프라이즈(IBM Watson AI XPRIZE), 175만달러 규모의 물 존재량 엑스프라이즈(Water Abundance Exprtze엑스프라이즈) 그리고100만달러 규모의 Anu and Naveen Jain Women’s Safety XPRIZE 등이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xprize.org 에서 확인할 수 있다.

ANA 개요

ANA는 ‘일본의 영감(Inspiration of Japan)’이라는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2013년부터 스카이트랙스(SKYTRAX)에서 5년 연속 5성 등급을 받았다. 또 ANA는 지난 10년 동안에 2007년, 2013년, 2018년 등 3년에 걸쳐 ‘올해의 항공사(Airline of the Year)’로 선정됐으며, 이처럼 권위 있는 상을 여러 번 수상한 항공사는 드문 일이다.

두 대의 헬리콥터를 보유하고 1952년에 설립된 ANA는 현재 85개의 국제 노선과 116개 일본 국내 노선을 운항하는 일본 최대인 동시에 아시아 주요 항공사 중 하나로 성장했다. ANA는 도쿄로 오는 승객들이 도쿄 수도권 지역에 있는 나리타공항과 하네다공항을 통해 일본의 여러 지역으로 연계할 수 있게 하는 이중 허브 모델을 제공할 뿐 아니라 북미, 아시아 및 중국의 여러 도시로 연결되는 항공편으로 당일 환승할 수 있게 하고 있다.

ANA는 1999년에 스타 얼라이언스(Star Alliance) 회원사가 됐으며 유나이티드항공(United Airlines), 루프트한자 독일항공(Lufthansa German Airlines), 스위스 국제항공(Swiss International Airlines) 및 오스트리아항공(Austrian Airlines)과 합작 파트너십 관계를 맺고 있다.

ANA그룹은 전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상을 수상한 항공사인 ANA외에 바닐라에어(Vanilla Air Inc.)와 피치항공(Peach Aviation Limited) 등 두 개의 저비용 항공사를 운영하고 있다. ANA그룹은 2016회계연도에 5210만 명의 승객을 운송했으며 약 3만9000여 명의 직원을 두고 260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ANA는 보잉의 최초 발주자로서 최다 보잉787 드림라이너(Boeing 787 Dreamliner)를 운영하고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31200541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언론연락처: 엑스프라이즈(XPRIZE)   캐서린 쉘베르트(Katherine Schelbert)   424.835.3127       ANA   앨런 고스(Alan Goss)   512.432.1934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같은 분야 보도자료 보기
  • 이 보도자료를 공유하세요
  • 엑스프라이즈와 ANA, 실제적 아바타 개발을 위해 1000만달러 상금의 신규 엑스프라이즈 공모 발표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