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I, 올림픽 헬스케어 상호운용 이니셔티브의 토대 마련

라스베이거스--(뉴스와이어) 2018년 03월 07일 -- 건강과 웰빙을 추구하는 정신은 올림픽 대회 창립 원칙의 근간을 이루며, 각 개최국과 참가국에 지속 가능한 사회 발전의 원리를 전달한다. OHI(Olympic Healthcare Interoperability) 이니셔티브와 OHI 파운데이션은 첨단 디지털 의료 정보 공유 기술을 올림픽 대회 이전과 도중, 이후에 제공되는 의료 서비스와 통합한다는 원대한 목표를 실현하고자 설립되었다.

OHI는 비영리기관인 HIMSS와 SNOMED International이 후원하는 디지털 헬스 업계 이니셔티브로, 올림픽 대회를 통해 전세계 의료 정보가 끊김없이 교환되고 활용되는 것을 도모하고자 만들어졌다. OHI는 2020 도쿄 하계올림픽을 시작으로 참가 선수, 코치, 스태프, 자원봉사자 및 관계자 수천 명을 위해 디지털 의료 정보를 커뮤니케이션함으로써 ‘가능성을 선보이고’, ‘가능성을 현실로 실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올림픽 대회 때마다 디지털 헬스 레거시가 생성되어 언제 어디서든 유의미한 의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종합적이고 글로벌한 인프라를 구축하게 된다.

OHI는 최신 디지털 헬스 혁신기술을 활용하여 대회 전 개개인의 헬스케어 정보와 대회 도중 개최 도시의 헬스케어 서비스 공급사업자가 생성하는 정보를 연결하며, 이 정보는 올림픽 폐막 후 개개인을 따라 세계 각지로 다시 흩어지게 된다. OHI의 초기 작업 영역은 환자 신원 매칭, 축적된 디지털 의료 기록의 중요 정보를 포함해 해외 환자의 의료 요약 정보에 대한 접근 등을 포괄한다. 이러한 작업은 적절한 보안, 개인정보 보호, 인가된 프레임워크에 따라 이뤄지기 때문에 적합한 방식으로 모든 정보에 접근한다.

트랙에서 넘어져 심장 부하 증상을 보이는 자메이카 선수를 예로 들 수 있다. 경기장에 있는 의료진은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을 이용해 자메이카 측에 해당 선수의 전자 기록을 문의하고, 알레르기 여부, 현재 약물 복용 상태, 진료 상태 등을 확인해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선수가 외과 수술을 요해 현지의 제3병원으로 이송되어야 할 경우에도 OHI 상호운용 서비스를 통해 필요한 진단 및 치료 정보를 먼저 얻을 수 있다. 수술 후에는 업데이트된 의료 기록이 해당 선수의 자메이카 EMR 시스템에 올라가 선수가 귀국했을 때 현지에서 후속 의료 조치를 받을 수 있다.

모든 당사자들이 거리낌 없이 정보를 공유하고 디지털 의료 기술을 시용, 도입할 수 있는 올림픽 의료 생태계를 구축하자는 뜻에서, OHI 재단은 비영리 자선단체로 설립되었다. 누구나 재단에 가입할 수 있고, 재단은 글로벌 의료 커뮤니티, 즉 판매회사, 헬스케어 공급사업자, 업계 표준화 기관의 참여 및 후원을 기다리고 있다.

공식 후원사인 HIMSS와 SNOMED International은 의료 정보 기술과 표준을 공유함으로써 품질과 안전 개선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하고 있다.

할 울프(Hal Wolfe) HIMSS CEO는 “HIMSS는 세계 디지털 의료 업계를 대표해 OHI 이니셔티브의 후원사가 되어 자부심을 느낀다. OHI는 정보 기술을 통해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동일한 표준, 제품, 인프라로 구축된 올림픽 의료 생태계를 지원하고 있으며, 우리 업계도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돈 스위티(Don Sweete) SNOMED International CEO 는 “의료진이 불확실한 부분 없이 환자를 파악할 수 있고, 모든 서비스 지점에서 확실한 의료 정보에 접근하고 그것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은, 의료 전달 체계의 핵심이다. OHI를 통해 현장에서 이러한 핵심 관계가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각 올림픽 대회 때마다 제공되는 헬스케어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우리는 의료 정보의 상호운용으로 만들어질 수 있는 사례를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OHI의 비전 실현을 주도해온 마이클 너스바움(Michael Nusbaum) OHI 대표는 “HIMSS18 Interoperability Showcase에서 OHI를 런칭하는 것은 올림픽 대회를 통해 그리고 대회 참가자, 국가대표팀, 개최국 모두를 위해 구현되는 글로벌 헬스케어 상호운용의 가능성을 말해준다”고 밝혔다.

이니셔티브에 관심이 있는 관계자들은 HIMSS Interoperability Showcase Theatre에서 3월 6일 화요일 오후 4시 30분~5시 30분에 열리는 발표회와 다과회, 3월 7일 오후 1시~2시까지 Murano 3301에서 열리는 교육 세션에 참석해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OHI 재단 파트너를 희망하는 기관 또는 개인은 Interoperability Showcase에 마련된 OHI 키오스크를 방문하면 된다.

OHI 개요

OHI(Olympic Healthcare Interoperability) 이니셔티브는 2년에 한 번씩 열리는 동·하계 올림픽 대회와 확립된 국제표준을 활용해 전세계 의료 정보를 끊김 없이 교환하고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7년 초에 시작되었다. 최신 디지털 헬스 혁신기술을 활용하여 대회 전 개개인의 헬스케어 정보와 대회 도중 개최 도시의 헬스케어 서비스 공급사업자가 생성하는 선수, 스태프/관계자, 자원봉사자 및 관람객들의 정보를 연결하게 된다. OHI 재단은 미국에 본사를 둔 비영리 자선단체이다. 올림픽 대회에 맞춰 디지털 헬스 기술 사용을 촉진해 전세계 개개인들의 건강을 증진한다는 비전을 실현하고자 이에 필요한 간편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언론연락처: Olympic Healthcare Interoperability Initiative   Michael Nusbaum   +1 (250) 384-0001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 이 보도자료를 공유하세요
  • OHI, 올림픽 헬스케어 상호운용 이니셔티브의 토대 마련
주제별 보도자료
지역별 보도자료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