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마음이 젊은 사람들 이야기’ 출간

100세 시대 길고 긴 삶

2018-02-23 17:22
서울--(뉴스와이어)--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가 ‘마음이 젊은 사람들 이야기’를 출간했다.

요즈음 100세 시대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듣는다. 그 말이 결코 과장이 아니라는 것은 다들 알 것이다. 크고 작은 병을 치르면서도 90세를 넘기는 사람을 쉽게 볼 수 있는 것이다. 그 뿐인가. 조금만 건강을 챙기다 보면 해를 넘기고 또 넘겨 100세를 바라본다. 사람들의 인식에 100세라는 것도 이제 가깝게 되었으며 100세 시대라는 타이틀이 멀지 않게 되었다. 비단 최근의 변화만은 아닌 이미 2009년 ‘100세 인류’라는 말을 UN이 그 시초로 꺼낸 바 있다. 그리고 10여년이 지난 지금, ‘100세의 삶’은 더욱 가시적 권역에 들어섰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좋은 시절은 다 갔다’고 하는 50세가 아직 반평생에 불과한 것이고 60대에 들어서도 40년의 세월이 남은 것이다. 새로운 도전이나 젊었을 때의 기회는 다시는 없을 거라고 쉽게 생각하는 그 시기가 실은 절반의 진행에 위치한 것이다. 은퇴를 바라보고 경력의 마감을 준비하는 시기가 아닌 다음 경력을 계속해서 이어나갈 탄력을 얻는 시기로 중장년 시기를 보아야 할 것이고 또 끝이 아닌 다음이 기다리는 시기로 이 시기를 여겨야 할 것이다.

이 책 ‘마음이 젊은 사람들 이야기’는 아직 즐거운 나날이 수없이 많은 중장년들이 앞날에 보내는 찬가이자 축복이다. 앞날을 축복하고 기쁘게 여기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남은 나날이 행복할 수 있는 방향을 구하는 것이 아닐까. 취미와 재정의 문제, 건강의 문제 등 노년에 도움이 되는 슬기를 알차게 모아서 엮었다. 누군가에겐 노년이 어느덧 닥친 문제일 것이고 누군가에겐 행복한 여생일 것이다. 자,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직무에 있어서는 베테랑인 은퇴자들은 이 경험을 어떻게 살리면 좋을까 고민한다. 이에 기업이나 대학생 등 자문을 구하는 곳에 가는 봉사활동을 소개하고 있으며 동호회 활동, 숲 전문가 되기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도 소개하고 있다. 또한 부부 동반 드라이브 코스나 건강한 식생활이라는 주제로 정신과 신체를 건강히 하는 대내외의 활동과 생활을 소개하며 노년에 누리는 즐거움을 얘기한다. 후에 곤궁함에 빠질 것을 예상하지 못하고 남은 재산을 처분하여 후회하는 사람을 주위에서 많이 보았을 것이다. 그리하여 자금 운영 등의 조언도 잊지 않는데 9장과 10장에서 설명하는 연금과 상속의 구체적인 항목들은 한 번쯤은 눈여겨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60대가 되었다고 남은 날이 적은 것이 아니다. 80세가 되어도 마찬가지다 아직 십수 년의 세월이 창창하게 남은 것이다. 마음만 젊다면 못 할 일이 무엇일까. 앞으로도 힘차게 살아갈 나의 인생을 위하여 즐겁게 살아가는 지혜를 배워보자. 100세 시대 더 건강하고 더 즐거운 활동을 위하여!

◇저자소개

김인철

현) 지케이티엠 컨설팅 대표
한국원격평생교육원 경영·경제학 교수, 글로벌뉴스통신 논설위원장
전) 한신대학교 외래교수, 한국기술거래사회 2대·3대 회장

김진홍

현) 전경련 중소기업 경영자문위원, 해외 건설협회 전문위원
전) 현대양행, 한라중공업 전무이사, 한라스페코 중공업 ㈜대표이사/사장, 한일월드(주) 해외담당/사장

박명남

현) 공인회계사, 세무사
전) 육군 회계장교, 육군관리참모부 연구관, 철강회사와 증권회사근무, 한신공영 부회장

박홍식

현) 서울대 공과대학원 화학생물공학부 객원교수
전) 삼성물산(주) 중동총괄/삼성코닝(주) DIM전자정보소재사업부장 역임

백영헌

현) 전경련 중소기업 경영자문 위원
중소 벤처 기업부 창조경제타운 멘토
전) 한화유통 갤러리아 백화점장, 한화 갤러리아 타임월드 경영부문장, 한화 갤러리아 백화점고문, 프라임 유통부문 대표이사

이국희

현) 유틸렉스 감사
전) 제일제당 과장, 경향신문 부장, 문화일보 국장, 국민일보 부사장

이기형

현) 전경련 중소기업 경영자문위원
전) 한국은행 강원·부산 본부장 역임, 노무라 증권 고문, 동양미래 대학교 산업체 경력 교수

이노종

현) 사단법인 브랜드. 평판연구소 소장
전) SK텔레콤 부사장, SK 아카데미 원장, SK그룹 홍보실장

이원순

현) (주)송운사 경영고문
전) 현대자동차(주) 해외사업부 화란, 영국, 캐나다, 삼화인쇄(주) 해외사업부 상무이사, (주)타라TPS 대표이사

이주홍

현) 경영지도사
전) 애경화학 대표이사 사장

이주흥

현) 전경련 중소기업 경영자문위원
전) 한화 특수사업 총괄임원 역임, 제이에치코퍼레이션 대표
정부, 경제단체 주관 청소년 경제교육, 대학생특강, 기업 임직원을 위한 특강 등 초빙강사 활동

장병두

현) 전경련 중소기업 경영자문위원
전) 한국광물자원공사 본부장, 경남기업(주) 사장

장영봉

현) 국제무역사, 경영지도사
전) 효성 캐나다/ 멕시코/ 파나마/ 칠레/ 볼리비아 지사장/ 파나마 중남미지역 본부장, 효성 철강, 피혁, 섬유제품 사업부 사장, LG전자
베네주엘라 지사장

정견만

현) 전경련 중소기업 경영자문위원,
전) 한국은행, 도이치은행 상임 고문, 신용회복위원회 금융위원, 한국기술투자, 도이치자산운용 사외이사

정동호

현) 정산세무회계 대표 공인회계사, 세무사
전) 금융감독원, 거평유통 법정관리인, 세림제지 부사장, 우성건설 전무

전헌화

현) 기술거래사
전) (미) ITT Information Systems/Mohawk Data Science/GS Technology 이사, 삼성전자 임원, 와이드침스 대표이사, 한국산업기술대 교수, 서경대 주임교수

최석문

현) 전경련 중소기업 경영자문위원
전) LG그룹/LG전선 경영관리, 진로UK/(주)진로홍콩/진로모스크바 대표이사, 진로 부사장, JML 대표이사 사장, 한국러닝센터 부사장

최우림

현) 수필가
전) 현대중공업 임원

◇목차

Prologue 시 - 시인 백영헌 4
Prologue 마음이 젊은 중장년中長年들의 합창合唱 - 이주홍 6

제1장
마음이 젊은 세대世代로 살아가는 자세

제1절 장년의 의미와 가치변화 - 박명남 / 백영헌 18
제2절 고령화시대의 즐거운 생활 - 백영헌 33
제3절 장년들의 리더십 발휘와 사회의 행복 - 김인철 48
제4절 노년과 신세대 간의 조화를 이루는 사회 - 이원순 52
제5절 노인의 권리와 의무 고찰 - 정견만 56
제6절 지혜로운 노년을 위하여 - 김인철 69

제2장
생활환경의 변화

제1절 장·노년기 내 외적 아름다움의 추구 - 최석문 81
제2절 건강한 식생활 문화를 찾아서 - 최석문 87
제3절 바람직한 주거환경에 대하여 - 최석문 105

제3장
인간관계 유지

1절 공동체共同體 관계 및 유지활동 - 이주홍 116
제2절 나는 당당하게 늙고 싶다 - 이주흥 126

제4장
중장년의 건강관리

제1절 노인의 건강 - 이국희 140
제2절 노인성 질환 알아보기 - 이국희 145
제3절 건강을 책임지는 베개 습관잠자리 베개 - 장영봉 158
제4절 헐! 어주구리漁走九里 100세 시대 - 김진홍 162
제5절 노인성 극복과 탁구의 매력 - 김인철 171
부록 13년간의 치매간병 기록서 - 조병석 176

제5장
적극적인 실천 활동

제1절 시간을 보람 있게 보내려면 - 최우림 194
제2절 배움에는 나이가 없다 - 이원순 200
제3절 사회적 공헌활동을 통한 행복한 노년시대 - 김진홍 / 장영봉 204
제4절 未生과 美生들의 멘토 활동 - 박홍식 212
부록 늘그막에 찾은 일 - 최우림 218

제6장
부부가 함께하는 행복

제1절 가치價値가 있는 인생설계나의 사랑 동반자 - 장병두 226
제2절 행복한 사랑의 충전充塡 전국 각 지역 여행지 소개 - 장영봉 236

제7장
정보기기情報機器의 숙련자 되기

제1절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활용 - 정헌화 262
제2절 장년의 평판관리와 SNS의 활용방법 - 이노종 286

제8장
도시에서 농어촌으로 신세계의 경험

제1절 귀농, 귀촌, 귀 숲, 귀 어촌 생활 - 박명남 302
제2절 귀농, 귀촌 사례 국내외 - 박명남 311

제9장
장·노년기長·老年期경제생활

제1절 우리나라의 현실 - 이기형 321
제2절 언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 이기형 326
제3절 은퇴에 즈음한 자산운용과 부채관리 그 몇가지 노하우 - 이기형 335

제10장
증여냐 상속이냐 아는 만큼 보인다

제1절 증여 상속의 개요 - 정동호 350
제2절 질의와 답변 - 정동호 358

제11장
행복한 삶의 결실

제1절 아름다운 삶의 마감 - 박명남 / 김진홍 376
제2절 존엄사와 유서 - 장영봉 / 박명남 387
부록 하늘나라에 있는 당신께 - 이국희 394

Epilogue 이 시대의 선비들을 보며 수필가 - 최우림 396
Epilogue 시 - 시인 백영헌 398
저자 소개 402
추천의 글과 추천자 사진, 프로필 420

◇본문 미리보기

<프롤로그>

베이비붐 시대에 탄생한 50·60세대는 700여만 명에 이르며 현직에서 퇴직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이제 100세 장수 시대에 제2막의 인생을 위하여 남아있는 많은 시간에 무엇을 하며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고 활기찬 생활을 할 것인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제2막의 인생은 퇴직 전 사회활동을 하던 시기時期와 거의 동일한 기간이라 할 수 있으므로 제1막의 인생만큼이나 중요한 시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람에 따라 현역現役에서 하던 일을 계속하거나 새로운 일이나 봉사활동奉仕活動 등을 하기 위하여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하는 것인데 이를 위하여 자기를 뒤돌아보고 무엇을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를 찾아 활동을 한다면 나머지 인생도 즐거울 것이다.

요즘 은퇴 연령隱退 年齡에 있는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그동안 살아오면서 사회로부터 얻은 경험이나 혜택을 다시 사회에 환원하고자 생각하고 있으며, 실제로 제2막의 인생을 자기의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서 봉사 활동奉仕活動하면서 보람을 찾고 있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경험經驗은 우리 인생의 값진 재산이고 선물이다. 경험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인생을 뜻깊게 살아왔다는 것일 수도 있으며, 자기 자신에 있어서는 누구한테도 내세울 만한 훌륭한 무형 자산無形 資産이다. 이러한 경험들을 미처 접하지 못한 세대世代들이나 절실히 필요한 사람들에 나누어 준다면 이 또한 인생을 멋지게 사는 것이 아닐까 한다.

우리나라 대기업에서 은퇴한 전직前職 CEO 및 임원들 200여 명이 뜻을 모아 수십 년간 소속 기업의 모든 분야分野에서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필요로 하는 모든 중소기업을 찾아다니면서 경영전반經營全般에 대해서 무료로 경영지도 및 자문諮問봉사를 하는 단체가 있다.

위 단체의 경영자문 봉사자 중 18명이 뜻을 모아 의미 있는 기획을 하였는데, 인생을 살아오면서 느끼고 체험體驗하였던 삶으로부터 받은 귀중한 경험이라는 선물을 필요로 하는 곳에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가 고민을 하다가, 노후에 제2막의 인생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길잡이가 될 수 있는 내용을 정리整理하여 모은 “마음이 젊은 사람들 이야기”를 저술著述하고자 뜻을 같이 한 것이다.

점점 길어져 가고 있는 노년老年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主題를 의논하여 선정選定하였고, 이를 다시 그룹별로 분류하여 각자의 경험과 얻은 지식을 글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그 주제는 장년의 의미와 가치변화, 노인의 인권과 학대, 재능기부 및 봉사 활동, 취미 활동, 부부가 함께하는 행복, 공동체 관계 및 유지활동, 자산관리, 증여, 상속, 기부, 귀농·귀촌과 숲 생활, 스마트 폰과 컴퓨터 활용, 의식주, 건강관리 방법 및 식단, 병 치료 및 병원 선택, 유서작성 및 존엄사 등이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뜻을 같이하고자 하는 마음이 통한 ‘젊은 장년長年들’의 기억이 어스름하기 전에 생생生生한 경험담을 담아 많은 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한 것이다. 따라서 내용에 다소 미흡한 점이 있더라도 우리 개인들한테는 각자 여러 삶의 터전 속에서 체득體得한 값진 가치와 경험이므로 이러한 점 널리 양해諒解하여 주기 바란다.

2018년 1월
마음이 젊은 사람들 일동

◇추천사

김용구
현) 한화회 회장 / 전) 한화 대표이사, 대우정밀 대표이사

한국이 초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어 노년을 어떻게 보람이 있고 즐겁게 보낼까가 모든 은퇴자들의 당면문제인데, 한화회 동우회를 통한 봉사와 적극적인 활동은 모든 은퇴자들의 귀감이며 행복한 노후생활에 지침서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하며 이 글의 주제와 같이 모두가 당당하게 늙어가길 바랍니다.

김윤정
현) 카톨릭출판사 직원
내 자신보다 가정과 조직을 위해 살았던 과거와 현재. 앞으로 남겨진, 오롯이 나를 위한 미래.
그 미래를 어떻게 보내야 할지 막막하고 길을 헤매고 있다면 ‘중장년의 삶 이야기’는 당신의 좋은 길벗이 될 것입니다.

서효정
현) 여류음악가/지휘자, 연세대 외래교수
서초 바우뫼 여성 합창단 지휘자 등 다수 합창단 지휘 중

‘마음이 젊은 사람들의 이야기’는 전문적인 작가들의 글은 아니나 인생의 전반기를 마친 분들의 깊이 있는 경험과 지혜를 엮어낸 것으로서, 오히려 앞으로 삶이 많이 남아있는 젊은이들이 생각하며 읽어 볼만한 내용이라 생각되어 다시 한 번 읽어보고 싶고, 권하고 싶다.
“젊은이의 아름다움은 우연한 자연의 현상이지만, 노년의 아름다움은 인간 활동에 의한 예술작품이다.”라는 말이 마음에 와 닿는다.

송명성
현) 명진 글로벌 대표이사
전) 삼성 석유화학 주식회사, 사단법인 수입 협회 제 19대 규정관리 위원장

먼저 대한민국의 장년을 살아오시고 저마다 삶의 현장의 리더로서 살아오신 18분들의 글을 읽으며 많은 감동과 동질성을 느꼈습니다.

동시대를 살아온 저 이기에 우리의 삶의 편린片鱗들이 이렇게 서로 머리를 맞대고 모아보니 이리도 훌륭한 인생의 교과서가 될 줄 몰랐습니다. 18분들께서 들려주시는 삶의 노하우와 철학을 전 국민과 나누고 후진들에게 알리는 일은 참으로 소중한 여정이 아닐까 여겨집니다.

여러분들의 열정과 활동에 아낌없는 찬사를 드리오며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의 꿈을 이루는 세상을 만드는 데 일조하리라 확신합니다.

신혜원
현) 유한 대학교 교수, 서울시 오페라단 M 컬쳐스 부회장
동아시아 일본학회 이사

은퇴는 사라져가는 세대가 아니라 익어가는 열매입니다. 다시 가꾸고 다듬어 가는 세대라고 그들은 말합니다. 젊은 시절에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이제 유연하고 당당하게 제 2 막의 인생을 만들어가는 창조자들입니다. 그간 저자들이 쌓아온 경륜과 경험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길잡이가 되고 귀감 되기를 바랍니다.

이영수
현) 경인에너지 감사, 여행가 / 전) 국민은행 지점장

삶을 거친 항해라 하나, 즐거운 여행일 수도 있습니다. 순조로운 항해나 아름다운 여행을 위해서는 나침반과 지도가 필수입니다. 잘 쓰여진 인생의 지침서를 곁에 두고 틈틈이 반추하는 인생은 얼마나 여유로운가? 정교한 지도를 준비하고 먼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처럼.

이영희
현) 서예가, 신사문화센터, 각종 서예전시회의 심사위원

은퇴한 사람들이 쓴 회고록은 많다. 그러나 이 책은 마음이 젊은 분들이 실제 체험한 내용과 함께 인생 후반전을 이렇게 준비하면 좋겠다는 길을 제시하고 있어 피부에 와 닿습니다. 부부행복, 재산관리로부터 취미활동, 병원선택, 유언장쓰기까지 폭넓은 주제를 다루고 있어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은퇴 후 정신을 쏟을 수 있는 활동을 소개하면서 서예를 적극 권장하고 있어 마음에 듭니다.

이원재
전) SK나이츠농구단 단장, SK텔레콤 홍보실장

인생 백세시대! 그러나 이는 재앙입니다. 준비 없이 맞이하는 노년은 축복은 커녕 사회와 후손에게는 커다란 짐입니다. 어떻게 죽을 것인가? 어떻게 노년을 질병의 불안과 죽음의 공포로부터 벗어나 행복하고 보람 있게 살 것인가? 이 두 가지 화두는 이제 시대의 명제가 되었습니다.

기업에서 청장년을 왕성하게 보낸 18인의 전직 경영자들이 이 문제를 각자의 삶에서 지혜를 모아 펴낸 주옥같은 글들이어서 더욱 현실감이 있습니다. 이제는 웰빙이 아니라 웰다잉을 걱정하는 시대입니다. 누구에게나 곧 닥쳐올 당신의 미래 화두! 이 책에 그 답이 있습니다!

이종기
현) 애경유화주식회사 대표이사 사장

자신의 안위를 뒤돌아볼 겨를도 없이 가족과 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앞만 보고 열심히 달려온 세대들이, 퇴직 후 제2막 인생을 그들 자신만을 위한 삶 보다는 사회로부터 얻은 경험과 혜택을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생각이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받는 기쁨보다는 주는 기쁨이 더 크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실천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들과 같은 작은 실천이 모여서 우리 사회는 더욱 발전할 것이며, 다가올 백세 시대는 분명히 축복일 것입니다.

이원해
현) 대모엔지니어링(주) 대표이사 회장

여기 보릿고개를 경험하고, 고도高度의 경제성장과 맞물려 넥타이 부대의 주역이 되어 한강의 기적을 이루고, 지하자원 없이 수출만이 살 길인 나라에서 전 세계를 누비며 은근과 끈기로 세계를 상대로 무에서 유를 창출해 냈던 기적과 같은 그 열정과 노하우를 이룬 세대. 이 세대가 이제는 현역을 은퇴 후 제 2의 인생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우리 회사는 WC300 선정 이후 하락하는 매출을 탈피코자 저자의 일원으로부터 멘토링을 받으며, 그 열정과 노하우를 고스란히 느껴본 바 있다.

그 경험을 비추어볼 때 이러한 18분의 체험과 인생철학을 모아 발간된 “마음이 젊은 사람들 이야기”는 세계를 무대로 주인공이 되고자 하는 젊은이, 잘나가던 사업이 주춤하여 잠시 길을 헤매고 있는 분, 모든 열정을 현역시절 쏟아 붓고 이제 남은 여생餘生의 의미를 찾고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이 책에서 그 에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장진경
국제교류증진협회 직원

나의 사랑하는 아버지를 비롯하여,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열심히 살아온 여러 어르신들의 글을 통해 그들의 삶과 생각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이 나와 같은 젊은 세대들에게도 미래를 지혜롭게 열어나갈 수 있는 등불이 되기를 바랍니다.

전명헌
전) 현대종합상사 사장, 기아차 부사장, 현대차 북미법인 대표

격동의 시절, 한국의 산업역군들로 세계를 누비며 경제성장을 이끌어 왔던 주역들의 지혜와 경험을 엮은 이 책이 젊은 세대들과 새로이 중 장년기에 접어드는 세대들에게 인생 후반의 보람이 있는 삶의 길을 안내하는 등대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황호성
을지대학교 방사선학과 4학년

이 책을 읽고 앞으로 다가올 100세 시대에 삶의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대학생들이 장, 노년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멘토님들의 경험을 통해, 그 두려움을 해소하고 희망찬 미래를 설계하는데 충분한 길잡이 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출간후기

100세 시대를 맞이하는 장년들과
앞으로의 신시대를 향한 18인의 합창!

권선복(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대표이사, 한국정책학회 운영이사)

요즘 시대를 100세 시대라고들 합니다. 100세 시대라, 피부에 와 닿으십니까? 건강하고 힘차게 살아가는 주위의 50대, 60대의 장년들을 돌아봅시다. 그리고 70대는 어떤가요? 우리는 이들을 통해 건강하고 즐거운 삶이 길고 또 ‘새로운 한 세대’로 우리 앞에 도달했음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은퇴 후 30년, 우리 앞에 놓인 새로운 30년을 계획하고 경영하는 자세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은퇴 후에도 여전한 대내외의 활동을 이어가는 전직 CEO 및 임원들의 생활과 지혜를 모아 그 방법을 터득하고 배우는 기회로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국민 중 ‘노후를 위한 경제적 준비는 있는가’ 하는 질문에 ‘없다’고 응답한 비율이 35.8퍼센트였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비수급자의 경우는 그 비율이 67.8퍼센트였습니다. 빈곤 또한 노년 생활을 위협하는 주요한 문제임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에 증여세와 상속세, 노후자금의 투자방법, 국민연금 수급 연기 신청 제도 등을 소개하여 노후 자금운영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은퇴 후의 즐거운 활동으로는 중소기업에 대한 자문활동과 대학생 멘토 활동, 숲 전문가 되기, 귀농 귀촌 등을 얘기하고 젊은이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좋은 ‘행복한 부부 생활을 위한 드라이브 코스’와 독서, 하이킹 등을 소개하는데 나의 생활에 잘 맞는 이야기를 골라서 읽을 수 있어 유익할 것입니다. 그 외에도 때로는 감정을 적시며 때로는 웃음꽃 피는 내용을 알차게 준비했습니다.

‘무병장수’란 말이 있듯이 오래 사는 삶에 건강이 빠질 수 없습니다. 매일 새롭게, 즐겁게 사는 지혜가 노년에 필요한 것이며 행복한 노후를 책임져 줄 것입니다. 현재도 젊은 내일을 꿈꾸는 전직 CEO 및 임원진 봉사단체 18인의 글을 묶어 100세 시대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는 책을 출간하게 되어 기쁘며 이 책을 읽는 모든 분들의 삶에, 행복과 긍정 에너지가 팡팡팡 샘솟기를 기원드립니다.

웹사이트: http://happybook.or.kr

연락처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권선복
070-7018-639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