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시니어벤처협회 구건서 회장의 ‘역전한 인생VS여전한 인생’ 출간

“인생 역전에 필요한 것은 ‘로또’가 아닌 삶의 내비게이션이다”

2018-02-23 14:49
서울--(뉴스와이어)--도서출판 행복에너지(대표 권선복)가 시니어벤처협회 구건서 회장의 ‘역전한 인생VS여전한 인생’을 출간했다.

소위 ‘금 수저를 물고’ 태어난 사람이 아니라면 누구나 살면서 한 번은 ‘인생 역전’을 꿈꿔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인생역전이라고 하면 보통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것이 바로 ‘로또’다. 그렇기에 매주 토요일이면 복권 판매점 앞에는 인생 역전을 꿈꾸는 사람들이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문전성시를 이룬다.

그렇다면 로또에 당첨되면 진전한 인생 역전을 이룰 수 있을까. 다양한 조사와 연구들은 로또 당첨에 대해 우리가 잘 모르는 진실들을 전달한다. 그중 하나는 로또 당첨을 통해 진정한 ‘인생 역전’을 이루는 경우는 흔치 않다는 사실이다. 자신 인생의 현재 위치와 목표, 나아가야 할 길을 정확히 찾지 못한다면 로또 당첨이라고 할지라도 순간의 기쁨뿐이 주지 못하며 자신의 인생 전체를 변화시키는 ‘인생 역전’의 길에는 이르지 못한다.

그렇다면 우리의 인생 역전을 위해 진짜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자기 자신을 제대로 이끌어나갈 인생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인생 설계도’라는 말을 들으면 매우 복잡하고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에 이러한 설계도를 만들 생각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 이 책 ‘역전한 인생 VS 여전한 인생’은 ‘인생의 내비게이션’이라는 개념을 통해 누구나 자신의 인생 설계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우리는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때 자신의 현지 위치를 찍고, 도착할 목적지를 찍은 후 경로를 설정한다. 이렇게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 것처럼 나 자신의 현재 위치와 상황(출발지)와 내가 이루고 싶은 꿈(도착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점을 찍어 그 사이를 잇는 경로를 만든다면 그것이 바로 우리 인생의 설계도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인생의 경로를 설정했다고 해도 그저 막연한 경로만으로는 아무것도 이루어낼 수 없게 된다. 여기에서 고민하는 독자들을 위해 구건서 저자는 꿈·관계·도전·재능·행동·기본·준비·열정이라는 8가지 핵심 키워드를 제시한다. 이 핵심 키워드들은 어렸을 때부터 가난의 고통으로 하루하루를 보냈고 배고픔에 지처 오천 원을 훔치고 소년원에 가는 등의 역경을 겪으면서도 인생의 경로를 개척하여 법률전문가이자 법학박사로서 ‘인생 역전’에 성공한 저자의 경험을 그대로 녹여 낸 핵심 자료라고 할 수 있다.

인생 역전은 먼 미래에도 잔잔한 파도를 남긴다. 땀과 열정을 바쳐 스스로 만들어낸 하나하나의 소중한 점이기 때문이다. 인생은 자신이 걸어온 점들의 연결이다. 점을 찍고, 그 점들을 연결하는 것이 한 사람의 인생 역정인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인생이라는 긴 항해에서 자신이 도달하고자 하는 가치 있는 목적을 정하고, 이를 위해 꾸준히 열정을 쏟는다면 당신은 로또 당첨보다 훨씬 강력한 역전의 기회를 잡을 수 있기를 소망해 본다.

◇저자소개

저자: 硏堂 구건서

저자 구건서는 현재 법학박사, 공인노무사로서 노무법인 더휴먼 회장, 시니어벤처협회 회장, 한국위기청소년지원협회 회장, 내비게이터십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50세를 넘겨 검정고시와 독학사 제도를 통해 중·고·대학 과정을 마쳤으며, 2018년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논문 ‘취업 형태 다양화에 따른 노동관계법 적용 확대에 관한 연구 -제4차 산업혁명시대 노동법 체계 개편과 관련하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금까지 ‘근로기준법’, ‘중소기업형 연봉제’, ‘CEO를 위한 인사노무관리’ 등 25권의 서적을 출간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노동법과 노사관계 교육, 강의, 자문과 컨설팅을 통해 인간존중과 노사공생의 철학을 현장에 전파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노동법과 노사관계뿐만 아니라 인간의 행복과 성공에 관심을 가지고 내비게이터십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이를 확산하는 역할도 충실하게 하고 있다. 그리고 인생설계, 자기계발, 행복한 성공, 제2인생 등 인생에 대한 강의와 코칭을 진행하며 내비게이터십을 글로벌 명품으로 만들어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등 전 세계에 보급하려는 큰 꿈을 가지고 있다.

한편 시니어벤처협회와 한국위기청소년지원협회를 만들어 청소년의 위기문제, 청년의 실업문제, 중장년의 실직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인 활동 역시 하고 있다. 청소년, 청년, 중장년, 그리고 노년이 함께 동행하도록 함으로써 이 세상을 조금이라도 아름답게 하는 사회적 활동을 계속하려고 한다.

TV 특강, 다큐멘터리

KBS 아침마당 목요특강 ‘인생역전의 5가지 비결’
KBS 강연백도씨 ‘부끄러운 인생이란 없다’
YTN 스페셜 ‘인생항로의 선장이 되어라’
MBC 스페셜 ‘나의 하루는 8만6400초’
한국경제 TV ‘성공특강 디딤돌’ 등 다수 출연

◇목차

프롤로그: 역전한 인생 VS 여전한 인생·011

1st Wheel My Dream(꿈)
꿈조차 가난했던 어린 시절·021
‘가출’로 시작한 인생·024
오천 원을 훔치다·028
소년원으로·031
춘천소년원의 생활·035
소년원에서의 깨달음·037
‘한 권의 꿈’을 찾다·041
하얀 집과 파란 하늘·046
‘끌어당김의 법칙’과 ‘대가 지불의 법칙’·051
오르지 못할 나무를 오르다·054
선명한 꿈을 꿔라·058
성장형 마인드세트·061
[Action Plan]·065

2nd Wheel My Human Networking(관계)
가난은 나를 키웠다·069
가족이라는 울타리·072
자갈부대 전우들·077
오랜 친구들·079
함께 택시를 타고·082
좋은 만남과 성공·088
여러 가지 형태의 인연들·092
소중한 인연·095
어울림의 속성·097
[Action Plan]·101

3rd Wheel My Challenge(도전)
거듭된 실패, 계속되는 도전·105
깡에 살고 깡에 죽다·109
한 번만 더, 한 걸음만 더, 한 시간만 더·111
미친놈의 공인노무사 시험 합격·115
절박함이 역경을 이긴다·118
사법 시험에 도전하다·122
[Action Plan]·127

4th WheelMy Talent (재능)
좋아하는 일에 목숨을 걸어라·131
책 읽기와 공부·136
글쓰기와 책 집필·139
강의와 강연·141
컨설턴트 활동·144
TV 특강, 명강사로 거듭나다·145
골드칼라와 다이아몬드칼라·149
[Action Plan]·153

5th Wheel My Activity(행동)
움직여라!·157
저질러라!·160
TV 출연의 힘·162
인생은 ‘청구권’이다·164
두드리면 열린다·167
일단 해보라·169
시간을 허비하지 마라·173
[Action Plan]·179

6th Wheel My Basic(기본)
부자 아빠 사고방식·183
이력서와 미래 일기·187
생각이 삶을 만든다·189
10%의 재투자·192
A형 또는 π형 인재가 되라·195
먼저 사람이 되라·197
[Action Plan]·201

7th Wheel My Preparation(준비)
100년 뒤의 위인·205
10년의 법칙, 1만 시간의 법칙·208
아침 7시에서 밤 11시까지 : 7-11 법칙·211
하구잽이와 작심삼일·213
어떤 식이든 시도하라·214
새로운 분야를 배워라·218
인생 3막과 4막·219
[Action Plan]·223

8th Wheel My Enthusiasm(열정)
짧은 가방끈을 늘이다·227
중·고·대학을 2년 만에 졸업하다·230
쉽게 얻는 것은 없다·232
동상과 견경완증후군·234
내 인생의 주인공·238
[Action Plan]·243

9th The Meaning of Life(삶의 향기)
삶의 목적함수와 수단 매체의 일치·247
잡노마드 시대와 셀프 내비게이터·251
일과 삶의 균형·255
싱귤래러티 사회·260
신뢰는 기본이다·265
버킷 리스트와 적자생존의 법칙·270
기본기를 갖춰라·274
행복의 조건·277
가치 있는 일을 찾아라·282
좋아하는 일을 하라·286
삶의 향기, 그 아름다운 유산·291

에필로그

◇출간후기

본문 미리보기

프롤로그: 역전한 인생 VS 여전한 인생

인생역전이라고 하면 대부분 로또Lotto 당첨부터 떠올린다. 로또는 둘째 치고 사은품 한 번 당첨된 적이 없는 내가 인생역전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게 어쩐지 어색하지만, 나는 내가 살아온 삶 자체가 ‘인생역전人生逆轉’이 아니겠느냐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

내가 말하는 인생역전은 한순간에 찾아오는 막대한 부, 우연히 얻어걸린 행운과는 전혀 다른 맥락을 갖고 있다. 이 책에서 얘기하는 인생역전은 로또가 아니라 자신의 ‘인생설계도’를 그려보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것이다. 건물을 설계한 사람은 그 건물이 완성된 모습을 미리 알 수 있듯이 스스로 인생을 설계한 사람은 자신의 미래를 미리 내다볼 수 있다.

1953년 미국의 예일대에서 학생들을 상대로 아주 간단한 설문조사를 했다. 설문지에는 이런 내용의 글이 있었다.

1. 당신은 목표를 세웠습니까?
2. 그 목표를 글로 적었습니까?
3.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계획을 세웠습니까?

위의 세 가지에 문항에 모두 ‘Yes’라고 대답한 학생은 전체의 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싱겁기 그지없는 설문조사에 ‘뭐 이런 걸 물어보지?’라고 생각했던 학생들은 금세 설문조사에 대해 잊어버렸다. 그런데 이 설문지의 진짜 결과는 그로부터 20년 후에 드러났다. 20년이 지난 후, 당시 설문에 응했던 모든 학생들을 추적한 결과, 대상자 전체 자산의 97%를 세 가지 문항에 ‘Yes’라 답했던 3%의 학생들이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3%에 불과한 인원이 97%의 사람들을 모두 합한 것보다 더 부자였던 것이다.

20년 전까지만 해도, 설문지 앞에서 볼펜을 들었던 학생 모두는 ‘예일대를 다니는 학생’일 뿐이었다. 그들 모두는 같은 출발선상에 서있었으며, 비슷한 성적과 환경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왜 20년 후 단지 3%만이 역전한 인생을 살고, 97%에 달하는 많은 학생들은 왜 여전한 인생을 살아가며 신음하게 된 것일까?

그 차이는 3%의 학생들이 가진 ‘목표’ 즉 ‘인생설계도’에서 비롯된 것이다. 20년의 세월 동안 꾸준히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해온 학생과 자신이 뭘 원하는지, 뭘 해야 하는지 모르는 채 그저 임기응변의 선택만을 거듭하며 흘러가는 대로 살아온 학생의 차이는 이토록 극명하게 갈린다. 결국 스스로 인생설계도와 인생항해도를 그려보고 항구를 떠나 자신이 스스로 인생항해를 하는 것이 바로 인생역전의 시작인 것이다.

중학교 중퇴의 학력學歷을 가진 소년원 출신의 가난하고 못 배운 사람이, 택시 운전을 하는 틈틈이 독학으로 공부하여 노무사 시험에 합격한 후 25권의 노사관계와 노동법 전문 서적을 출간하고 강의와 컨설팅을 통해 최고 전문가라는 소리를 듣고 있다. 쉰을 넘긴 나이에 검정고시와 독학사를 거쳐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예순을 넘겨서 법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학력學力을 보면 인생역전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도 있겠다. 내게 확고한 인생설계도와 목표가 없었더라면 나는 아직도 세상을 원망하고 남 탓을 하며 여전한 인생을 살아가고 있었을 것이다.

이제 여전한 인생에서 벗어나라! 로또 당첨은 순간의 행복에 그칠 수 있지만, 인생역전은 긴 여운을 남긴다. 로또 당첨은 814만분의 1의 확률밖에 되지 않지만, 인생역전은 2분의 1의 높은 확률을 보장한다. 로또에 당첨된 운 좋은 사람이, 그 행운을 끝까지 지키는 경우는 드물다. 공짜로 들어온 만큼 손쉽게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그런데 인생역전은 먼 미래에도 잔잔한 파도를 남긴다. 땀과 열정을 바쳐 스스로 만들어낸 하나하나의 소중한 점이기 때문이다. 인생은 자신이 걸어온 점들의 연결이다. 점을 찍고, 그 점들을 연결하는 것이 한 사람의 인생 역정인 것이다. 인생이라는 긴 항해에서 자신이 도달하고자 하는 가치 있는 목적을 정하고, 이를 위해 꾸준히 열정을 쏟는다면 로또 당첨보다 훨씬 강력한 역전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나는 KBS <아침마당>의 목요특강에 출연하여 ‘꿈, 도전, 자존감, 긍정, 끈기’ 5가지 맥락으로 인생역전을 설명한 적이 있다. 역사적으로 인생에서 무언가 성취한 사람들은 대부분 큰 ‘꿈’을 가지고, 그 꿈을 이루려고 과감하게 ‘도전’하는 길을 택했다. 자신을 스스로 믿고 ‘자존감’을 지키며, 절대적인 ‘긍정’의 마음을 바탕으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끈기’로 버텼다는 공통점이 있다. 행복하고 성취하는 인생살이는 세상이 주는 운과 내가 만들어 가는 운이 합쳐져야 가능하다. 아무리 운이 좋다고 하더라도 세상이 나에게 주는 운은 50%에 불과하고, 아무리 내가 노력한다고 하더라도 내가 만들 수 있는 운 역시 50%에 불과하다. 세상이 주는 50%의 운과 내가 만드는 50%의 운이 만나야 비로소 100%의 운이 만들어진다.

행운을 불러들이는 것은 지하수를 찾아내는 방식과 비슷하다. 물이 있을 만한 곳을 선정하여 파이프를 박는다. 지하수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수많은 시도’를 해야 한다는 점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물이 나올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파이프를 박는다. 고작 한두 번 실패했다고 주저앉아 신세를 한탄하지 않는다. 남의 행운을 빼앗을 마음도 품지 않는다. 대신 행운을 맞이하려고 여러 사람을 만나 어울리며 다양한 정보를 수집한다. 그들은 언제나 한 바가지의 마중물을 준비해 놓는다. 펌프가 마르면 마중물을 이용해 지하수를 퍼 올리기 위해서다. 행운을 맞이하고자, 그리고 맞이한 행운을 지켜내려고 수시로 준비하고 점검한다. 그들은 물줄기가 언제든 바뀔 수 있음을 안다. 지하수의 흐름이 바뀔 수도 있고, 아예 고갈될 수도 있다. 흐름을 눈여겨보다가 트렌드와 타이밍을 찾아낸다.

심리학자 리차드 와이즈먼 박사는 BBC 다큐멘터리에 출연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당신의 미래는 불변이 아닙니다. 평생 만날 행운의 양이 정해진 것도 아닙니다. 당신 스스로 바꿀 수 있어요. 많은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내고, 행운을 만날 기회를 크게 늘리세요. 미래의 운은 당신 손안에 있습니다.” 그의 말처럼 삶은 자신이 선택한 길을 걸어가는 여정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내 탓이 아닌 주변 사람을 탓하면서 살아간다. 신을 저주하고, 부모를 원망하고, 대통령을 욕하고, 상사를 탓하고, 운명을 저주한다. 그리고 ‘어머니 왜 나를 낳으셨나요?’라고 가슴 아픈 절규를 퍼붓는다. 나 역시 마찬가지였다. 과거에는 가난한 집안을 탓하고, 부모를 원망하고, 공평하지 않은 세상을 욕하면서 살았다. 그런데 어느 순간 남 탓해 봐야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스스로 살아남아야 한다는 반성과 자각을 하게 되었다. 생각은 하루를 바꾸고 실천은 인생을 바꾼다. 나는 우연한 자각을 계기로 오직 나만의 인생 항해도를 그리게 되었고, 그 끝에 꿈과 희망을 품을 수 있었다.

세계화, 무한 경쟁, 모바일 유비쿼터스, 초연결 경제를 중심으로 우리를 둘러싼 외부 환경은 정신을 못 차릴 만큼 빠르게 변하고 있다. 쓰나미 같은 외부 변화의 물결에 정작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는지 몰라 우왕좌왕하고 있다. 저출산·고령화 사회와 고용 없는 성장이 우리 앞에 다가오면서 청년 실업, 중장년 실직, 노년 파산이 벌어지고 있다. 사회 양극화 현상은 한층 심각해지고, 돈이면 뭐든지 할 수 있다는 천민자본주의가 기승을 부린다.

예의와 염치가 실종되고, 나만 잘 먹고 잘살면 된다는 나 홀로 ‘북극곰 사회Polar bear society’로 변질되어 가고 있다. 이제 우리는 풍족해진 물질만큼 정신적인 아름다움도 찾아야 한다. 다른 사람, 주변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펭귄 사회Penguin society’로 회귀해야 한다. 그러려면 우리에게는 외부 환경의 변화와 도전에 어떻게 응전해야 하는지, 어떤 세상을 만들 것인지, 어느 길로 가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나침반과 지도, 등대가 필요하다.

여기서 제시하는 ‘역전한 인생의 8가지 비결’은 꿈, 관계, 도전, 재능, 행동, 기본, 준비, 열정을 통해 자신만의 인생설계도를 그려내는 방법을 알려준다. 나에게 있는 꿈과 희망을 잘 토닥여 키워내고 다른 사람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다면, 이 세상에 태어난 역할을 다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 책은 지독한 가난 때문에 중학교를 중퇴하고 가출한 소년이 자신에게 주어진 50%의 운을 100%의 행운으로 바꾼 인생 역정의 얘기다. 내가 살아온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바라보면서, 이 책이 이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의 인생 항로에 지침이 되는 나침반, 지도, 등대 그리고 더 나아가 내비게이션Navigation이 되었으면 하는 소박한 기대를 해본다.

◇출간후기

8개의 키워드와 함께하는 인생의 ‘Navigatorship’으로 누구나 역전한 인생의 주인공이 되길 기원합니다.

인생이란 표 하나 달랑 들고 타는 열차와도 같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출발지는 알 수 있지만 종착지는 그 누구도 알 수가 없습니다. 그저 종착지가 있다는 사실 하나에 기대어 아무것도 모르는 열차에 몸을 싣고 달리는 셈입니다.

이 긴 여행의 과정에서 행복과 기쁨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지만 출발지가 보잘것없고 힘겨운 위치였기에 종착지도 그와 같으리라 생각하고 미리부터 모든 것을 포기하며 좌절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종착지도 알 수 없고, 어떤 열차를 타야 하는지도 알 수 없기에 더욱 버겁게 느껴지는 것이 우리의 인생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우리 인생에 방향을 알려 줄 ‘내비게이션’이 있다면 어떨까요? 이 책 ‘역전한 인생 VS 여전한 인생’은 구건서 저자가 개발한 인생의 ‘Navigatorship’에 기반하여 우리의 인생을 더 나은 방향으로 안내해 줄 8가지 키워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내비게이션을 활용할 때 목적지를 먼저 찍는 원리로 무엇보다 먼저 자신이 하고 싶은 꿈을 찾아야 하며, 그다음으로 현재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스스로 진단을 하여 인생 내비게이션에서 현재 위치를 설정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렇게 자신의 꿈과 현재 위치를 연결하면 경로가 설정되는데, 이 경로가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 된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구체적인 인생 경로의 실천을 위한 8가지 키워드로 소개되는 조언 하나하나는 어린 시절 가난을 피해 가출하고, 배고픔을 견디다 못해 오천 원을 훔친 죄로 소년원에 들어가는 등의 고난 속에서도 생의 올바른 방향을 믿고 도전을 통해 노동법 전문가로서 활동하게 된 저자의 인생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사회 속 인생의 방향을 찾아 방황하며 고뇌하는 사람들이 날로 늘어나고 있는 세상입니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이 책 ‘역전한 인생 VS 여전한 인생’이 보여주는 ‘Navigatorship’으로 ‘역전한 인생’을 만들어 가는 힘이 더 많은 분들에게 팡팡팡 샘솟아 오르길 기원합니다.

웹사이트: http://happybook.or.kr

연락처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권선복
070-7018-639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도서출판 행복에너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